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냥이 밥주기, 5번째 이야기미옹이의 발라당

길냥이 밥주기, 5번째 이야기미옹이의 발라당

어제 병원에 어떤분께서 길에서 주웠다며 고양이 세마리를 데려오셨다. 셋중에 둘은 그래도 컨디션이 너무 나쁘지 않았으나, 한마리는 거의 다른 형제들 13 싸이즈에, 눈은 눈꼽으로 닫혀있고, 앞다리는 거의 움직이지도 못하고, 저혈당 때문인지 신경증상으로 머리를 이상하게 걸어가는 12파운드의 고냥이. 다른 두마리는 암컷 이녀석만 수컷, 어디서 굴러다니다. 왔는지, 아스팔트 공사장에서 굴러다니다. 왔는지, 귀안과 발톱 피부에 시커먼 뭔가가 잔뜩 묻어있습니다.

두마리는 구충제, 안약, 처방식, 면역강화제, 눈 세정액, 분변검사, 유산균제 해서 보내면 괜찮을 것 같았습니다. 진료중에 밥을 주니 잘 먹었음 하지만 이녀석은 그냥 보내면 죽을 것 같았습니다. 얜 24시간 수의사의 케어가 필요한 아이인데, 주워온 더러운 고양이를 천불 이천불 들여서 24케어를 해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imgCaption0
구충제 먹이는 방법

구충제 먹이는 방법

일단, 약은 간식이나 캔에 넣어서 주는 게 좋습니다. 냄새가 강합니다. 그러면 더 좋습니다. 하지만 약사 선생님께서는 바로 먹이는 거면 상관부재할 때 간식이나 캔에 넣으면 아무래도 수분으로 인해서 알약을 조금 녹일 수 있으시다고 하셨습니다. 알약이 녹아서 간식이나 캔에 스며들면 약 냄새가 나서 민감한 아이들은 안 먹을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사료에 섞어서 급여해보고 안되면 간식이나 캔을 사용하시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사실 급식소에서는 누가 와서 먹는지는 알지만 언제 와서 먹는지 모른다. 나는 되도록이면 일정 시간에 방문해서 사료를 급여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갈 때마다. 나타나는 녀석은 달랐다. 그래서 수분이 첨가된 간식이나 캔을 사용하기보다는 사료에 넣어서 먹이기로 했다.

먼저 사료 그릇에 사료를 절반 정도 넣어주고 알약을 작게 쪼갠 다음에 넣어줍니다.

일반적인 전염병 종류와 증상

백선 피부에 원 모양의 붉은 반점이 생기는 피부병입니다. 인간에게도 전염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묘조병 고양이의 침에 있는 세균이 인간의 피부나 눈에 감염되는 질병입니다. 손톱으로 할퀴거나 물린 후 눈을 만지면 감염될 수 있습니다. 파상풍 고양이의 침이나 배설물에 있는 세균이 상처를 통해 인간의 신경계에 영향을 주는 질병입니다. 근육의 경직, 경련, 물을 무서워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클라미디아 고양이의 눈 점막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인간에게도 전염될 수 있으며, 눈꺼풀이 붓고 충혈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파스튜렐라 고양이의 침에 있는 세균이 인간의 피부나 점막에 감염되는 질병입니다. 고름, 붓기, 염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라임병 고양이가 벼룩에 물린 후 인간에게 전염되는 질병입니다. 절뚝거림, 식욕부진, 무기력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길고양이에게 밥 주는 사람들도 있다고 들었어

소위 캣맘 아니면 캣대디로 불리며 길고양이들에게 먹이나 보금자리를 챙겨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이같이 행동이 길고양이의 최소한의 복지를 위한 것이고, 먹이 급여를 통해 쓰레기 봉투 터트리는 문제도 미리 막을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다만 한편으로는 캣맘의 활동이 앞서 언급했던 이슈를 심화시키고, 길고양이에게 밥 주는 자리가 사료 부패 등으로 오염될 수 있다는 말도 나옵니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에서 해당 갈등을 최소화하겠다며, 길고양이에게 먹이주고 다니는 사람들캣맘, 캣대디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정부, 동물보호단체, 수의사 등이 머리를 맞대어 제작했다고 합니다.

길고양이의 중성화 여부

아래와 같이 귀를 보시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고양이는 손꼽히게 널리 퍼진 포식자 중 하나입니다. 인간의 뒤를 따라 전 세계로 퍼져 나가며 여러가지 종류상당한 숫자의 야생생물 새981종, 포유류431종, 곤충119종, 파충류463종, 양서류57종 들을 사냥합니다. 다만 이렇게 길고양이들고양이가 번성하면서, 앞서 말씀드렸던 사회적 갈등 또한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에 해외 각국에서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 중이라고 합니다.

1. 캣맘 등록제 길고양이 돌보는 사람들을 등록제로 관리하며, 장소먹이급여중성화 등을 체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통제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 미국 일부 주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2. 살처분 : 중성화 등 다른 방안으로 고양이 관련 이슈를 해결하기 힘들 때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호주, 일본, 미국, 유럽 등 여러 나라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구충제 먹이는 방법

일단 약은 간식이나 캔에 넣어서 주는 게 좋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인 전염병 종류와

백선 피부에 원 모양의 붉은 반점이 생기는 피부병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길고양이에게 밥 주는 사람들도 있다고

소위 캣맘 아니면 캣대디로 불리며 길고양이들에게 먹이나 보금자리를 챙겨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