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벅지 근육 파열, 햄스트링 치료, 원인, 증상 등 햄스트링 부상에 관하여 알아야할 사항 2편

허벅지 근육 파열, 햄스트링 치료, 원인, 증상 등 햄스트링 부상에 관하여 알아야할 사항 2편

햄스트링 부상 증상은 환자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뚝 소리가 나면서 허벅지 뒤에 찌릿한 통증을 느낀다. 부상 후에는 허벅지 뒤쪽의 심한 통증으로 걷기가 불편함을 느낀다. 부상 부위를 만졌을 때, 물렁물렁하다는 느낌이 들며, 며칠이 지나면 시퍼렇게 멍이 든 것처럼 부상 부위의 피부색이 변할 수도 있습니다. 근육이 파손되었을 경우 초음파 검사를 통해 어쩌면 부상 정도를 파악할 수 있으며, 분명한 진단은 MRI를 통해 가능합니다. 근육과 인대가 늘어나는 정도의 경미한 부상인 경우 휴식과 얼음찜질을 하며 회복을 위한 재활치료를 하며, 아프지 않을 정도로 스트레칭하면서 조금씩 회복 운동을 하는 게 좋습니다.

부분 파열과 같이 부상이 심할 경우 최소 6개월에서 1년에 걸쳐 꾸준한 재활치료가 필요합니다.


imgCaption0
햄스트링이 늘어남으로써 기대할 수 있는 효과

햄스트링이 늘어남으로써 기대할 수 있는 효과

제일 큰 것은 요통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입니다. 초두에 언급한 바와 같이 우리 현대인들은 앉아서 생활을 많이 합니다. 그것도 의자에서요. 꽤 오랜 시간 앉아 있습니다. 보시면 허리는 자연히 굽어지게 되고 덩다라 햄스트링의 근육이 짧아집니다. 그렇기에 이중에 한 자세를 언제 어디서든 1분 정도만 풀어주면 요통에 큰 도움이 됩니다.

물리치료비수술

rarr 등등 일반적인 물리치료인 적외선 치료, 전기충격 치료 등을 병행합니다. 저의 경우는 고강도 레이저치료보단 체외충격파 치료가 제일 괜찮은 것 같고요. rarr 레이저 치료는 햄스트링 치료 시 체감이 잘 안되는 것 같습니다. . 비용만 괜찮으면 DNA 주사를 맞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두 가지를 병행했을 때 분명히 효과가 있더라고요.질질끄는 것보단 후딱 치료하고 정상적인 삶으로 돌아가고 싶기에. 근데 DNA 주사체외충격파로 약 18만원정도 냈습니다.

한 자세당 얼마나 하는 게 좋을까요?

저는 호흡으로 조절합니다. 한번 들이마시고 내쉬는데 약 6초 정도 걸리고 총 10회의 호흡을 합니다. 그러면 보통 1분 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유연성을 기르는 데에는 근육을 반복하는 것보다. 일정 시간 길게 늘여주는 게 필요한 만큼 타이머를 이용하여 최소 30초에서 1분가량 유지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햄스트링이 점진적으로 늘어나는 효과를 얻어 낼 수 있습니다.

예방 및 처치방법

햄스트링 손상이 있을 때는 우선적으로 휴식이 필요하며 소염제 복용과 아이싱등 보존치료를 먼저 해주신 후너무 보존적인 치료 보다는 약 2주3주 정도 지나 통증이 줄어 들어갈땐 약간씩 움직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햄스트링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햄스트링과 연관된 운동을 예방적 차원에서 신장성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신장성 근력의 감소

신장성 근력의 감소는 부상의 가능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논문이나 연구결과가 많이 있습니다.

부상을 겪었던 다리는 근육의 길이를 더욱 짧아지게 만들고 그로써 움직임의 제한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근육의 신장시 부상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은 것입니다.

앉아서 하는 전굴 자세 파스치모타나 아사나

위의 2번 자세의 앉아서 하는 버전으로 보시면 좋습니다. 앉아서 했을 때에도 같습니다. 밴드나 타월을 발바닥 뒤에 걸친 후에 상체를 조금씩 뻗어주면 됩니다. 이때는 무릎을 완전히 바닥에 붙이는 게 좋아요. 서서 하는 우타나 아사나는 따로 밴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무릎을 펴는 걸로 햄스트링의 자극을 느꼈으나 이번 자세는 앞으로 굽혀주면서 햄스트링의 자극을 느끼면 됩니다.

햄스트링 손상 환자수 통계자료 현황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진료 통계에 따르면, 햄스트링이라 불리는 둔부 및 대퇴부위 근육힘줄 손상 환자는 2019년 5만 4,297명에 달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야외활동이 줄어 환자 수가 4만 5,000여 명으로 감소했으나 2021년부터 다시 많아지는 추세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2009년부터 2013년까지 5년간의 둔부 및 대퇴부위의 근육 및 힘줄 손상 진료 기록을 분석한 결과, 진료인원은 2009년 약 2만 명에서 2013년 약 4만 명으로 5년간 약 2만 명66.8 증가하였으며, 연평균 13.7의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또한 남성이 약 67.468.2, 여성이 31.832.6로 여성보다. 남성에서의 발병률이 2배가량 더 많았다. 또한, 연령별로는 2013년 기준, 10대 구간이 20.7로 가장 높았고, 40대 15.8, 20대 15.8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10대30대 구간은 여성보다.

자주 묻는 질문

햄스트링이 늘어남으로써 기대할 수 있는

제일 큰 것은 요통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물리치료비수술

rarr 등등 일반적인 물리치료인 적외선 치료, 전기충격 치료 등을 병행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한 자세당 얼마나 하는 게

저는 호흡으로 조절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