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건강상태 세로줄 가로줄, 손톱색깔
건강 상식. 손톱의 색깔과 모양을 알아봅시다. 예로부터, 손톱의 색깔과 모양은 인간의 건강을 계측하는 척도로 여겨져 왔다. 한방에서는 손톱이 간의 기능을 반영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내과에서도 손톱 모양에 따라 특정 질환의 유무를 짐작할 있습니다. 누른 후 통증이 있다면 비정상적인 신호손톱을 눌렀다. 떼었을 때 흰색에서 원래 색으로 다가올 데 보통 3초도 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더 시간이 걸리거나 눌렀을 때 심한 통증을 느낀다면 건강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크다.
투명 핑크 건강한 손톱 부드러운 광택이 나는 투명 핑크 손톱은 건강한 손톱입니다. 몸에 이상이 생기면 손톱 색깔이 변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 깊게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이 하얗게 되면 빈혈, 말초혈액 장애를 의심스러울 수 있고, 손톱이 파랗고 하얘지면 심장이나 폐 질환을 의심스러울 있습니다.
손톱에 검은 점이나 줄이 생기는 경우
손톱에 검은 점이나 줄이 생기는 경우 외상, 모반, 포도상 세균 감염, 흑색종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외상은 손톱이 부딪치거나 눌려지거나 찢어지는 등의 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모반은 피부에 생기는 색소 세포의 종양으로, 거의 모든 양성이지만 악성으로 변할 수도 있습니다. 포도상 세균 감염은 손톱 밑에 있는 피부에 포도상 세균이 침입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입니다. 흑색종은 피부에 생기는 악성 색소 세포의 종양으로, 아주 위험한 질환입니다.
손톱에 검은 점이나 줄이 생기는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손톱에 검은 점이나 줄이 생긴 경우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손톱이 부러지거나 떨어지거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손톱 주변의 피부가 붓거나 고름이 나오거나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노랗고, 두꺼우며 천천히 자라는 손톱
손톱이 노랗고, 두꺼우며 천천히 자라는 경우 진균증, 폐질환, 당뇨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진균증은 손톱이나 발톱에 곰팡이가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폐질환은 폐의 기능이 손상되거나 염증이 생기는 여러가지 질환들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당뇨는 혈당 조절에 필요한 인슐린 호르몬의 분비가 불충분하거나 작용이 저하되어 혈당이 고조되는 질환입니다. 노랗고, 두꺼우며 천천히 자라는 손톱을 가진 인원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손톱이 부러지는 현상은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로 알려져있습니다. 손톱이 잘 부러지는 이유에 대한 더욱 더 구조화된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손톱이 깨지기 쉽거나 모양이 변하거나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기침, 가래, 호흡곤란, 천명음 등의 호흡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황금색 손톱
손톱 색이 노란색누런색 혹은 녹색 계열의 색을 띄고 있다면 의심되는 질병은 다양합니다. 당뇨병 초기 증상일 수 있고 갑상선 호르몬 분비 문제일수 있습니다. 또한 늑막염이나 부비동염,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일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곰팡이에 감염되었을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손톱무좀이라고 불리는 조갑진균증에 걸린 경우 손톱이 노란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손톱 색깔이 옅어진 경우
만약 손톱 색깔이 점차 옅어지고 주변조직이 부풀어 오른다면 간경변증이 의심됩니다. 간경변증은 간 기능의 이상으로 인해 혈액순환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이며, 의료진과 상담하여 세부사항을 심사숙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에 들어간 상처가 부패되거나 분홍색으로 변화된 경우 이와 비슷한 경우 감염이 의심됩니다. 이와 비슷한 경우, 빠르게 전문가의 진료가 필요합니다.손톱에 바람직하지 않은 불규칙한 생장이 관찰될 경우 원뿔형 손톱이나 접힘 손톱과 같은 질병의 전조증상일 수 있으므로, 의료진과 상담하여 원인을 심사숙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약물 복용
몇몇 약물이 손톱 색깔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처방전을 받았다면 시간이 지나서 색깔이 회복될 수 있으며, 약물에 대한 부작용이 의심되는 경우 의료진과 상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손톱 색상 변화가 건강과 관련이 있다면 즉시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흉터, 병력, 피부 질환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또한 손톱 색깔이 노란색, 검은색, 푸른색 등으로 심하게 변한 경우 언제나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손톱색 변화로 보는 건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자신의 신체의 변화는 신체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평소와 달라진다면 체크하고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손톱에 검은 점이나 줄이 생기는
손톱에 검은 점이나 줄이 생기는 경우 외상, 모반, 포도상 세균 감염, 흑색종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노랗고 두꺼우며 천천히 자라는
손톱이 노랗고, 두꺼우며 천천히 자라는 경우 진균증, 폐질환, 당뇨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황금색 손톱
손톱 색이 노란색누런색 혹은 녹색 계열의 색을 띄고 있다면 의심되는 질병은 다양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