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신경염 급성 횡단 척수염과 변형 다발성 경화증 알아두기
시신경염Optic neuritis은 시신경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시신경은 시각적으로 받아들인 시각정보를 전기신호로 바꾸어 뇌로 전달합니다. 시신경은 백만 개 이상의 신경섬유가 모여있는 신경다발인데 신경 하나하나가 시각정보를 뇌로 보냅니다. 시신경에 염증이 발생하면 시각신경이 부풀어 오르고 시신경을 감싸고 있는 수초가 손상됩니다. 이로 인해 시각정보를 뇌로 보내는데 차질이 생깁니다. 시야가 흐릿해지는 것은 물론 칼라화면이 흑백 화면으로 보이것은 현상이 나타납니다.
또 고통이 나타나는데 눈동자를 움직일 때 고통이 심해집니다. 시신경염 증상과 원인, 진단 및 치료방법에 대하여 구체적인 내용을 바로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시신경척수염범주질환은 여러가지 임상 양상과 경과 때문에 진단과 감별이 어려울 수 있는 질환이나, 최근들어 임상 양상, 혈청 검사 및 MRI 검사를 이용한 진단기준이 제시되면서 있습니다. 특히 이 질환에 아주 특이적인 항체인 아쿠아포린4AQP4 항체의 유무를 중요한 진단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현재는 2015년 IPNDInternational Panel for NMO Diagnosis에서 발표된 진단기준을 통해 시신경척수염범주질환을 진단하고 있습니다.
시신경척수염범주질환의 치료는 크게 급성기 치료와 장기적인 재발 예방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시신경척수염의 검사와 진단
MRI는 시신경이나 뇌의 병변을 검출하는 데 아주 유용한 검사 방안으로 알려진 있습니다. 시신경척수염의 진단은 두부, 시신경, 척수를 대상으로 하는 MRI 검사에서 장애 부위를 특정하고, 혈액 검사에서 항아쿠아포린4 항체를 검출합니다. 척수 MRI 검사에서는 척수 내의 길고 연속적인 병변을 보이것은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또한, 원인으로 알려진 있는 항아쿠아포린4 항체를 검출하는 것도 시신경척수염의 진단 시에 중요한 소견이 된다고 합니다.
신경계의 기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시유발전위나 체성감각 유발전위 검사 등도 유용합니다. 시유발전위는 눈을 통해 빛의 자극을 주었을 때의 뇌파를 기록해 두는 검사를 말하며, 체성감각 유발전위는 말초감각신경에 전기자극을 가한 후에 감각신경계의 이상을 판단하는 검사라고 합니다.
시신경척수염 증상
시신경에 염증이 생긴 경우에는 눈 안쪽의 통증과 앞이 잘 보이지 않거나 시야가 좁아지는 등, 시력 저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척수에 탈수가 발생하면, 병변과 일치하는 부위, 즉, 손발이나 몸의 일부에 저림 증상이나 통증, 감각 저하, 탈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시신경, 또는, 척수 조직이 심하게 파괴탈수되면 실명, 또는, 배뇨 장애 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시신경척수염 증상으로, 시신경과 척수 이외에도 염증이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뇌간부brain stem에 염증이 생기면, 난치성 딸꾹질이나 메스꺼움, 구토, 편마비, 호흡 순환 기능 등, 생명을 유지하려면 필요한 기능에도 장애가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뇌에 염증이 생기면 인지기능 저하 등, 고차 뇌 기능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신경의 손상 정도는 다발성 경화증보다.
시신경염 치료 및 예방법 치료
시신경염의 진단에는 일반적으로 시력 검사, 시야 검사, 눈 뒤쪽을 보기 위한 확장된 안저 검사를 포함한 포괄적인 눈 검사가 포함됩니다. 자기공명영상MRI 혹은 컴퓨터 단층촬영CT 스캔과 같은 영상 연구는 염증이나 등등 기저 질환의 징후를 찾기 위해 처방될 수도 있습니다. 시신경염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시신경의 염증을 줄이것은 것이 포함됩니다. 이것은 상태의 중증도에 따라 경구 혹은 정맥 주사로 투여할 수 있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리고 체내에서 혈장을 제거하고 교체하는 것과 연관된 혈장 교환 요법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진통제는 눈의 통증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처방될 수도 있습니다. 시신경염은 눈과 뇌를 연결하는 시신경에 염증이 생겨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이 염증은 심한 경우 통증, 시야 흐림, 심지어 실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NMO 치료
NMO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향후 재발을 예방하며 상태의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처방될 수 있습니다. 이동성에 문제가 있는 경우 과 같은 재활 기술 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염증을 줄이것은 , 마이코페놀레회 혹은 와 같은 면역 체계를 자제하고 증상을 완화하는 약 염증을 감소시키는 새로운 유형의 약인 리툭시맙 치료 및 지원 그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시신경척수염의 검사와 진단
MRI는 시신경이나 뇌의 병변을 검출하는 데 아주 유용한 검사 방안으로 알려진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시신경척수염 증상
시신경에 염증이 생긴 경우에는 눈 안쪽의 통증과 앞이 잘 보이지 않거나 시야가 좁아지는 등, 시력 저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신경염 치료 및 예방법
시신경염의 진단에는 일반적으로 시력 검사, 시야 검사, 눈 뒤쪽을 보기 위한 확장된 안저 검사를 포함한 포괄적인 눈 검사가 포함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