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소상공인 확인서 직접 발급 해보기 (명백한 신청 발급 방법)
정부에서 지요구하는 지원금 혹은 세금 혜택등을 받기 위해서는 중소기업 확인서를 필수로 제출해야 하는데요. 신청 및 발급부터 저장기간 연장 및 갱신까지 종합적인 절차를 바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홈페이지로 이동 중소기업 확인서는 사업자가 소상공인이거나 중소기업임을 정규적으로 확인하는 서류입니다. 그래서 중소기업확인서는 주로 공공기관 입찰할 때나 정부지원금 혹은 세금등의 혜택을 받을 때 제출합니다. 중소기업 확인서는 해당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사이트에서 발급을 하기 때문에 해당 사이트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시 인증절차가 필수이기에 법인공동인증서 혹은 개인공인인증서를 미리 준비해야 다음 진행이 가능합니다.
상시 근로자 수의 적용을 받지 않는 경우
아래의 어느 조건중소기업에 해당하는 경우 위의 상시 근로자 수와 독립적으로 우선지원대상자에 해당하게 됩니다.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 1항에 따라 중소기업에 해당하는 경우
중소기업 판단기준 및 해당 여부는 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용보험법 시행령 12조 3항에 따라 우선지원대상기업이 그 규모의 증가 등으로 우선지원대상기업에 해당하지 않게 된 경우 그 사유가 발생한 연도의 다음 연도부터 5년간 우선지원대상기업으로 봅니다.
하지만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에 따라 지정된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속하는 회사는 그 지정된 날이 속하는 보험연도의 다음 보험연도부터 우선지원대상기업으로 보지 않습니다.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회원가입
중소기업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은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이라는 사이트를 통해 진행하게 됩니다.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이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사이트로 들어오면 됩니다. 그리고 만약 회원가입이 되어있으면 로그인을, 그렇지 않다면 회원가입을 해줍니다. 여기서는 회원가입부터 진행해보겠다. 회원가입 종류는 개인과 기업을 포함한 일반회원, 그리고 기관회원이 있습니다. 만약 공공기관이 아니라면 일반회원으로 진행하면 되고, 여기서는 일반회원으로 진행해 보겠다.
참고로, 기업회원인 경우에도 스마트폰 인증이 필요합니다. 담당자 휴대폰으로 인증해도 되고 대표자 휴대폰으로 인증해도 됩니다. 다음으로 넘어오면 여러가지 동의항목들이 뜨는데, 선택항목을 제외한 전체 동의 후 스마트폰 인증을 진행합니다. 위에서 얘기했듯이 보통 개인명의의 휴대폰으로 인증을 하면 되는데, 담당자 휴대폰으로 인증을 진행하면 됩니다.
중소기업 소기업 인원 기준 어떠한 방식으로 될까요?
2015년 이후 중소기업 기준이 매출액 단일 기준으로 변경 되어 중소기업의 경우 상시근로자수 및 돈 기준이 없어졌습니다. 즉 근로자수가 몇 명 이하여야 한다는 기준이 폐기되어 더 이상 체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 소기업 소상공인은 상시 근로자 수가 10명 미만 이여야 합니다. 상시근로자를 계산할 때 아래 해당하는 인원은 제외해야 합니다.
소상공인 기준 조건
1. 연평균 매출액 주 업종별 평균매출액이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에 따라 중소기업의 범위 중에 소상공인은 소기업에 해당이 되며 업종별 평균 매출액은 업종에 따라 다르지만 대표적으로 제조업은 120억 원 이하와 일반적인 자영업자의 경우는 10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2. 상시근로자수 5인미만일반 자영업자, 10인 미만제조업 상시의 뜻 일반적으로 지속해서 근무하고 있는 직원으로 알고 있지만, 상시의 뜻은 1년 동안 평균적으로 근무하고 있는 근로자의 수를 말합니다.
상시근로자수 제외 임원과 일용근로자 및 3개월 이내 기간 근로자, 기업부설연구소 혹은 연구개발전담부서에서 근무 중인 연구전담요원과 단기간 근로자는 상시근로자수에서 제외되고 계산됩니다.
5단계. 확인서 출력
지금까지 진행한 내용들이 모두 문제가 없습니다.면 이제 마지막 출력단계만 남았습니다. 출력은 중소기업확인서 발급신청 하위 메뉴의 확인서 출력수정을 클릭하여 이용하시면 되며 조선어 뿐만 아니라 영문으로도 출력이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중소기업확인서 샘플 이미지로 첨부하니 참고해주세요.
중소기업확인서 저장기간 확인 및 연장, 갱신 방법 중소기업 인증서를 한 번 발급받으면 1년 동안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만약에 저장기간 1년이 지나게 된다면 중소기업 인증서를 갱신 후 다시 발급 받아야 합니다. 갱신 후 재발급을 위해서는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사이트의 메인 상단에 자리한 중소기업확인서 발급신청 신청서 작성으로 들어가주세요. 이미 기존에 발급을 했었기 때문에 기초 정보는 모두 입력이 된 상태이므로 최근 사업기간말일만 재선택하여 발급 날짜까지로 유효기간을 변경하시고 다시 신청 절차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상시 근로자 수의 적용을 받지 않는
아래의 어느 조건중소기업에 해당하는 경우 위의 상시 근로자 수와 독립적으로 우선지원대상자에 해당하게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중소기업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은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이라는 사이트를 통해 진행하게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중소기업 소기업 인원 기준 어떠한 방식으로
2015년 이후 중소기업 기준이 매출액 단일 기준으로 변경 되어 중소기업의 경우 상시근로자수 및 돈 기준이 없어졌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