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보험 이직확인서, 이렇게 신고한다면 더 빨라요
이번포스팅에서는 실업급여를 신청 전 확인이 필요한 고용보험 상실여부 확인 방법과 이직확인서를 확인하는 방법에 관하여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업 수당 비 자발적퇴직 이직확인서 확인 방법 고용보험 상실여부를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실업 수당 수급자급가 되었는지 아닌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기 때문으로 실업급여구직 수당 수령에 필수 제출자료 이므로 꼭 확인을 해보아야 합니다. 실업급여를 수령하기 위해서 고용센터 방문 전 고용보험 상실여부 및 이직확인서 등록여부 확인이 필요한데요. 아직 확인이 되지 않는다면 실업 수당 신청이 어려우니 먼저 확인바랍니다.
이직확인서 발급을 안 해준다면?
사업주는 근로자가 이직확인서를 요청할 경우 10일 이내에 발급해 줄 의무가 있습니다. 회사에서 여러 가지 이유를 내세우며 이직확인서 발급을 차일피일 미루거나 발급을 해주지 않는다면, 발급 요청서를 보가져오거나 고용센터 혹은 근로복지공단 등에 불안한 점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서는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 서식자료실로 접속해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서로 검색하면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서를 작성한 후에는 사업주에게 직접 전달하거나 우편 혹은 이메일 등을 사용해 발송하시면 됩니다.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서를 받은 사업주는 접수일로부터 10일 이내에 이직확인서를 요청한 사람에게 발급해 주어야 합니다. 이를 발급해 주지 않거나 거짓으로 발급해 준 사업주에게는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직자가 사업주에게 제출해야 하는 서류
이직자가 사업주에게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라는 것입니다. 2020년 8월 28일부터 적용 이 서류는 이직확인서를 발급받기 위한 서류로, 쉽게 말해 이직확인서발급을 요청했음을 차후에라도 증명하기 위한 서류입니다. 이 서류는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이직자는 적색의 부분을 작성하여 사업주에게 제출하면 됩니다.
실업 수당 이직확인서 제도 개편
제출기한 변경 내용 근로자가 퇴사하면, 사업주는 다음달 15일 까지 해당 근로자의 피보험자격상실신고서와 이직확인서를 의무적으로 작성하여 제출하였습니다. 2020년 8월 28일 이후부터는 사업장은 이직확인서를 무조건적으로 제출하지 않아도 되고, 근로자의 요청이 있거나 고용복지플러스센터의 요청이 있는 경우에 제출하도록 선택적 의무화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직확인서 제리 기관에 있어서도 근로복지공단에서 고용부 고용센터로의 변경이 있었습니다.
피보험자격 상실신고 업무는 기존과 동일한 근로복지공단에서 처리합니다. ) 다만, 근로자가 이직한 다음달의 15일까지 피보험자격 상실신고서 및 이직확인서를 함께 제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직확인서 작성 예시와 설명
이제 다운로드한 양식을 보고 예시와 정리를 따라가며 작성해 보겠습니다. 기업 정보에는 기업 관리번호, 명칭, 전화번호, 소재지를 작성합니다. 피보험자 이직자 인적사항 란에는 해당 내용을 올공정하게 적습니다. 이직일 은 근로제공 마지막 날로 이직자의 마지막 근무 직선 를 작성하면 됩니다. 이직코드 및 이직사유 란에는 뒷면에 나온 이직코드 를 참고하여 사유를 적되 고용보험 자격상실사유와 이직코드가 무조건적으로 일치 해야 합니다.
예시에서는 고용보험 자격상실사유가 사업주의 귀책사유로 인한 퇴직이므로 이직코드는 01이 됩니다. 피보험단위기간 산정대상기간 란에는 이직한 날로부터 18개월 동안 보수 받은 날을 작성하며 이직한 달의 1일부터 이직일까지를 맨 윗칸에 쓰고 차례로 180일이 되는 날까지 작성합니다.
3 그 외 란 작성방법
에 상실사유 구분코드를 참고하시어 작성해주시고 에 피보험단위기간을 작성해줍니다. 을 다. 더한 날짜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비슷하게 최근 4개월 치 왼쪽부터 최신으로 적어줍니다. 은 전직장에서 받았던 급여명세서를 토대로 적어줍니다. 생략합니다. 그 후 사업주에게 날인받으시면 드디어 끝 하. 지. 만 만약 사업주가 이직확인서에 서명해주지 않는다면? 4. 이직확인서 발급신청서 위 양식으로 이직확인서가 필요하니까 빨리 보내주세요 라는 독촉장 느낌의 발급요청서를 작성해서 사업주에게 요청하면 사업주는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를 접수한 일로부터 10일 이내에 이직확인서를 발급해야하며, 발급해주지 않거나 거짓발급한 경우 과태료를 부과받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이직확인서 발급을 안
사업주는 근로자가 이직확인서를 요청할 경우 10일 이내에 발급해 줄 의무가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직자가 사업주에게 제출해야 하는
이직자가 사업주에게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라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실업 수당 이직확인서 제도
제출기한 변경 내용 근로자가 퇴사하면, 사업주는 다음달 15일 까지 해당 근로자의 피보험자격상실신고서와 이직확인서를 의무적으로 작성하여 제출하였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