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의금 조의금 봉투 쓰는법, 결혼식장 장례식장 예절

축의금 조의금 봉투 쓰는법, 결혼식장 장례식장 예절

상갓집에 방문해야 할 일이 생겼다면 조의금 혹은 부의금 봉투를 준비해야 하는데요, 봉투에는 애도 문구를 비롯해 이름과 직장명을 조문예절에 맞춰 적절하게 기입해 줘야 합니다. 오늘은 조의금과 부의금의 차이점을 찾아보고 봉투 쓰는 법과 이름, 학교, 소속, 직급을 기입하는 방법에 관하여 세부적으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조의금 부의금 조의금과 부의금은 둘다. 장례식장을 방문할 때 고인과 가족을 애도하기 위해 마련하는 금액입니다. 단지 명칭이 함유하고 있는 의미가 조금 다를 뿐입니다.


봉투 뒷면
봉투 뒷면

봉투 뒷면

봉투 뒷면에는 소속회사, 관계, 직함 및 이름을 기재합니다. 이름 위치는 봉투 제일 아래 좌측에 세로로 적습니다. 필요합니다.면 소속이나 관계도 같이 적습니다. 소속을 적는 곳에 주소나 상호명을 적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름 위치 옆에 자신을 나타내는 소속을 적으세요. 한자가 어려우면 결혼을 성심성의로 축하합니다. , 혼인을 축하합니다. , 결혼을 경축합니다. 등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축의금 금액
축의금 금액

축의금 금액

예전에는 직장동료 등 특히 친하지 않은 분들의 결혼식에는 5만원정도가 적당했지만, 최근 시기 식대 등 비용 상승으로 축의금도 상승하는 양상을 보이고는 있습니다.

스스로가 기혼자라면 축의금 명부 그대로 하시는 것이 가장 간편할 수 있습니다. 기혼자가 아니라면 친분에 따라서 일반적으로 5~10만원, 명백한 친분이 있으시면 10만원 이상 자기만의 방식으로 선택하시어 마음을 전하시면 됩니다.

조의금 액수

조의금 액수를 정할 때 주의하실 점은 짝수가 아닌 홀수로 내야 한다는 겁니다. 예부터 홀수가 길한 숫자라고 여겨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숫자 9는 많이 들어보셨을 아홉수와 같이 흉제를 뜻하는 숫자이기도 하기 때문에 9만 원은 보통 내지 않습니다. 10만 원을 넘어가는 금액의 경우 10 단위로 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40만 원은 물론 숫자 4가 들어가기 때문에 내지 않는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적절한 조의금 액수는 얼마일까요? 일반적인 기준으로는 그냥 가볍게 알고 지내는 정도의 차이라면 3만 원, 친한 사이라면 5만 원, 친인척이나 잘 아는 사이라면 10만 원, 절친한 친구 거나 아주 가까운 친인척이라면 10만 원 이상을 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사람마다. 기준이 다. 다르기 때문에 참고하셔서 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부의금 및 조의금 봉투 쓰는법

먼저 일반적으로 부의와 조의를 거의 동일하게 사용합니다. 약간의 의미가 다른데요. 먼저 부의는 초상집에 조문하고 부조하는 뜻으로 보내는 돈이나 물품입니다. 조의는 남의 죽음을 슬퍼하는 뜻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보통 화한을 보낼때는 슬퍼하는 마음을 나타내는 조의라는 표현이 많이 쓰이고, 그 밖에 부조하는 뜻으로 보낸 물품 등에는 부의라는 표현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상갓집에 금전을 봉투에 넣어 보내실때는 같이 사용해도 됩니다.

초상집에 부조로 보내는 돈이나 물품을 뜻하는 단어가 바로 부의입니다. 장례식장에서 애도를 뜻하는 단어로 부의, 근조, 조의, 추모, 추도, 애도, 위령, 초상, 전의, 향촉대 등의 단어를 사용하는데 부의금 봉투 쓰는 법에서 부의는 초상집에 부조로 보내는 돈이나 물품을 뜻합니다. 근조는 삼가 조상 한다는 뜻으로 몸가짐을 가지런히 해 조문을 한다는 뜻의 단어입니다.

조의는 조문을 하는 의식을 이야기하며, 추모는 죽은 사람을 사모한다는 뜻입니다.

추도와 애도는 모두 사람의 죽음을 슬퍼한다는 의미를 품고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여러가지 단어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우리들이 흔하게 활용하는 말이 마로 부의와 근조입니다.

장례식장 예절 조화와 조의금

장례식장에 가면, 죽은 이와 유가족에게 조화나 조의금을 전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조화는 죽은 이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에게 위로와 격려를 전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조화는 장례식장에 도착하기 전에 미리 준비하거나, 장례식장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조화를 전달할 때는, 조화에 붙은 카드에 자신의 이름과 관계를 적고, 유가족에게 인사하면서 건네주면 됩니다. 조화를 전달한 후에는, 죽은 이의 영정 앞에 조화를 놓고, 잠시 묵념하거나 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의금은 죽은 이의 장례비를 부담하는 유가족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것입니다. 조의금은 장례식장에 도착하기 전에 미리 준비하거나, 장례식장에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조의금은 흰색 봉투에 넣고, 봉투에 자신의 이름과 관계를 적습니다. 조의금을 전달할 때는, 유가족에게 인사하면서 건네주고,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봉투 뒷면

봉투 뒷면에는 소속회사, 관계, 직함 및 이름을 기재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축의금 금액

예전에는 직장동료 등 특히 친하지 않은 분들의 결혼식에는 5만원정도가 적당했지만, 최근 시기 식대 등 비용 상승으로 축의금도 상승하는 양상을 보이고는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조의금 액수

조의금 액수를 정할 때 주의하실 점은 짝수가 아닌 홀수로 내야 한다는 겁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