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물혹 생기는 이유 치료방법
현대인들은 직장 생활을 하면서 PC와 통신기기 등을 많이 사용하기에 손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리고 집안일을 하면서도 손목을 많이 쓰는데 과도하게 손을 쓸수록 수부 질환에 걸리기 쉽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손목 혹은 손에 물혹이 생기는 질환을 손목 결절종이라고 합니다. 손목 결절종도 손을 오랫동안, 많이 사용하였기에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혹의 크기는 15cm 까지로 다양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항상 크기가 변하기도 하며 당연시 없어지기도 합니다.
재발되기도 합니다. 결절종은 관절에 생기는 양성종양입니다. 발생하는 이유로는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관절내시경 치료
점액낭염이 꽤나 진행되어 주사치료나 보존적 치료로 완치하기 어려운 경우 관절내시경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너무 적은 부위를 절개하여 관절내시경을 삽입한 후 실시간으로 해당 부위를 관찰하면서 손상받은 점액낭 조직을 제거하고 회복을 도와주는 약물을 전달합니다. 흉터가 거의 남지 않으며 치료 효과가 우수하여 적극적인 치료에 사용합니다.
실내 습도 유지 및 수분 보충
코 점막이 건조해지면 코 안쪽 부음이 생길 수 있다고 해서 비강 건조증을 예방하려면 실내 습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습기를 실내에 비치하여 가동해 주거나 물을 주기적으로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은 한 번에 많이 마시는 것보다. 나눠서 자주 마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그리고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면 점막의 기능이 활발해질 수 있습니다.
물을 끓여 수증기를 발생시키는 방법도 있고, 특히 마른 계절에는 보습제를 사용하여 코 점막을 보하는 것도 좋습니다.
손목 결절종 치료방법
손목 결절종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결정종 점액질을 주사로 흡입하여 빼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사기 흡입은 간단한 시술로 물혹의 크기를 당장 줄일 수 있으나 원인 되는 점액질 주머니, 관절액이 그대로 남아있어 근본적인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으며 재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와 유사한 보존적인 치료를 시행했음에도 불구하고 1년 이상 결절종이 재발하거나 관절운동 범위에 제한이 생긴 경우 손목 결절종 수술을 고려해 보실 수 있습니다.
최소 부위를 절개하고 관절내시경을 통해 물혹과 함께 건 혹은 관절 막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입원 없이 당일 수술과 퇴원으로 빠른 일상으로의 복귀를 해볼 수 있습니다.
주관증후군
주관증후군은 좁아진 주관을 지나는 척골신경이 압박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주관은 팔꿈치 안쪽 부분에 움푹 들어간 부위로 팔꿈치부터 팔뚝 안쪽을 지나 약지와 새끼 손가락까지 증상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고 저린 증상과 함께 얼음처럼 차가워지는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의자 모서리에 팔꿈치 안쪽을 부딪히면 전기가 오듯 통증을 느끼는 것 또한 척골 신경 때문인데요. 척골 신경은 근처에 보호해줄 연부조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일상생활 속 작은 압박에도 취약합니다.
주로 팔꿈치를 구부리고 턱을 괴거나 책상에서 PC를 사용할때, 통화할때, 팔베개를 하고 잘때 등과 같이 장기간 팔꿈치가 굽혀있거나 눌렸을때 압박을 받습니다. 가끔 골절과 물혹, 당뇨병성 신경병증 등 내과계 원인에 의해 발생되기도 합니다.
유행 감소
복숭아뼈에 물혹이 발생한 점액낭염은 움직임을 어렵게 하기 때문에 움직일 때마다. 심한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해당 부위를 누르시면 더욱 고통이 심해지는 양상을 보이며 잠을 잘 때 통증을 피하기 위해 잘못된 수면자세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점액낭염을 방치할 경우 만성 점액낭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윤활낭 벽이 점점 두꺼워지며 섬유화되어 종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절의 운동을 어렵게 만들어 점점 운동성을 감소시킬 뿐 아니라 아킬레스건이나 근처 다른 조직에도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손목 결절종 예방방법
손목 결절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목을 과하게 오래 활용하는 경우 사용 전에 관절을 빠른 색의 해주는 스트레칭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손목 보호대 사용과 받잠자리 등을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손목에 이미 결절종이 생긴 후라면 통증 및 자극이 생기지 않도록 최대한 관절을 아껴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관절내시경 치료
점액낭염이 꽤나 진행되어 주사치료나 보존적 치료로 완치하기 어려운 경우 관절내시경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내 습도 유지 및 수분
코 점막이 건조해지면 코 안쪽 부음이 생길 수 있다고 해서 비강 건조증을 예방하려면 실내 습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손목 결절종 치료방법
손목 결절종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결정종 점액질을 주사로 흡입하여 빼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