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치료에 좋은 음식 꽃송이버섯 알아봤어요

항암치료에 좋은 음식 꽃송이버섯 알아봤어요

꽃송이 버섯은 꽃잎이 많이 모인 것 처럼 보이고, 하얀색 꽃배추를 닮기도 하였습니다. 소나무 같은 침엽수 뿌리에서 자랍니다. 식감도 좋고 향도 은은하여 식재료로 아주 좋습니다. 면역기능을 활성화하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식이섬유를 43.6나 함유하고 있어 항암효과에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늘이 인간에게 내린 선물이라고 불립니다. 재배농가가 늘어나고 있기는 하지만, 저렴한 식용 버섯들 보다는 가격이 높은 편이고, 추출물이나 분말, 건조된 모습 등으로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꽃송이 버섯이라고 불리는 이 버섯은 꽃잎이 많이 모인 것 처럼 보입니다. 하얀색 꽃배추를 닮기도 하여 보기에 아름답습니다. 소나무 같은 침엽수 뿌리에서 자랍니다. 식감도 좋고 향도 은은하여 식재료로 아주 좋습니다.

나무 뿌리에서 영양분을 공급받아 성장합니다. 까다롭고 번거로운 재배과정이 필요해 국내에서는 균상재배법을 활용한 방식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재배조건이 아주 까다롭기 때문에 말린 자연산 꽃송이 버섯은 100g당 1013만원에 거래되기도 합니다. 자연산은 연마다 8월에서 9월 전나무, 잣나무, 낙엽송 등의 부위에서 주로 발견됩니다.

구글 검색으로 전라북도농업기술원이 발간한 꽃송이 버섯 재배 매뉴얼을 찾을 수 있고, 이 매뉴얼에 재배할 수 있는 방법이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습니다.


면역력 증진
면역력 증진

면역력 증진

꽃송이 버섯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활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버섯은 beta글루칸, 폴리섹카라이드, 플라보노이드, 테르페노이드, 아밀라아제 등의 활성 물질이 다량 들어 있어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꽃송이 버섯에 함유된 beta글루칸은 면역세포의 활성화를 유도하고, 면역세포의 증식을 촉진시켜 면역력을 향상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이 버섯에는 항산화 작용을 가지는 폴리페놀류티들도 들어 있어 면역력 증진뿐 아니라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세포 건강을 지요구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 밖에도, 꽃송이 버섯에는 항염증 효과가 있는 효소나 폴리섹카라이드, 각종 미네랄, 아미노산 등이 다량 들어 있어 여러 건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혈당 조절
혈당 조절

혈당 조절

꽃송이 버섯은 혈당 조절에 유용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꽃송이 버섯은 여러 형태의 다당류와 beta글루칸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렇게 성분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beta글루칸은 소화기에서 당의 흡수를 지연시키고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를 촉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혈당이 빠르게 상승하지 않고 천천히 상승하게 되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꽃송이 버섯의 다른 성분으로는 폴리페놀이 있으며, 이 성분은 인슐린 작용을 강화시켜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이유로 꽃송이 버섯은 당뇨병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꽃송이 버섯을 복용할 때는 본인의 건강 상태와 복용 중인 약물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섭취량과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항암 작용

꽃송이 버섯은 항암 작용을 강화시키는 여러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폴리사카라이드는 항암 활동을 가진 물질로 간 암, 폐 암, 유방암 등 여러 암에 대한 항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베타글루칸은 면역 세포의 활동을 촉진하고 면역 조절에 도움을 줌으로써 항암 작용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꽃송이 버섯의 여러 항산화 물질들은 암 발생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꽃송이 버섯은 항염, 항균, 항바이러스 작사용 목적 가지고 있어서 각종 질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꽃송이 버섯은 항염 작용이 있어서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을 억제하여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꽃송이 버섯의 활성 성분 중 하나인 폴리사차라이드는 체내 염증 반응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베타글루칸은 수용성 성분으로 물에 잘 녹습니다. 쌀쌀한 물보다는 따듯한 물에 잘 녹기 때문에, 베타글루칸이 많이 함유된 꽃송이 버섯을 사용할 때는 따듯한 물을 이용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베타글루칸은 점성이 높은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베타글루칸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성질으로 꽃송이 버섯을 먹을 때에도 물에 끓여먹는 것이 좋으며, 뜨거운 물에 탄 분말 꽃송이 버섯을 차처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끓이고 남은 꽃송이 버섯의 건더기는 바로 버리지 않고 무침이나 볶음요리 등에 활용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하루 적정 복용량은 10~15g정도이며, 몸의 상황에 따라 25~30g까지 늘릴수도 있습니다. 꽃송이 버섯은 분말로 먹는 것이 효소를 만들어 소화하는데 유리합니다. 발효된 현미와 함께 섭취하면 영양소를 최대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면역력 증진

꽃송이 버섯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활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혈당 조절

꽃송이 버섯은 혈당 조절에 유용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항암 작용

꽃송이 버섯은 항암 작용을 강화시키는 여러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