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원인 및 치료, 완화, 방지 방법

코골이 원인 및 치료, 완화, 방지 방법

입벌림 방지 테이프 효과 및 주의 사항 얼마전 드라마를 볼 때 주인공이 잘 때 입에 테이프를 붙이고 자는 모습이 나왔죠. 그래서 저게 뭔가 해서 검색을 해봤더니 입벌림 방지 테이프라고 하더군요. 입을 의식적으로 벌리고 자는 사람의 입을 닫아주면서 입안이 건조해짐을 예방하고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게 해야하는 장치죠. 코로 숨을 쉬게 되면 코를 통해 걸러진 공기가 들어오기도 하고 입안이 말라서 갈증으로 수면 중에 일어나는 일이 줄어들기도 해서 숙면과 건강 모두에 이점이 있는 테이프라고 합니다.


금연 및 금주
금연 및 금주

금연 및 금주

흡연과 술을 많이 자주 마시는 경우 근육이 코골이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평소에 코를 골지 않는 사람도 술을 마시는 경우 코를 고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또 흡연으로 기도 주변이 붇거나 민감해진 상태로 만들어서 만성 코골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담배와 술을 계속할 경우 만약 코골이 수술을 한다고 해서 효과가 반감되고 재발 우려가 높습니다. 금연과 금주는 코골이 증상 완화뿐만 아니라 코골이 수술 후에도 필수로 지켜야 하는 항목입니다.

수면 중에서 몸 움직임을 제한
수면 중에서 몸 움직임을 제한

수면 중에서 몸 움직임을 제한

처음에 옆으로 누워서 잔다고 하더라도 수면 중에 무의식적으로 뒤척거리나 육체를 움직일 수 있고 이는 컨트롤하기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자기 전에 몸의 움직임을 제한할 수 있도록 베개가 벽 등을 이용하여 장애물을 만듭니다. 특히 벽에 등을 기대로 옆으로 눕고 앞에도 베개를 쌓아서 무의식 중이라도 반발 방향으로 돌아설 수 없게 합니다.

비염 유발인자 줄이기 코골이 줄이는 방법

알레르기 비염도 코골이를 유발하는 원인일 수 있어요. 비염이 있는 인원은 알레르기 유발인자를 만나면 콧속 점막이 부어 코가 막히게 되고, 코를 골 수 있어요.

알레르기가 있는데도 반려동물을 기르는 경우, 동물의 털과 비듬, 진드기 등이 없도록 침구를 깨끗이 해야 합니다. 침대 시트나 베갯잇 등을 자주 교체해 침대에 있는 알레르기 유발 인자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 전 식염수를 사용해 코 속을 세척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비염환자 사용후기

1. 피부에 자극은 없었어요.2. 어두운 데서도붙이는데 어렵지 않았어요.3. 붙이고 나서도코로만 숨 쉬는 게아무 불편이 없었어요. 저는 30년간 비염으로 고통받은 비염환자입니다. 코숨테이프를 먼저 접하기 전에비염과 축농증 때문에 너무 힘들어서 관련 서적을 찾던 중에이친분 한의사님이 집필한 라는 책을 먼저 읽었습니다. 그래서 테이프는 진작에 구매했지만 코로만 숨을 쉴 수 없을 만큼 비염증세가 심해서 코숨테이프를 붙일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다가지난밤 증세가 호전되어붙여볼 만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잠자리에서불도 켜지 않은 채 뒤적뒤적해서테이프를 붙이고 자봤습니다. 붙이는 방법팁 붙일 때는 입술을 벌린 채바로 붙이면 안 되고입술을 살짝 모아서입 안쪽으로 들어가게 한 다음에입술 바깥쪽에 붙인다는느낌적인 느낌으로붙여 줍니다.

체중 감량

개인적으로 효과를 제일 크게 본 방법이 체중 감량이었습니다. 현재 코골이를 하는 몸무게에서 10 이상 감량하면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저는 17 감량 후 코골이가 사라졌습니다. 무게가 늘어가면 기도 주변 근육과 기관들도 지방이 쌓여서 기본적으로 기도가 좁아져서 코골이의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장기적으로 몸무게를 감량한 후 적절한 몸무게를 유지한다면 대부분 코골이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코골이 원인

코 고는 것은 코로 흘리는 것이라는 착각을 줄 수 있겠죠.그야말로 한자로도 코 골다라고 쓰기 때문에 코의 상태가 코골이가 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그야말로 소리를 내는 것은 상기도 점막입니다. 상기도가 어떤 원인으로 좁아지면 호흡에 의해 공기가 통과할 때마다. 점막이 떨리고 코골이가 납니다. 대부분이 위를 보고 누웠을 때 코를 골게 됩니다. 이는 연수 개구강을 비강과 격하는 벽나 설근혀의 밑부분이 중력에 의해 떨어져 상기도를 좁히기 때문입니다.

잠잘 때는 온몸의 근육이 느슨해져 유쾌한 상태로 되어 있기에 상기도 주위의 근육도 느슨해져 중력의 영향을 받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옆으로 누워 자고 있다면 코 고는 소리가 나오지 않거나 누그러질 수도 있습니다. 전철에 앉아 고개를 숙이고 자고 있는 인원은 거의 코를 골지 않습니다. 하지만 위를 향해 입을 벌리고 있는 사람 중에는 코를 골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선택

위의 5가지를 다했는데도 여전히 코를 골고 계신다면 병원에 방문하시어 진료받고 체계적인 원인을 찾으시기를 바랍니다. 코골이 수술을 할 경우 비용적인 관점에서 매우 부담이 되는 수준이므로 실비 보험으로 처리가 될 수 있는지 꼭 보험사에 확인 바랍니다. 혹시 실비 보험 가입 전이라고 코골이 수술이 커버되는 실비 보험으로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시면 좋은 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금연 및 금주

흡연과 술을 많이 자주 마시는 경우 근육이 코골이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면 중에서 몸 움직임을

처음에 옆으로 누워서 잔다고 하더라도 수면 중에 무의식적으로 뒤척거리나 육체를 움직일 수 있고 이는 컨트롤하기 거의 불가능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염 유발인자 줄이기 코골이 줄이는

알레르기 비염도 코골이를 유발하는 원인일 수 있어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