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공기정화식물 순위 오픈 희귀식물 인테리어 등
가을이 깊어지니 산호수 잎도 물들어갑니다. 산호수 잎이 반짝이며 최고조 자랄 땐 마치 조화처럼 보입니다. 잎과 열매가 아름다워 주로 실내에서 많이 키우는 산호수는 공기정화식물 중 한 종류입니다. 대기 중에 있는 오염물질을 정화하는 식물을 말합니다. 미세먼지나 유해물질, 냄새, 전자파 등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어 실내에서 주로 키웁니다. 공기에 포함된 유해물질은 식물의 잎에 부착되어 흡수됩니다. 잎의 기공으로 흡수된 유해물질은 식물의 물질대사에 쓰이면서 분해되고, 남은 유해물질은 뿌리로 이동합니다.
뿌리로 간 유해물질은 흙 속 미생물의 영양분으로 사용되어 분해되니 이 얼마나 기특한 식물입니까? 공기정화식물로는 산세베리아, 아레카야자, 드라세나 맛상게아나행운목, 스파티필룸, 국화, 아이비, 드라세나 마지나타, 접란학란 등도 있습니다.
보스턴 고사리
잎이 방사형으로 풍성하게 늘어지는 보스턴 고사리는 잎이 아름다워 오랜동안 사랑받아온 실내식물입니다. 숲이나 습지에서 자생하는 식물로 물이 불충분하거나 건조하면 잎이 갈색으로 변하기 때문에 습도 유지가 필요합니다. 통풍이 잘되고 직사광선이 적은 베란다. 안쪽이나 거실의 창가 같은 반양지에서 키우기 좋습니다. 흙은 항상 촉촉하게 관리하되 물이 고이는 과습에 주의합니다.
무늬산호수
무늬산호수 개념 꽃말은 총명, 용감을 의미하며 위의 사진과 같이 잎의 무늬가 선명하기에 무늬 산호수라는 이름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특성 포름알데히드와 같은 휘발성 유기물의 제거 능력이 뛰어나고 새집증후군 예방의 효과가 높아 거실이나 주방에 두고 키우기 좋습니다. 키울 때 장점 반야 지성 식물로 밝은 실내나 하루에 한두 시간 정도만 햇빛이 드는 베란다. 등에서 기르면 되고 물관리만 잘해주면 몇 년이 지나도 열매가 떨어지지 않고 그대로 있습니다.
다만 열매 맺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10. 오색마삭줄
알록달록한 물든 잎이 멋진 오색마삭줄은 야외에서 빛을 받으면 색상이 더욱 선명해지고 무늬도 뚜렷해집니다. 햇볕이 잘 드는 베란다. 창가에서 키우기 좋으며 건조하거나 과습 하면 잎이 떨어지기 때문에 겉흙이 마르는 것을 확인하고 물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트리안과 비슷해 보이지만 트리안의 잎이 더 크고 얇으며 타라의 잎은 4장의 잎이 규칙적으로 나타납니다. 타라는 얇은 붉은색 줄기와 네 장의 잎이 시선을 사로잡는 매력이 있습니다.
반양지 식물로 창가에서 키우면 잎이 촘촘하게 자라납니다.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겨울에는 13도 이상의 실내에서 관리합니다. 물 주기는 흙 표면이 말랐을 때 물을 주고 겨울에는 화분 전체가 말랐을 때 물을 줍니다.
어떤 식물이 좋은 공기정화 식물인가요?
스킨다프산세베리아 스킨다프는 유해 물질을 흡수하고 수분을 방출하여 실내 공기를 개선합니다. 또한 흔하고 쉽게 키울 수 있습니다. 알로에 베라 알로에 베라는 공기를 정화하는 데 뛰어난 식물로 알려져 있으며, 독성 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스파티필럼남방무늬풀 스파티필럼은 대기 중의 여러가지 유해 물질을 흡수하고, 습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푸밀라 고무나무
녹색 잎에 크림색 무늬를 띄는 푸밀라는 오밀조밀하게 모인 잎이 매력적입니다. 반양지나 반음지에서 키우며 마른 여름철에는 매일 분무하여 촉촉하게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잎과 줄기의 성장속도가 빨라 연마다 가지치기가 필요한 식물입니다. 봄에 줄기를 잘라 준 후 야외에서 키웠더니 장마 이후에 잎이 더 풍성해졌습니다. 잎이 얇기 때문에 물이 부족하면 잎이 잘 마르며 통풍이 적은 환경에서는 해충의 공격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반양지에서 키우며 저온에 약하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최소한 10도 이상 유지해주어야 합니다. 반음지와 반양지 어디서는 잘 자라는 덩굴식물입니다. 작년에 화분을 정리하다가 담장에 아이비 줄기를 남겼더니 다음 해에 담장 바닥이 아이비로 덮여버릴 정도로 적응력이 좋습니다. 무늬 아이비의 경우 빛이 약하면 무늬가 연해지기 때문에 반양지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어떻게 공기정화 식물을 키우나요?
조명 공기정화 식물은 적절한 양의 조명을 필요로 합니다. 밝은 곳에 위치하거나 인공 조명을 활용해야 합니다. 물주기 식물의 종류에 따라 물주기가 다릅니다. 과습을 피하고, 흙이 건조해질 때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온도 대부분의 공기정화 식물은 18degC에서 24degC 사이의 온도에서 가장 잘 자랍니다. 토양 토양은 통기성이 좋고 물이 흘러나가는 토양을 사용해야 합니다. 실내 환경 개선을 위해 공기정화 식물을 도입하는 것은 건강과 생활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실내 대기 질을 개선하고, 건강하고 유쾌한 실내 생태계를 이어서하는 것은 모두에게 유익할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보스턴 고사리
잎이 방사형으로 풍성하게 늘어지는 보스턴 고사리는 잎이 아름다워 오랜동안 사랑받아온 실내식물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늬산호수
무늬산호수 개념 꽃말은 총명, 용감을 의미하며 위의 사진과 같이 잎의 무늬가 선명하기에 무늬 산호수라는 이름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10 오색마삭줄
알록달록한 물든 잎이 멋진 오색마삭줄은 야외에서 빛을 받으면 색상이 더욱 선명해지고 무늬도 뚜렷해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