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소득세 계산 방법, 계산기 바로가기

퇴직소득세 계산 방법, 계산기 바로가기

삶의 퍼즐 조각을 운영 중인 레나입니다. 최근 4년간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면서 퇴직금에 관해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퇴직금이란 근로자가 상당기간을 근속하고 퇴직하는 경우 근로관계의 종료를 사유로 하여 사용자가 지급하는 일시지급금을 뜻합니다. 퇴직금제도는 근로자의 계속근로기간 1년에 관하여 30일분 이상의 평균임금을 퇴직금으로 지급하도록 그 최저기준을 정하고 있습니다. 퇴직금은 퇴직 직전 3개월 평균임금을 기준으로 계산하며, 근로자의 동의가 없는 한 퇴사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지급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퇴직금 계산방법
퇴직금 계산방법

퇴직금 계산방법

퇴직금 계산방법은 1일 평균임금을 구한뒤 30일을 곱하고, 총계속근로기간을 곱하여 나온값을 365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1일평균임금은 사유가 발생한 날 이전 3개월 임금 총액을 3개월 간의 총일수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퇴직금의 경우 퇴직소득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퇴직소득세에 대한 내용은 따로 게시물 하겠습니다. 급여 외에 상여금, 성과급, 연차수당 등의 수당도 적용될 수 있기에 포털사이트에서 고용노동쪽 퇴직금 계산기등을 검색해 계산해보실 수 있습니다.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약칭 퇴직급여법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약칭 퇴직급여법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약칭 퇴직급여법

이전 퇴직금제도는 기업의 재정이 악화되거나, 도산시에는 근로자의 퇴직금이 체불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근속기간이 긴 근로자의 퇴직시 기업의 일시금지급에 의한 자금부담이 가중 될 수 있습니다. 근로자 역시 퇴직금을 일시금으로 지급받기 때문에 노후자금이 아닌 생활자금 등으로 쓰이게 되어 안정되는 노후준비를 할 수 없는 등의 문제점들이 있었습니다. 이런 문제점들 때문에 퇴직급여제도로 법이 개정되었습니다.

퇴직금제도는 폐지되지 않으나, 그 근거가 근로기준법이 아니라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으로 옮겨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퇴직급여법)의 1조를 통해 그 목적을 확인 해 볼 수 있습니다.

퇴직금의 지급기한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퇴직급여법 제9조 1항에의하면 사용자는 근로자가 퇴직한 경우에는 그 지급사유가 발생한 날부터 14일 이내에 퇴직금을 지급하여야 합니다. 다만,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당사자 간의 합의에 따라 지급기일을 연장할 수 있다고 나와있습니다. 사업자 퇴직금의 지급이 늦어지는 경우 법으로 정해진 지연이자가 있습니다. 만약 퇴직금을 지급 하지 않거나, 지연이자등을 지급하지 않는 사업자의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혹은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습니다.

퇴직소득공제 종류와 계산방법

퇴직소득공제는 퇴직소득세의 과세표준을 낮추기 위한 공제입니다. 퇴직소득공제는 크게 근속연수공제와 환산급여공제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근속연수공제는 근속연수에 따라 일정 금액을 공제하는 방식의 공제입니다. 근속연수공제의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근속연수공제금액 만원

환산급여공제는 퇴직소득금액에서 환산급여를 차감한 금액을 기준으로 공제하는 방식의 공제입니다. 환산급여는 퇴직소득금액을 근속연수로 나누어 계산한 금액입니다.

환산급여공제의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환산급여 만원공제금액 만원퇴직소득공제의 계산방법

퇴직소득공제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퇴직소득공제 근속연수공제 환산급여공제

퇴직소득공제를 받으려면 퇴직소득금액이 비과세소득을 제외한 금액이어야 합니다. 비과세소득에는 다음과 같은 항목이 포함됩니다.

2023년 법인세 세제지원 확대

이전 법인세 세금공제 감면 제도에서 세재지원 내용이 확대되었습니다. 창업중소기업 세액각면 대상증가 및 적용기한 연장 생계형 창업 기준을 완화하고 적용기한을 3년 연장하였습니다. 수입금액 해마다 4,800만원 이하 rarr 8,000만원 이하 상생결제 지급금액 세금공제 지원 증가 상생결제 지급금액에 대한 세금공제 요건을 완화하고 공제율 상향 등의 지원 증가 성과공유 중소기업 과세특례지원 증가 및 적용기한 연장 또한 법인세에 대한 각종 감면 적용에 관해 신고 전에 적정 여부를 모의 점검할 수 있습니다.

퇴직금의 시효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퇴직급여법 제10조에 의하면 퇴직금을 받을 권리는 3년간 행사하지 아니하면 시효로 인하여 소멸한다고 합니다. 혹시라고 받아야할 퇴직금이 있다면야 3년이 되기전에 꼭 사용자에게 퇴직금 지급신청을 해야합니다. 퇴직금 제도는 근로자의 안정성과 권한 보호를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근로자는 퇴직금을 받음으로써 노후나 은퇴 시 재정적인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는 근로자가 직장을 떠날 때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이후의 삶의 질을 유지하고 새로운 삶의 도약을 위한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퇴직금 계산방법

퇴직금 계산방법은 1일 평균임금을 구한뒤 30일을 곱하고, 총계속근로기간을 곱하여 나온값을 365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약칭

이전 퇴직금제도는 기업의 재정이 악화되거나, 도산시에는 근로자의 퇴직금이 체불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퇴직금의 지급기한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퇴직급여법 제9조 1항에의하면 사용자는 근로자가 퇴직한 경우에는 그 지급사유가 발생한 날부터 14일 이내에 퇴직금을 지급하여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