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량판 기둥식, 벽식 구조 아파트 장점, 약점 및 LH 무량판 구조 아파트 명단)
부동산지식 층간소음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2000년대 이후 무량판 구조를 활용한 아파트들이 등장했습니다. 일반적으로 2013년 삼성동 헬기 추락사고 당시헬기와 부딪힌 서울 강남구 삼성동 아이파크 삼성 2004년 입주의 경우당시 외벽이 일부 무너졌지만 건물 구조에는 손상이 없었다고 하며 안정성을 충분히 검증받아 건축에 많이 적용된 기법으로 외국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다만 보가 없는 만큼 수평하중에 취약하며 설계나 시공상의 문제가 있으면 붕괴에 취약하다고 합니다.
책임은 누가 지나?
지난 인천 검단지구 사고의 경우, 인명사고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해당 사고의 면적은 970에 달합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발주하고 지에스건설이 시공한 해당 아파트와 관련하여 원희룡 장관은 LH와 GS건설이 무거운 책임을 질 것을 각오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하였습니다. 지에스건설의 관계자는 파괴 사고 지점에 무량판 구조가 사용된 것이 맞다면서도 무량판 공법 본연의 문제보다. 설계나 시공 과정의 문제로 보고 원인조사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무량판 구조의 여러 형태
이와 비슷한 펀칭전단력에 대응하여 여러가지 무량판 구조 형태가 나왔는데, 슬래브 기둥부에 주두Column Capital를 두거나, 드롭판넬 Drop Panel 을 두는 등의 여러가지 방식으로 펀칭 전단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인천 검단아파트는 어떤 형태를 가지고 있었을까? LH에서는 LHFlatplate System이라는 구조시스템으로 플랫슬래브Flat Slab의 형태의 무량판 구조를 채택하고 있었습니다.
그림과 같은 형상인데, 얼핏 보시면 드롭판넬과 비슷한 형태를 만드려고 한것 같지만, 펀칭전단을 버텨주기엔 다소 부족해 보이는 두께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콘크리트 내부의 전단보강근의 배근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정부에서 발표한 철근 부족 단지 15곳?
대통령 지시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전단보강근 누락 단지 15곳의 이름과 설계, 시공, 감리 기업체들 정보, 단지별 누락원인과 보강방법을 공개했었습니다. 완공 후 단지 9곳, 완공 전 단지 6곳입니다. 완공 후 단지 중에는 입주 끝난 단지 5곳, 입주 전개과정 중 단지 4곳으로 파악됐었습니다. 이 중, 분양 아파트는 5곳, 임대 아파트는 10곳으로 임대 아파트의 비중이 다소 높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역별로는 수도권 8곳, 지방 7곳이었습니다. 철근 누락으로 나타난 곳의 시공사에는 DL건설, 대보건설, 동문건설, 삼환기업 등의 중견 건설사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무량판 구조의 단점
앞선 장점들이 있지만, 무량판 구조는 하중을 바닥슬래브에서 기둥으로 바로 전달한다는 어려움이 있는데, 보가 있는 라멘구조와 비교해보면, 라멘구조의 경우 바닥슬래브에서 받은 수직하중을 1차로 보에서 받고, 보에서 기둥으로 넘겨주는 방식으로, 힘의 전달이 이루어지게 되는데, 무량판 구조는 중간에 수직하중을 받아주는 보가 없기 때문에 기둥에 바닥슬래브의 수직하중이 곧바로 전달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둥부 주변의 집중하중이 발생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전단보강근이 시공되게 되는데, 해당 전단보강근이 제대로 시공되지 않을경우, 펀칭전단파괴라는 현상이 일어난다.
이곳에서 펀칭전단이란? 뚫림 전단이라고도 불리며, 주먹으로 바닥을 치는 것처럼 바닥을 뚫는 힘을 말합니다.
무량판구조 아파트 확인방법
지하 주차장의 경우 차량의 주차 및 이동을 위해 최근에는 벽식구조를 잘 적용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대부분의 구조는 기둥식구조라멘구조 혹은 무량판구조인데, 말그대로 지하주차장에 가서 천정을 보았을때 기둥과 기둥사이에 보가 있으면 기둥식구조라멘구조, 보 없이 기둥과 천정이 그대로 맞닿아 있으면 무량판구조입니다. 아래에 각 구조별 지하주차장의 사진을 첨부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벽식구조 지하 주차 시설 예시 사진 기둥식구조라멘구조 지하 주차 시설 예시 사진 무량판구조 지하 주차 시설 예시 사진 위 사진들을 보고 지하주차장에 가서 직접 육안으로 확인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위 사진 중에서 무량판 지하 주차 시설 예시 주두형식5차례 사진, 드롭판넬형식6차례 사진의 경우 펀칭전단력에 대응하기위해 보강개념으로 두껍게 주두부를 형성한 것으로 이번 인천 검단 붕괴사고와는 다소 무관한 형태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책임은 누가 지나?
지난 인천 검단지구 사고의 경우, 인명사고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해당 사고의 면적은 970에 달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무량판 구조의 여러 형태
이와 비슷한 펀칭전단력에 대응하여 여러가지 무량판 구조 형태가 나왔는데, 슬래브 기둥부에 주두Column Capital를 두거나, 드롭판넬 Drop Panel 을 두는 등의 여러가지 방식으로 펀칭 전단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정부에서 발표한 철근 부족 단지
대통령 지시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전단보강근 누락 단지 15곳의 이름과 설계, 시공, 감리 기업체들 정보, 단지별 누락원인과 보강방법을 공개했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