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촌 로타리 인근 현대백화점 뒤편 장군닭갈비 주방용화구 친환경 위풍화구로 리모델링

신촌 로타리 인근 현대백화점 뒤편 장군닭갈비 주방용화구 친환경 위풍화구로 리모델링

대전 현대고급형 아울렛에서 대형 화재로 7명이 숨진 사고와 관련해 아울렛을 경영하는 현대백화점에 중대재해처벌법이 적용될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9월 26일 고용노동부에 의하면 이날 오전 7시 45분께 대전 유성구 용산동 소재 현대 프리미엄아울렛 대전점에서 대형 화재가 발생해 7명이 사망하고 1명이 크게 다쳤습니다. 사망,부상자들은 택배청소방재 업무 연관 근로자들로 파악됐습니다. 사고는 아웃렛 개장 전이라 아울렛 내부에 고객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정지선 현대백화점집단 회장은 이날 사고 현장을 찾아 이번 생각에 무거운 책임감을 통감한다면서 사고 수습과 분명한 원인 규명을 위해 관계 당국에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대전 현대아울렛 화재 원인
대전 현대아울렛 화재 원인

대전 현대아울렛 화재 원인

가장 무게를 두고 있는 대전 현대아울렛 화재 원인으로는 화물용 엘리베이터 근처에 주차된 화물차 주변에서 시작되었다고 뉴스에 나온 내용이 있습니다. 화물차가 주차된 곳은 하역장 주변. 그러므로 백화점이나 쇼핑센터 건물 지하에 주차합니다. 보시면 스텝들만 이해하는 통로 근처에 물류들이 쌓여있는 것을 본 적 있으실 텐데 그곳에서 처음 불꽃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대전 현대아울렛 화재 당시 CCTV 영상에는 종이 상자와 의류 등이 쌓여 있는 지하 1층 하역장 쪽에 1톤 화물차 기사가 주차 후 내려 하역작업 하던 중에 주변에서 불길이 보이는 모습이 포착되었다고 하는데요. 현재 경찰, 국과수, 한국전기안전공사, 소방당국 등 40여 명으로 구성된 합동감식반에서 조사가 전개형식 중이라고 합니다.

유통업계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첫 경우 가능성.
유통업계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첫 경우 가능성.

유통업계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첫 경우 가능성.

아울렛을 경영하는 현대백화점은 규모 입장에서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입니다. 중대재해처벌법 수사 대상이 되면 유통업계 첫 사례가 될 예정입니다. 올해 1월 27일부터 시행된 이 법은 상시 근로자 50인 이상건설업은 공사금액 50억원 이상 사업장에서 근로자 사망 등 산업재해가 발생하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의무를 다하지 않은 사업주경영책임자를 1년 이상의 징역 아니면 10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법은 경영책임자에 대한 처벌이 적절한지 여부와 조문의 불명확성 논란 등으로 경영계, 노동계는 물론이고 정치권에서도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습니다. 다만, 노동부는 현대백화점에 중대재해처벌법을 적용할지 여부에 관하여 아직 조심스럽다는 입장입니다.

대전 현대프리미엄아울렛 화재 원인은?

현재는 아직 명확하게 화재원인을 파악하진 못했습니다. 경찰은 분명한 화재 원인경위를 파악하기 위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소방당국 등과 합동 감식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한편 현장을 찾은 이 장관은 숨지거나 다친 근로자에 관하여 깊은 애도와 유감을 표한 뒤 빠른 원인 규명과 수습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 장관은 죽은 근로자 빈소가 마련된 장례식장도 방문해 조문하고 유가족을 위로했습니다.

노동부는 산업안전보건본부에 중앙산업재해수습본부, 대전고용노동청에 지역산업재해수습본부를 구성해 사고를 수습하도록 당부하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대전 현대아울렛 화재 원인

가장 무게를 두고 있는 대전 현대아울렛 화재 원인으로는 화물용 엘리베이터 근처에 주차된 화물차 주변에서 시작되었다고 뉴스에 나온 내용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통업계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첫 경우

아울렛을 경영하는 현대백화점은 규모 입장에서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대전 현대프리미엄아울렛 화재

현재는 아직 명확하게 화재원인을 파악하진 못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