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변경된 가업승계 연부연납기간, 사후관리요건, 증여세특례 부과세율 적용범위 확대

2024년 변경된 가업승계 연부연납기간, 사후관리요건, 증여세특례 부과세율 적용범위 확대

만만치 않는 주식시장, 생활비에 보탬이 되기위해 주식투자를 했는데, 결과는 50이상. 배우자와 자녀 볼 낮이 없어서 매일 시퍼런 계좌만 보다가 도저히 못참고 결국 손절. 이런 분들 계십니까? 한가지 알려드리면, 50 손실을 봤으면 주식투자로 복구하기 위한 수익률은 100여야 합니다. 1000만원투자해서 반토막으로 500만원이 되었으면500만원으로 다시 천만원 만들기 위해선 100 수익. 즉, 두배의 수익을 내야합니다. 말이 두배지, 주식투자하면서 100이상 수익내기가 얼마나 어느정도로 어려운지 아시는 분이라면,손절하려는 감정을 한번 접으실 겁니다.

차라리 이렇게 하시기 바랍니다.손실이 크더라도 정말 좋은 주식인데 라는 생각이 있으면 자녀에게 증여하는 겁니다.


imgCaption0
주식증여세 계산의 기준

주식증여세 계산의 기준

국세청에선 주식을 증여하는날의 평가금액으로 세금을 때리면, 제대로된 평가가 아니라고 생각하나 봅니다. 증여날의 평가로 세금을 매기면글로벌시장이 크게 충격받아 코스피가 5하락하는 날에 증여를 하는 타이밍일텐데, 그런 방법은 사용하지 못합니다. 증여세는 증여한날로부터 2개월전, 그리고 2개월 후까지총 4개월동안의 주식가격의 평균으로 계산이 됩니다. 5월31일이 증여날이라면 4월1일부터 7월31일까지 주식가격의 평균을 내서 세금을 계산합니다.

단점은 증여한날의 2개월후평균가격까지 계산하는 것이 있어서 최적의 타이밍을 맞추기 어렵습니다. 5월31일에는 주식가격이 크게 하락한 상태인데 6월부터 갑자기 주식이 매일매일 상승하더니 7월말엔 손실이 없고 수익으로 바뀌어있으면,증여세를 낮추려는 목표가 실패하게 됩니다. 그래서 주식을 증여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증여 타이밍을 잘 잡아야 합니다.

과세미달의 경우 증여세 신고

5. 주식을 증여 할 때, 세금 면제 대상에 해당되어 증여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굳이 홈택스나 세무서에 신고해야 하나요?

증여재산공제 이내의 금액을 증여받더라도 증여받은 자는 증여세 신고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증여재산이 세금 면제 재산에 해당하여 증여세로 납부할 세액이 없는 경우 신고를 하지 않는 경우라도 가산세 등의 불이익은 없으나, 과세관청으로부터 소명요청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자 친구에게 주식을 증여하는 경우

2. 여자 친구에게 주식을 주는 경우에 증여가 되는 것인가요?

친족관계가 아닌 여자친구에게 주식을 증여하는 경우 재산을 증여받는 수증자인 여자친구는 증여받은 날로부터 3개월이 되는 날이 속하는 달의 말일까지 수증자인 여자친구 주소지 관할세무서에 증여세 신고납부를 해야 합니다. 증여세율은 10입니다. 기간 안에 신고하면 신고세금공제 3를 산출세액에서 공제를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증여세 납부할 세액은 조금은 407만 원 정도 됩니다.

구 상속세 및 증여세법

시행 2015. 3. 19. 법률 제12420호, 2014. 3. 18., 타법개정

제42조그 밖의 이익의 증여 등 제33조부터 제39조까지, 제39조의2, 제39조의3, 제40조, 제41조, 제41조의3부터 제41조의5까지, 제44조 및 제45조에 따른 증여 외에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이익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 이상의 이익을 얻은 경우에는 그 이익을 그 이익을 얻은 자의 증여재산가액으로 합니다.

1. 지인에게 시가제4장에 따라 평가한 가액을 말합니다. 이하 같다)보다. 낮은 대가를 지급하거나 무상으로 1억원 이상의 재산(부동산과 금전은 제외합니다. 이하 이 호와 제2항에서 같다)을 사용하거나, 타인으로부터 시가보다. 높은 대가를 받고 1억원 이상의 재산을 사용하게 함으로써 얻은 이익. 이 경우 그 이익은 시가와 실제 지급하거나 받은 대가의 차액으로 합니다.

증여일로부터 2개월동안 주식이 크게 상승했다면

증여하고 2개월동안의 주식가격에 따라 증여세를 계산하기 위한 평균가격이 바뀝니다. 세금을 적게낼 목적이라면 아무래도 주식가격이 오르지 않는 것을 바랄겁니다. 그런데, 갑자기 대형호재가 터져서 증여한날로부터 계속 올라 손실은 복구하고투자한 금액의 몇배를 벌었다고 하면, 증여세를 많이 내야하는 결과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럴땐, 주식증여를 취소하면 됩니다. 주식증여날로부터 3개월까지 증여세를 신고하고 납부해야 하는데, 평균가격은 주식증여날로부터 2개월에 알 수 있으니까 1개월동안 판단하여 증여세가 생각보다.

많이 나옵니다. 싶으면증여했던 주식을 돌려받으면 됩니다. 주식을 돌려받는 행위는 처음부터 증여가 없었던 것으로 봅니다. 3개월이 지난이후에는 증여세가 발생하기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식증여세 계산의 기준

국세청에선 주식을 증여하는날의 평가금액으로 세금을 때리면, 제대로된 평가가 아니라고 생각하나 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과세미달의 경우 증여세

5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여자 친구에게 주식을 증여하는

2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