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11월 기준금리 인상 예상과 오픈 시간
요즘 한국의 금리가 미국에 역전되며 국민들은 과거 금융위기, IMF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역전된 금리를 정상화하기 위해 좀 더 가파른 인상이 필요합니다.는 의견과 가계 부채가 높은 우리나라를 고려하면 인상폭을 줄여가야 해야하는 입장 또한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경제의 미래는 괜찮을까요? 현재 우리나라 한국은행의 이창용 총재는 한국 최초로 국제통화기금IMF 국장을 역임하고 있습니다. 그는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후 하버드 대학교 경제학 박사를 받았으며 경제학을 공부하시는 분들이라면 모를 수 없을 정도로 유명한 분이라고 합니다.
IMF 총장을 역임하고 있을 만큼 국제적 경험과 금융에 대한 전문적 지식의 소유자입니다.
한국의 기준금리와 예상치
한국은 올해 기준금리 회의 발표가 총 8번이 있고 그중에 7번을 진행하였습니다. 2월에 동결을 빼고 모두 상승을 발표하였습니다. 특히 7월과 10월은 빅 스텝을 진행하면서 금리 3 시대가 열렸습니다. 금리는 돈의 값어치입니다. 경기 부양의 시대에 값싸게 빌려서 자산에 투자했던 투자자들의 이자부담이 높아짐에 따라 특히 영혼을 끌어서 부동산 및 주식에 투자한 영끌족들의 비명은 더욱더 커지고 있습니다. 2022년 한국의 금리 인상 1월 2월 4월 5월 7월 8월 10월 11월
한국의 기준 금리 발표는 올해 11월 24일에 있을 예정이고 이후에는 내년 1월에 회의가 있어 추가 인상에 대한 발표가 있을 예정입니다.
미국과의 금리 역전과 물가상승 수치들을 종합해보시면 추가 인상은 불가손해 보입니다.
미국 국채금리 영향
시장에서는 역설적으로 우리나라 국채 장기물 금리상승이 한은의 기준금리 동다짐 원인이 되고 있다는 해석이 있습니다. 국채 금리 고공행진이 사실상 기준금리 인상 효과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 국채 금리의 상승은 국내 장기금리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국내 시장에서 국채금리가 상승하면 국내 장기금리도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로써 한은은 기준금리 인상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으며, 이는 경기부진 및 물가안정을 위한 조치로도 볼 수 있겠습니다.
높은 물가 시대의 한국의 방향
이창용 총재는 물가 상승 국면이 적어도 12년은 지속될 것이라고 보고 한국은행은 첫 차례 임무로 물가 안정을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금리를 조절해서 물가를 안정시키도록 노력하겠지만 가계 부채를 고려해 속도는 조절하겠다고 하며 성장의 문제와 모멘텀을 훼손시키지 않도록 유의하면서 인플레이션이 잡힐 때까지 인상해야 해야하는 발언을 하며 입장을 확고히 했습니다. 물가를 잡으려는 의지와 시장의 상황을 고려하는 모습을 보시면 금융에 대한 유연성과 노련함이 느껴집니다.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영향
한국은행은 물가상승률이 지나치게 오르는 것을 막기 위해 물가안정목표를 설정하고 기준점으로 물가상승률 2를 목적으로 통화정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가상승률이 지나치게 높아지면 국민들의 삶이 힘들어지기 때문에 물가안정을 위한 통화정책으로써 기준금리를 올릴 수밖에 없는 것인데요. 기준금리를 인상해야하는 것은 시중에 풀린 자금통화량을 한국은행 통장으로 빨아들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기준금리를 인상하면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통화량이 적어지게 되고, 돈의 유통이 적어지니 무의식적으로도 물가는 서서히 안정세를 유지하게 됩니다.
이걸 조금 쉽게 정리를 드리자면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하게 되면 금융기관인 은행들은 대출이자를 높이게 되고, 대출이자가 늘어나면서 대출 수요는 줄어들게 됩니다.
투자자로서의 생각
금리는 돈의 값을 의미하는 만큼 앞으로 있을 추가 인상을 고려하면 내 자산을 어떠한 방식으로 지키면서 대응할지 판단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 지표입니다. 아무리 경제가 어려워도 좋은 기업에는 돈이 몰리고 좋은 가게에 매출은 유지됩니다. 젊은 세대들은 경험해보지 못한 높은 물가 시대를 지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버틸 체력과 좋은 자산을 판단할 수 있는 안목이 있다면 기회가 될 수 있는 시장입니다. 지난 시장의 역사를 공부하되 무요건 똑같이 반복되지 않는다는 것을 인지하면서 깊어지고 있는 경기침체와 다시 찾아올 봄을 준비해야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한국의 기준금리와 예상치
한국은 올해 기준금리 회의 발표가 총 8번이 있고 그중에 7번을 진행하였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미국 국채금리 영향
시장에서는 역설적으로 우리나라 국채 장기물 금리상승이 한은의 기준금리 동다짐 원인이 되고 있다는 해석이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높은 물가 시대의 한국의
이창용 총재는 물가 상승 국면이 적어도 12년은 지속될 것이라고 보고 한국은행은 첫 차례 임무로 물가 안정을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