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리직공무원면접 합격방법 (학원추천)
많은 분들이 계리직 공무원시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2024년부터 시험과목이 개편이 됩니다. 현재의 시험과목으로는 2023년 시험이 마지막이 됩니다. 계리직 공무원시험은 원래 격년제로 시행이 되었습니다. 격년제로 시행하지만, 해당 해에 시험이 있을지 없을지 미리 알수도 없었고 시험이 없어진다는 이야기도 많았습니다. 수험생들이 참 난감해 했었는데요. 최근에는 시험이 시행되는 전년도 말에 시험일정을 안내해 줍니다. 지난 2022년도 말에 2023년 시험을 예고 했으며, 2023년 1월 8일자로, 2023년 필기시험 날짜는 확정 공지 했습니다.
결국 2023년 계리직 공무원시험은 6월 3일에 봅니다.
컴퓨터일반 과목 절감 및 기초영어 문항수 확대
또한 업무와 관련성이 낮다고 판단되는 컴퓨터일반 과목 중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언어론 파트는 출제 범위에서 제외되며, 기초영어는 생활영어 중심으로 기존의 2문항에서 7문항으로 확대됩니다. 컴퓨터 연관 전공자가 아니라면 다소 생소한 개념인 알고리즘과 프로그램이 없어지니 컴퓨터일반 과목에 대한 공부 부담이 조금은 덜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 표를 살펴보겠습니다.
계리직 공무원 시험과목
2023년도에는 기존과 동일하게 한국사, 우편상식, 금융상식, 컴퓨터일반으로 시험을 치릅니다. 2024년부터 한국사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유효기간은 폐지 예정으로 대체를 합니다. 금융상식은 예금일반과 보험일반으로 과목이 분리가 됩니다. 컴퓨터일반은 기존 공고에 따라 출제 범위가 줄어들고 기초영어 2문항이 생활영어 7문항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한국사 검정제 대체상용한자 출제 제외
가장 먼저 다른 직렬과 비슷한 부분입니다. 한국사 과목을 필기시험으로 응시하지 않고,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되는 점입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기준 등급은 3등급 이상이며, 유효기간은 최종 시험일 기준 4년 이내라고 하네요. 기존의 계리직 한국사 과목은 지엽적이라는 후기가 많아 많은 수험생들에게 부담을 주었는데, 이렇게 개편되면 암기에 대한 부담감이 조금은 덜어질 듯 합니다.
또한 한국사 과목에 포함되었던 상용한자(약 2문항)도 저절로 사라지게 됩니다.
개편은 2024년부터 적용됩니다. 총정리
변동사항이 많은 만큼 수험생의 준비 기간을 고려해서 2024년부터 적용된다고 하니 참고해서 진행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컴퓨터일반 과목 절감 및 기초영어 문항수
또한 업무와 관련성이 낮다고 판단되는 컴퓨터일반 과목 중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언어론 파트는 출제 범위에서 제외되며, 기초영어는 생활영어 중심으로 기존의 2문항에서 7문항으로 확대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계리직 공무원 시험과목
2023년도에는 기존과 동일하게 한국사, 우편상식, 금융상식, 컴퓨터일반으로 시험을 치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국사 검정제 대체상용한자 출제
가장 먼저 다른 직렬과 비슷한 부분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