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종합소득세 소득유형과 신고기준 확인하기

2023년 종합소득세 소득유형과 신고기준 확인하기

5월 8일은 어버이날이면서 한 번에 주말, 그리고 부처님 오신 날입니다. 그러나 이런 휴일에 국세청에서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 문서가 왔어요.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안내라고 해서 열어 보았더니 종합소득세를 미리 계산하여 안내해 주더라고요. 전화 한 통으로 손쉽게 신고를 마치시기 바란다면서요. 참조하여 저는 F유형으로 단순경비율 적용가능한 상태였습니다. 이렇게 F유형의 단순경비율 신고방법은 아주 간단 합니다. G유형의 단순경비율 신고방법도 같습니다.

그럼 종합소득세 F종류 단순경비율 신고방법쉽게 따라해 볼까요? 국세청에서 보내준 안내문서의 하단에 문서 확인을 눌러 보세요. 본인 인증을 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안내해 줍니다. 깔끔하게 제가 앞으로 해야할 일들을 차례대로 나열해 보여 줍니다.


연마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자신이 직접 해야 함
연마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자신이 직접 해야 함

연마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자신이 직접 해야 함

근로소득자는 연말정산 대상입니다. 그러나 사업소득자는 연말정산의 대상이 아니므로,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를 자신이 직접 챙겨야 합니다. 세무사에게 돈을 주고 맡기면 편리하지만,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건당 20만 원 내외이고, 연중 계속 관리를 해주면 최소 몇백만 원을 줘야 합니다. 그렇다고 간편 장부나 복식부기장부를 직접 작성해서 신고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장 저렴하게 를 이용하는 방법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

프리랜서나 자영업자 혹은 투잡을 하고 있거나 직장인이지만 이직을 하여 근로소득을 신고하지 못한 경우에는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프리랜서로 일하는 경우 보통 회사로부터 3.3의 세금을 원천징수 후 지급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미 세금을 냈다고 판단하여 신고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생각하지 못했던 세금이 있을 경우 소득세는 물론 가산세를 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징수되었던 3.3 세금 중에 일부를 환급받을 수도 있으니 꼭 확인하고 신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영업을 하고 있는 경우, 직장인들처럼 근로소득이 아닌 사업소득을 통해 돈을 벌기 때문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연간 1,200만 원의 한도 내에서 접대비로 비용처리를 합니다. 접대비란 고객이나 거래처와의 식비나 커피값, 경조사비 등을 말합니다. 간편장부나 복식부기장부 작성을 통해 해당 비용을 최대한 반영하시기 바랍니다. 프리랜서 일을 위한 차량구입비용은 5년간 감가상각비로 처리합니다. 예를 들어, 3,000만 원짜리 자동차를 구매했다면 1년에 600만 원씩 감가상각비로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 사무실을 임차해서 사용한다면, 임차료도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

사무실을 꾸미기 위한 인테리어 비용, 에어컨, 정수기 등 각종 규모가 큰 비품들은 반드시 비용처리를 합니다. 자동차 연관 보험료, 유류비, 통행료, 주차비 등 차량유지비사용 목적 비용처리를 꼭 합니다.

D, E, F, G종류 간편장부대상자입니다.

D,E 유형에 대부분의 개인사업자가 속해 있습니다. 간편장부 대상자가 복식부기 신고를 하게 되면 최대 1백만원 한도에서 20까지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일 간편장부도 쓰지 않게 되면 국세청이 정해 놓은 경비율에 따라 비용이 처리됩니다. D유형은 기준경비율로 E유형은 단순경비율로 신고할 수 있습니다.

F유형과 G유형은 세금 신고 내용이 아주 단순합니다.

혼자서도 할 수 있도록 국세청이 준비해 주는 세금 신고서에 내용이 미리 채워져 있습니다. 신고 후 낼 세금이 있다면야 F유형이고, 낼 세금이 없으면 G유형이 됩니다.

모바일 손택스로 종합소득세 신고하기

하지만 저는 핸드폰을 사용해 모바일 손택스로 신고를 해보았습니다. 왜냐하면 신고내역을 세부적으로 확인해보면서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손택스에서 종소세를 신고하는것은 F유형의 단순경비율리이라 몇번의 클릭만으로 쉽고 빠르게 끝낼 수 있습니다. 저의 종합소득세 신고 유형은 F이고 모두채움단순경비율 이기 때문에 손택스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메뉴에서 첫 번째 빨간색 네모의 모두 채움단순경비율 신고를 눌러 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는데요. 일반적인 인적사항 내용이 입력되어 있고 전화번호 입력란에 본인의 주소지 혹은 사업장의 전화번호만 입력해주고 조회버튼만 눌러 주면 됩니다. “신규 입력하시겠습니까?”라고 팝업창이 하나 뜹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마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자신이 직접 해야

근로소득자는 연말정산 대상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

프리랜서나 자영업자 혹은 투잡을 하고 있거나 직장인이지만 이직을 하여 근로소득을 신고하지 못한 경우에는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 E, F, G종류

DE 유형에 대부분의 개인사업자가 속해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