제네시스 ‘윈터타이어 패키지’ 출시
오늘 함박 눈길을 뚫고 출근하며 반성했습니다. 미리 윈터타이를 알아보지 않은 것에 대해서요. 겨울철 필수 아이템이라고는 하나 출퇴근 거리가 짧기도 하고, 제설작업이 잘 되어 빙판길로 이슈가 나는 동네도 아니기 때문에 윈터타이어의 필요성을 무시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오늘, 미리 날씨예보를 챙기지 못하고 아침 일찍 출근하는 일이 생겨버렸습니다. 눈길 운전 한 번해보니 윈터타이어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초보 운전일 수록 더더 잘 챙겨야 하는 윈터타이어의 교체시기, 보관방법, 가격, 렌털 등에 대해 공유하여 보겠습니다.
모두 아시다. 시피 윈터타이어는 겨울철 빙판길 미끄럼 방지를 위하여 활용하는 타이어입니다. 처음 출고시 장착되어 나오는 타이어의 경우, 국내산은 사계절용 타이어가, 수입차는 썸머용 타이어입니다.
알파인 타이어
만약 강원도나 산간지방, 눈이 많이 내리는 곳에 사시지 않는다면 알파인 계열의 윈터타이어를 장착하셔야 합니다. 알파인 계열의 윈터타이어는 도심지에서 주행하기 적합하도록 설계된 타이어입니다. 도심지의 경우 제설이 잘 되어 있기에 눈길을 달리는 일들이 많지 않으며 고속주행이 많습니다. 제설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눈이 녹아 물기가 고여있고 이는 곧 얼게 되어 블랙아이스로 변하게 됩니다. 알파인 계열의 윈터타이어는 블랙아이스와 젖은 노면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어 있기에 이를 누르시면 되겠습니다.
썸머 타이어를 7 이하에서 사용하면 얼마나 성능이 떨어지는가?
그래서 성능이 얼마나 떨어지는데? 급제동 없이 살살 타고 다니면 7 이하에서도 괜찮지 않을까요? 이런 의문을 해결해 주는 좋은 유튜브 영상을 찾았습니다. 유튜브 채널은 아래와 같으며 일부 내용을 발췌하여 알려 드립니다. 아래 그림은 젖은 노면에서 80km/h로 주행합니다. 제동한 거리입니다. 빨간색 썸머 타이어의 제동거리가 6.5 9.8 사이에서 역전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7 에서 썸머 타이어의 성능이 역전된다라고 하는 제작사 데이터를 증명할 만한 실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노르딕 타이어의 성능이 아주 낮은걸 볼 수 있는데요. 노르딕 타이어도 윈터 타이어의 일종으로 눈길, 빙판에 특화된 성능을 가집니다.
윈터 타이어와 썸머 타이어 차이점
겨울에는 눈이 오지 않아도 노면이 얼거나 미끄러워 타이어와 지면의 마찰력이 약해진다. 타이어의 마찰력은 노면의 온도와 경우에 따라 달라진다. 타이어의 주성분인 고무는 온도가 올라갈수록 부드러워져 접지력이 높아집니다. 반면, 저온에서는 경화에 의해 타이어의 성능이 저하됩니다. 사계절용 타이어의 장점은 계절에 따라 교체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장착합니다. 타이어의 주성분인 고무는 온도가 낮아질수록 딱딱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때 얼음이나 눈 위에서 제대로 성능을 발휘하기 어려워 제동이 잘 안 되고 미끄러질 수 있어요. 중간 정도의 성능을 발휘하며 평균적으로 눈이 많이 내리는 곳은 윈터 타이어를 권합니다. 겨울용 타이어겨울용 타이어는 영하의 기온과 눈, 빙판길에서도 안정되는 접지력과 제동력을 가질 수 있도록 고무부품과 트레드트레드 노면에 닿는 타이어 표면의 설계와 구조에 특화됐습니다.
브릿지스톤 BLIZZAK ICE, DMV2
브릿지스톤 윈터타이어 중 국내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ICE, DMV2 버전입니다. 하나하나씩 승용차, SUV 버전의 타이어입니다. 브릿지스톤은 네임밸류만으로도 대단한 회사이며, 그에 따른 많은 세계적으로 판매량으로 품질을 보증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국산타이어보다. 비싼 가격으로 10만원 후반대로 시작하며 블리작 아이스의 경우 16만원정도의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윈터타이어 렌트 방법
윈터타이어를 알아보다가 가장 놀란 점은 렌탈이 가능 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최근에는 핸드폰도 렌트가 되는 세상이지만 타이어도 렌트가 될 거라고는 생각해본 적이 없었는데, 생각보다. 가격도 저렴했습니다. 윈터타이어의 경우 한 달 렌트비용이 15,000에서 최대 23,000원까지 보았습니다. 11월부터 3월까지 렌트한다고 했을 경우 총 5달의 렌트 비용은 75,000원에서 115,000원 이므로 산다는 것보다.
저렴한 가격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를 바꿀 예정이 있거나, 요구하는 타이어 재고가 다. 떨어졌거나, 급한 상태에서 이용하기 충분히 매력적입니다. 본인 타이어를 구매한다고 해도 타이어 마모 등에 따라 재구매해야 하기 때문에, 각 경우에 맞게 적절하게 이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모두 눈 타이어 장착하시고 안정되는 겨울 나시길 바라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알파인 타이어
만약 강원도나 산간지방, 눈이 많이 내리는 곳에 사시지 않는다면 알파인 계열의 윈터타이어를 장착하셔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썸머 타이어를 7 이하에서 사용하면 얼마나 성능이
그래서 성능이 얼마나 떨어지는데? 급제동 없이 살살 타고 다니면 7 이하에서도 괜찮지 않을까요? 이런 의문을 해결해 주는 좋은 유튜브 영상을 찾았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윈터 타이어와 썸머 타이어
겨울에는 눈이 오지 않아도 노면이 얼거나 미끄러워 타이어와 지면의 마찰력이 약해진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