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 할팽정조# 화엄사 맛집# 천은사 맛집

구례 할팽정조# 화엄사 맛집# 천은사 맛집

한 여름에 다녀온 국립공원 지리산의 천은사. 집에서 출발해 2시간 정도 달려가면 만나는 곳. 익산 살 때는 자주 다녔던 지리산을 오랜만에 찾아간 날 이야기 천은사 들어가는 수홍루 다리를 건너가는 여름날 지리산 나들이입니다. 극락보전으로 가기 위해 돌계단 오르면 사천왕문을 만납니다. 더운 여름이지만 지리산 자락은 시원함이 있네요. 천은사 사천왕문 앞에서 내려본 천은사로 들어오는 길입니다. 더워도 많은 방문객이 천은사를 찾았습니다. 문화재관람료가 사라진 후 더 많은 관람객이 찾는 것 같습니다.


오산구례 소개
오산구례 소개

오산구례 소개

오산은 봉성지에 그 바위의 형상이 빼어나 금강산과 같으며, 예부터 부르기를 소금강이라 기록되어 있습니다. 지리산을 마주하고 있는 해발 531m의 산으로 높지도 험하지도 않고 비경이 많아 가족 동반이나 단체 소풍 코스로 주목을 받아왔다. 사성암은 오산 정상의 깎아지른 암벽에 지은 사찰로, 백제 성왕 22년544년에 연기조사가 건립하여 원래 오산암이라 불리다가 이곳에서 4명의 고승의상, 원효, 도선, 진각국사이 수도하여 사성암으로 불렸다고 합니다.

이 사성암을 중심으로 풍월대, 망풍대, 배석대, 낙조대, 신선대 등 12 비경이 일품입니다. 사성암을 지나 10분쯤 오르면 오산 정상에 오를 수 있으며, 여기는 섬진강과 구례읍, 지리산 노고단과 반야봉의 모습을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깜짝 놀랄만한 경관 조망점이도 합니다. 등산도 하면서 멋진 사찰도 구경하고 정상에서 섬진강과 넓은 평야의 보기 좋은 구례 전경을 볼 수 있는 오산은 가는 방법이 다양합니다.

구례 천은사의 가람배치는 어떨까
구례 천은사의 가람배치는 어떨까

구례 천은사의 가람배치는 어떨까

구례 천은사는 극락보전을 주불전으로 한 아미타불의 신앙을 보여줍니다. 화엄사가 각황전을 중심으로 화엄불국세계를 표방한 것과는 결이 다릅니다. 천은사의 가람배치는 극락보전과 보제루, 천왕문을 중심으로 하여 좌우에 건물이 늘어서 있습니다. 계곡을 터전으로 계단식으로 위치한 모습은 화엄사와 흡사합니다. 중심 전각인 극락보전은 정면 3칸, 측면 3칸의 팔작지붕 건물이며 뒤에 팔상전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밖에 주요 건물로 응진당, 삼성전, 보제루, 방장선원, 명부전 등이 있습니다.

연곡사구례 소개

구례군 토지면 내동리에 있는 연곡사는 543년백제 성왕 21년에 화엄사 종주 연기조사가 창건하였으나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습니다가 다시 한국전쟁으로 소실되었습니다. 그러나 경내에는 동부도,북부도를 비롯하여 국보 2점과 보물 4점이 보존되어 있습니다. 1981년 3월 1일부터 당시 주지인 장숭부 스님이 정부지원과 시주로 옛날 법당을 철거하고 그 자리에 화강석과 자연석으로 축대를 쌓아 정면 5칸, 측면 3칸의 새 법당을 신축한 이후 복원 불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사찰이름을 연곡사라고 한 것은 연기조사가 처음 이곳에 와서 풍수지리를 보고있을 때 현재의 법당 자리에 연못이 있었으나 그 연못을 유심히 바라보던 중 가운데 부분에서 물이 소용돌이 치더니 제비 한마리가 날아간 것을 보고 그 자리에 연못을 채우고 법당을 짓고 절 이름을 연곡사라 했습니다고 합니다.

지리산 만복대 소개

구례군 산동면과 남원시 경계에 솟은 만복대는 높이가 1,433.4m인 지리산 서부의 봉우리입니다. 북으로 정령치, 남으로 성삼재 고개가 있습니다. 만복대는 이름만큼 복스러운 산으로 산 전체가 부드러운 구릉으로 되어 있습니다. 만복대란 명칭은 풍수지리설로 볼 때 지리산 10승지 중의 하나로 인정된 명당으로 많은 사람이 복을 누리며 살 수 있습니다. 하여 만복대로 칭하였습니다는 설이 있습니다. 지리산에서 가장 큰 억새 군락지로 가을철이면 봉우리 전체가 억새로 뒤덮여 장관을 이루었습니다.

이곳에서 동남쪽으로 바라보이는 반야봉은 지리산의 웅장함을 실감케 해줍니다. 1990년대에 산동면에 지리산 온천 랜드가 들어서면서 온천과 연계한 등반지로 찾는 그들이 많습니다.. 봄철 산수유꽃이 필 때면 산동면 위안리의 상위, 하위 등 산수유마을에서 노란 산수유꽃을 감상하고 만복대에 올라도 좋습니다. 또 가을 억새는 물론이고 겨울 설화도 멋진 곳이 만복대입니다.

현재의 구례 천은사는 어떨까

구례 천은사는 신라 때 창건된 절이지만 역사 속에서 화재로 인한 일들이 많아 몇몇 유물, 유적을 제외하면 모두 조선시대의 산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잦은 전쟁으로 많은 문화유산들이 사라졌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는 많은 불사가 이루어져 큰 크기의 사찰로 다시 태어나 많은 문화유산과 함께 옛 명성을 되찾아가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오산구례 소개

오산은 봉성지에 그 바위의 형상이 빼어나 금강산과 같으며, 예부터 부르기를 소금강이라 기록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례 천은사의 가람배치는

구례 천은사는 극락보전을 주불전으로 한 아미타불의 신앙을 보여줍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연곡사구례 소개

구례군 토지면 내동리에 있는 연곡사는 543년백제 성왕 21년에 화엄사 종주 연기조사가 창건하였으나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습니다가 다시 한국전쟁으로 소실되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