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 및 잇몸질환 상식(치은염, 치주염, 진행과정, 예방과 치료 등)
치주질환은 나이가 들수록 발병률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질환입니다. 10세 이상 성인 4명 중 3명은 한 번쯤 잇몸 질환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특히 40대 이후에서는 발병률이 급격하게 증가를 하게 됩니다. 아니면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골다공증 스테로이드 장기 복용 혹은 임신 시에도 치주 질환에 취약하기 때문에 발병 전부터 미리미리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흔히 언급하는 것 중 이 건강한 치아도 오복 중에 하나로 속할 만큼 관리가 정말 필요한 부분입니다.
또한 한 번 손상되면 다시 돌이키는 게 쉽지 않습니다.
이가탄 주의사항과 치료 효과에 대한 확인
다만 이와 같은 이가탄을 복용할 때도 주의해야할 점이 있는데요바로 적응증 허가가 치은염과 치주염의 치료가 아닌보조치료제 로서 나있다는 점 입니다. 이는 치주 치료와 함께 보조치료제인 이가탄을 병용시치은염, 치주염 치료에 도움이 되고증상을 완화하는 데에 사용 되는 것이지 말 그대로 치은염과 치주염의 단독치료에 쓰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는 관점에서 해석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치은염과 치주염 증세가 심할 경우1차적으로 치과에 내원하여 진단과 물리적 치료를 받는 것이경우에 따라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치주 질환을 예방
쉽게 가장 큰 노력 없이 할 수 있는 건 바로 양치질입니다. 한 번 하더라도 제대로 된 양치질을 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정기적인 스케일링을 받으셔야 합니다. 치석은 잇몸 건강에 가장 안 좋고 입 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해서 1년에 주기적으로 한두 번 받는 것을 추천드리며 1년에 1회는 보험 해당되는 것 참고하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비타민c를 섭취해 주시면 좋습니다. 이가탄의 주요 성분이기도 한데 항산화제 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콜라겐 합성에도 관여를 합니다.
보니까 치조골의 중요 성분인 콜라겐까지 좋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부가적으로 구강 내도 점막이기 때문에 균들이 살고 있는 환경이기 때문에 유산균 복용으로 그중 유익균의 작용을 높이기 위해 유산균을 복용하는 것만으로도 잇몸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