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 지내는 방법 시간 상차리기

제사 지내는 방법 시간 상차리기

설 명절을 맞이하여, 차례상 차림, 차례 지내는 순서, 지방 쓰는 법, 명절 음식 등을 정리해서 준비해 보았습니다. 다가올 설 명절 가족들이 모여 음식을 나누어 먹으면서, 화목한 분위기의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제사는?조상님을 추모하여 지내는 기제사와 명절 제사가 있습니다. 기제사와 차례의 다른점 기제사는 조상이 목숨을 잃은 날에 지내고 차례는 명절에 지냅니다. 기제사는 밤에 지내고 차례는 낮에 지냅니다. 기제사는 그날 목숨을 잃은 조상과 배우자만 지내고, 차례는 본인이 기제를 받드는 모든 조상에게 지냅니다.

기제사는 술을 세 번 올리지만 설날 차례는 한 번만 올립니다.


제사상 차리기
제사상 차리기

제사상 차리기

제사 상차림은 지역별로 집안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에 적은 내용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상옷차림 방법입니다. 1줄 과실, 조과 홍동백서 붉은색 과일은 동쪽에, 흰색 과일은 서쪽에 놓습니다. 가운데에는 약과, 다식 등을 놓습니다. 2줄 반찬요리 좌포우혜 왼쪽에는 포북어포, 건대구 등를, 오른쪽에는 식혜를 놓습니다. 가운데에는 나물, 침채동치미, 청장을 놓습니다. 3줄 삼탕어탕, 육탕, 소탕 어동육서 어탕은 동쪽에 놓고, 육탕은 서쪽에 놓고, 가운데에는 소탕을 놓습니다.

4줄 적, 전 어동육서 어류는 동쪽에 놓고 육류는 서쪽에 놓습니다. 가운데에는 채소, 두부를 놓습니다. [두동미서] 어류의 머리는 동쪽으로 향하게 하고, 꼬리는 서쪽으로 향하게 합니다.

기제사 순서
기제사 순서

기제사 순서

1. 강신 향을 피우고 제주가 술을 올립니다. 2. 참신 일동 재배합니다. 3. 초헌 술을 제주가 직접 올리고 제주만 재배합니다. 4. 독축 축관이 앉아서 축문을 읽습니다. 5. 아헌 두 번째 잔을 올리는데, 종부가 올립니다. 6. 종헌 세 번째 잔을 올리는데 아헌자 다음으로 근친자가 올립니다. 7. 첨작 술잔에 세번 첨작하여 술잔을 가득 채웁니다. 8. 삽시정저 삽시정저는 첨작이 끝나면 주부가 메 그릇의 뚜껑을 열고 숟가락을 메 그릇의 중앙에 꽂는 절차 입니다.

젓가락을 가지런히 하여 자루가 서쪽으로 가도록 시저 그릇 위에 걸친다. 9. 합문 영위께서 식사하는 시간을 갖는 의식으로 모두 밖에 나가서 대기합니다. 10. 계문축관이 세번 헛기침을 하면 모두 뛰따라 들어갑니다. 11. 헌다. 차를 올립니다.

제사 지내는 시간

기일제는 목숨을 잃은 당일첫새벽밤 0시가 지나 새날이 시작될 때 지냅니다. 요즘에는 편옷차림 목숨을 잃은 전날에 저녁에 제사를 지내기도 하는데요. 원래는 목숨을 잃은 당일 첫새벽에 지내는 게 원칙입니다.

제사를 밤에 지내는 이유는 귀신이 고요하고 캄캄한 때에 나타납니다. 여겨왔기 때문입니다. 또한 산사람이 오늘 세끼를 모두 챙겨먹은 다음 늦게 조상을 챙기는 것은 예법에 어긋난다고 여겼습니다.

축문 구성어

1. 유 이제라는 예비음 입니다. 2. 세차 해의 차례가 이어 온다는 뜻입니다. 유세차는 축문의 첫머리에 쓰는 문투입니다. 3. 간지 간지는 제사 지내는 해의 태세 그 해의 60 입니다. 년이면 라 씁니다. 4. 모월 제사날을 따라 쓰며 제사달이 정월이면 2월이면 이라 씁니다. 5. 간지삭 제사달의 초하루라는 뜻으로 제사달의 초오늘 일진을 씁니다. 예를 들면 초오늘 일진이 면 이라 씁니다.

6. 모일 제사날을 쓰며 제사날이 15일이면 그대로 로 씁니다. 7. 간지 그 제사날의 일진을 씁니다. 예를 들어 15일이 제삿날이고 15일의 일진이 면 라 씁니다.

제사상 금기사항

붉은색 곡식인 팥은 올리지 않습니다. 장어처럼 비늘 없는 생선은 부정합니다. 하여 올리지 않습니다. 제사 음식을 만들 때 마늘, 고춧가루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귀신은 붉은색과 마늘을 손해 간다는 이유 귀신 꽂는 과일인 복숭아는 올리지 않습니다. 치자가 붙은 생선은 올리지 않습니다. 꽁치, 삼치, 갈치 등 제사를 두고 튀김 앞에 절하는 우스운 일일 뿐이라는 사람들도 있지만 아직 많은 가정에서는 간소하게라도 제사를 지내고 있습니다.

가치관의 차이지만 지금의 나를 존재하게 해 준 조상님에 대한 감사의 감정을 가지는 건 중요한 일인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가족끼리 화목하게 지내는 게 중요하겠죠. 제사상 앞에서 죽네 사네 지지고 볶으면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저희 집은 제사상에 전도 부쳐 올리지만 치킨도 올리고 피자도 올려요. 위의 내용은 전해 내려 온 예법이므로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제사상 차리기

제사 상차림은 지역별로 집안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제사 순서

1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사 지내는 시간

기일제는 목숨을 잃은 당일첫새벽밤 0시가 지나 새날이 시작될 때 지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