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국 맹장수술 회복에 2주 걸린 후기

코로나 시국 맹장수술 회복에 2주 걸린 후기

급성 충수염은 소화기관에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맹장이라고 불리는 부분인 막창자의 충수 부위에서 염증이 생기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 질환은 편한 소화불량이나 배탈과는 다르게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심각한 상황일 수 있으므로 경계를 필요합니다. 급성 충수염은 충수가 막히면서 발생합니다. 충수가 막히면 정상적인 장의 연동운동이 저해되고 세균의 증식과 독성물질 분비가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충수 내부 점막이 손상을 입고 궤양이 형성되며, 충수 내부 압력 증가로 충수 벽이 괴사되어 구멍이 생길 수 있습니다.

충수가 막히는 이유로는 충수 주위 임파 조직 과다증식, 지루한 변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퇴원, 그리고 실밥제거
퇴원, 그리고 실밥제거

퇴원, 그리고 실밥제거

맹장 수술은 딱히 의사도 신경안쓰나보다. 회진때도 별말 없고 퇴원때 보지도 못했다. 제거하면 만사끝나는 게 맹장 수술인가보다. 퇴원 후 2일에 한번씩 소독을 했다. 구멍난 3곳에 소독하면 되는거고, 어렵진 않습니다. 누구나 스스로 할 있습니다. 그리고 수술 후 10일째 실밥제거했다. 실밥제거하면서 구멍난 3곳은 잘 아물었다고 합니다. 실밥제거가 더 아프다.

코로나 시국의 맹장수술
코로나 시국의 맹장수술

코로나 시국의 맹장수술

지금 코로나 시국이라 맹장수술이 바로 가능한지 걱정했는데 가능했습니다. CT찍고 바로 수술에 들어가서 참 다행이었죠. 만약 수술하기 전에 열이 난다면 코로나 검사 부터 하고 수술하는데, 운 좋게도 열이 안나 바로 수술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도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열이 있었으면 아파 죽겠는데 PCR검사 나올 때까지 몇 시간을 기다려야 하니까요.

조카는 복강경으로 맹장수술을 진행했습니다.

저는 개복으로 했는데 참 기술이 좋아졌네요. 30분만에 수술을 마치고 일반병실로 옮겼는데요, 깨자마자 너무 아파하더라고요. 저도 맹장수술 후 많이 아팠고 하룻밤 내내 구토를 했었던 기억이 나 짠했습니다. 그래도 참는 수 밖에요. 너무 아파하면 간호사 언니가 진통제를 넣어줍니다.

수술은 어디 병원에서 해야할까?
수술은 어디 병원에서 해야할까?

수술은 어디 병원에서 해야할까?

맹장염은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경우 대부분의 외과 병원에서 수술이 가능하기에 가능한한 가까운 병원으로 가서 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또한 수술은 대학병원에서 해야하는게 좋다는 생각을 갖으신 분들이 있을껍니다. 하지만 대학병원으로 가서 수술을 한들 외과교수가 하지않고 레지던트들이 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또한 환자들이 굉장히 많기에 CT, 초음파 등등의 검사 소요 시간도 10시간 이상 걸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시간 및 비용 절약할 수 있는 능동적인 외과전문의 병원을 가시길 바랍니다.

임상증상이나, 의심증상, 초기증상이 나타나게될경우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등의 전문가에게 진단과 검사를 받아야 할수 있습니다. 검사 방법의 경우 압통을 사용하거나, 반사통, 시진, 촉진, 혈액검사, 초음파검사, CT 등을 시행하여 진단,판단, 확진할수도 있습니다. 급성 맹장염이라고 부르는 급성 충수염의 경우 기본적으로 수술적 치료를 진행할수도 있습니다. 초기증상과 더불어 증상이 나타나도 병원에 가지않고 참을경우 충수가 터져 복막염, 패혈증, 장유착등의 합병증이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충수염 초기 증상의 경우 속이 조금 불편함을 느끼는 느낌과 함께 식욕이 저하되고 속이 울렁거린 느낌이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초기증상과 더불어 나타날수 있는 증상들의 경우 복부고통이 오게되는데 하지만 오른쪽 아래 복부가 불편하거나 , 상복부 통증, 윗배통증, 가운데배 통증, 아랫배 통증, 하복부 통증, 고열, 심박동 증사, 복통, 구역, 구토, 메슥거림, 변비, 설사, 장폐색증상 등이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맹장염 수술시간 및 입원기간

일반적으로 맹장염 수술은 12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하지만 환자의 상태와 병원의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전통적인 개혁개방 정책 수술은 복강경수술보다. 더 오래 걸리기에 의사와 상담하신 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개개인의 상태와 회복속도가 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맹장염 수술을 하고나서 거의 모든 2~3일 입원 후 퇴원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복강경 수술이 많이 이용되는데, 이 경우에는 회복기간이 짧아 수술 당일에도 퇴요구하는 경우가 지속적으로 있습니다.

맹장수술 후 회복기간

맹장수술 후 회복기간은 일반적으로 2주에서 6주 정도입니다. 수술 방법, 환자의 나이, 건강 상태 등에 따라 회복기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맹장수술 후 회복을 잘 하기 위해서는 의사의 지시를 잘 따르고 주의 사항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퇴원 그리고 실밥제거

맹장 수술은 딱히 의사도 신경안쓰나보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코로나 시국의 맹장수술

지금 코로나 시국이라 맹장수술이 바로 가능한지 걱정했는데 가능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수술은 어디 병원에서

맹장염은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