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 장점과 단점은분명한 수령액 계산방법월 30만원90만원총정리
주택연금이 무엇인지에 관하여 전체적으로 알아봤으니 이제 분명한 수령액을 계산해볼까요? 밑에는 장점과 단점까지 쭈욱 정리해뒀으니 끝까지 읽어보시고 찬찬히 비교해보세요. 계산하기 전에 먼저 이전 포스팅에 적어뒀던 내용이지만 다시한번 더 짚고 넘어갈께요. 1. 주택의 가격은 현재 호가나 거래가격이 아니라 한국부동산원 시세, KB국민은행 시세를 적용한다는거. 2. 그리고 연금 지급방식에 종신방법이 있었는데 종신지급방식에는 종류가 3가지가 있다고 설명했었죠. 그 중 가장 일반적인 매월 동일한 금액받는 정액형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주택연금의 장점
1.평생거주, 평생지급 평생동안 가입자 및 배우자 모두에게 거주를 보장해줍니다. 부부 중 한 분이 죽은 경우에도 연금감액 없이 100 동급 금액의 지급을 보장해줍니다. 2. 국가 보장 국가가 연금지급을 보증하므로 연금지급 중지 위험이 없습니다. 3. 논리적인 상속 나중에 부부 모두 사망 후 주택을 처분해서 정산하면 되고 연금 수령액 등이 집값을 초과하여도 상속인에게 청구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주거용 부동산 가격이 남으면 상속인에게 돌아갑니다.
주택연금의 단점
아무리 좋은 제도라 해도 장점만 있는건 아니죠. 단점도 찾아봐야합니다. 1. 물가 상승율에 대한 반영이 없습니다. 가입 당시의 주택가격으로 정해지기때문에 물가가 상승해도 연금액에 반영이 없습니다. 2. 중도 해지할 경우 보증료와 이자를 일시불로 다시 지불해야합니다. 주택연금 가입시 내야하는 보증료는 원래 월별로 분할해서 연금에서 제외하고 지불하는 방식이지만 중도해지시에는 남은 보증료를 일제히 지불해야합니다.
3. 주택연금 가입이후에는 다른 주택으로의 이사가 불가능합니다. 그럼 주택연금을 해지하고 새 주택을 다시 담보로 잡으며 잡는 주택연금을 새로 가입해야만 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이 아직 남았는데 주택연금가입이 가능할까요? 궁금하신분들을 위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