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건설 안전관리자 현장채용직과 프로젝트 계약직(PJT)의 차이점과 장단점
만 15세 이상인 자 중 건설현장에서 근로의사가 있는 자 고용안정 보험에 건설현장 근로내역이 있는 자 퇴직공제금 적립자 건설현장에 취업한 경력이 있는 자 건설 직종으로 구직 신청한 자 건설업 기초안전보건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 훈련장려금 훈련기간 동안 주간과정은 하루 16,000원, 야간과정은 하루 10,000원 지급 건설근로자공제회 홈페이지 혹은 전화접수 취업 힘든상황 강화 건설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여 취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음 고용 안정 기능 향상으로 취업 기회 증가 및 고용 신뢰성 개선 소득 보전 훈련기간 동안 훈련장려금 지급 건설일용근로자 기능개선 지원은 건설일용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과 건설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산업재해 발생 시 기록 및 보고와 관련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산업재해조사표는 사망자 혹은 3일이상 휴업이 필요한 부상자 및 질병자 발생 시 작성합니다. 2사업주는 산업재해 발생 1개월 이내에 산업재해조사표를 작성하여야 합니다. 3산업재해조사표를 제출할 때에는 반드시 지방고용노동관서의 장에게 서면으로 제출하여야 합니다. 4사업주는 산업재해조사표 제출 전 근로자 대표의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안전보건관리담당자에 관하여 옳지 않은 것은?
1상시 근로자 20명 이상 50명 미만 전 업종 직장 적용2고용노동부장관이 인정하는 안전보건교육 이수3안전보건업무에 지장 업는 범위에서 겸직 허용4안전보건관리 전문기관에 위탁 가능 재해통계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요건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자세한 재해원인 파악을 위해서는 빠른 조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2재해조사는 사건현장에 가장 인접하게 있던 사람이 급속도로 실시합니다. 3재해통계는 필요한 데이터를 획득하고 가공하는 작업이 쉬어야 합니다.
4재해통계자료집은 예측되는 재해를 예측하여 예방대책을 산출할 수 있도록 연속적이어야 합니다. 산업안전보건법 상 산업재해예방을 위한 제재를 강화하는 조항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경영자 안전보건조치 의무 위반으로 근로자 사망시, 징역 혹은 벌금의 처벌이 부과될 수 있어요.
안전관리자 선임기준 강화 및 선임자격 확대
안전관리자 선임기준 강화시행일 공포 후 6개월 및 선임 자격 확대시행일22.8.18. 산업안전기준과 소관0442028853 사고재해율사망만인율이 높은 업종의 상시근로자 수가 500명 이상인 경우 안전관리자 선임기준을 강화하여 과거 1명에서 2명을 선임하도록 개정됩니다. 섬유물품 제조업, 산업용 기계 및 장비 수리업, 환경 정화 및 복원업, 폐기물 수집, 운반, 처리 및 원료 재생업, 운수 및 창고업 다만, 안전관리자 선임 연관 적용례를 두어 23.2.19.부터 강화된 기준을 적용 전문성을 가진 건설기술인이 일정 양성교육과정을 이수한 경우 중소규모 건설현장의 안전관리자로 선임될 수 있도록 안전관리자 자격을 확관련해서 현장의 안전 연관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주요 서비스
건설근로자 하나로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퇴직공제금 건설근로자의 노후를 대비하기 위한 제도로, 건설현장에서 근무하면 매월 일정 금액을 퇴직공제금으로 적립하게 됩니다. 퇴직공제금은 퇴직, 질병, 부상, 사망 등의 사유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복지서비스 건설근로자의 생활 안정과 복지 증진을 위한 제도로, 무료 의료실비보험, 종합 건강검진, 결혼출산 지원금, 가족 휴가지원, 건설근로자 자녀 장학금 등이 있습니다.
대부금 건설근로자의 긴급 자금 지원을 위한 제도로, 건설근로자는 건설근로자 하나로서비스에서 대부금을 지원하셔서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경력증명서 발급: 건설근로자의 경력 확인을 위한 제도로, 건설근로자는 건설근로자 하나로서비스에서 경력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안전 관리자의 자격 기준 신설20201
2022년 8월 18일부로 일부 개정되는 내용에서는 별표 4 안전 관리자의 자격 중 제11호가 신설되었습니다. 이 내용은 건설업 안전 관리자 양성 교육에 관한 내용입니다. 일정 이상의 경력을 가진 자가 공단에서 실시하는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시험에 합격하면, 안전 관리자로서 선임될 수 있습니다. 건설업의 안전 관리자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한시적으로 안전관리자의 조건을 넓혀졌습니다.
하지만 120억 이상의 공사에서는 기존에 안전 관리에 연관된 산업 기사 이상의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이는 갑자기 늘어난 안전 관리자의 수요 대비 공급이 미흡한 현상을 막고, 앞으로 안전 관리 업무의 강화를 위한 개정 법안 취지로 보입니다. 개정안에서 추가된 항목은 아래의 두 가지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산업재해 발생 시 기록 및 보고와 관련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1산업재해조사표는 사망자 혹은 3일이상 휴업이 필요한 부상자 및 질병자 발생 시 작성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전보건관리담당자에 관하여 옳지 않은
1상시 근로자 20명 이상 50명 미만 전 업종 직장 적용2고용노동부장관이 인정하는 안전보건교육 이수3안전보건업무에 지장 업는 범위에서 겸직 허용4안전보건관리 전문기관에 위탁 가능 재해통계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요건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자세한 재해원인 파악을 위해서는 빠른 조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전관리자 선임기준 강화 및 선임자격
안전관리자 선임기준 강화시행일 공포 후 6개월 및 선임 자격 확대시행일22.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