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총파업… 물류 대란물가 압박 비상 파업에 막힌 소주맥주주류대란 오나

화물연대 총파업… 물류 대란물가 압박 비상 파업에 막힌 소주맥주주류대란 오나

택배파업 언제까지 ? 약 일주일 정도 대대적으로 진행되었었던 택배파업. 도대체 택배업계에 무슨일이 있었길래, 이러한 대대적인 파업이 일어난 것일까요? 택배노조에서 파업하니 정말 많은사람들이 손해를 보았었네요. 정말 불편하더라구요. 택배는 이제 우리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사회적 소스가 된 것 같습니다. 이번 택배파업은 특히 국가 공공기관인 우정사업본부우체국을 타겟으로 했다고 합니다. 과거, 택배사업은 사회적 1차 합의에 의해 택배 분류작업 전담인력을 투입하고 불가피한 분류처리를 시행할 경우 추가 수수료 지급을 하기로 합의가 이루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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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의 명과 암

택배의 명과 암

한 때 택배기사의 연봉8000만원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주목을 받았던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사실이기도 하나 거짓이기도 합니다. 택배기사는 자영업입니다. 사업자를 내고 하는 계약이기 때문에 차량유지비, 유류비 나아가 병원비까지 자신이 부담합니다. 이를 계산해보시면 약 절반 가량이 남게되는데 하지만 이조차 일주일에 6일 하루평균15시간의 근로를 투입한 대가입니다. 뿐만 아니라 택배 분류 일까지 자신이 하는 경우가 많아 이는 그 누구도 보상을 해주지 않습니다.

다르게 구조상 개선해야할 점이 많은 부분이 택배업계인듯 보입니다.

언제부터인가 로켓배송, 새벽배송 시스템이 생기면서 택배업계는 이전보다. 강도를 높여가며 약속을 이행하고자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무리한 스케줄로 인한 과로사와 같은 문제들이 이슈가 되고 있으나 경쟁적인 시장 구도에서 뒤쳐지지 않기 위해 현재도 개선보다는 더욱 택배기사분들은 압박하고 있습니다.

택배 파업은 왜 일어났을까?

그렇다면 택배파업의 원인은 무엇 때문일까?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결국은 돈 때문입니다. 작년부터 택배비가 인상되기 시작했는데, 국회에서 인상금을 기사분들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택배사와 합의했습니다. 그러나 막상 인상된 가격에 에 대해 회사가 일부 회수해가자 파업이 시작됐습니다. 일각에서는 상승분에 에 대해 체감을 하지 못할 정도로 인상폭이 적다고 밝혔습니다. 막상 인상은 됐는데 임금은 늘어나지 않는 여건에서 회사는 인상해줬다라고 말을 하니 본사검거까지 하는 상황이 발생됐습니다.

이런 여건에서 본사 이익이 늘어나자 기사님들이 파업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상승의 명목자체가 기사님들의 복지 명목이었으나 하루에 250300건에 달하는 택배수는 줄지 않고, 임금도 늘지 않은 것에 반해 택배회사만 이윤이 빠르게 증가한 것은 분명 잘못된 부분이 있다고 여겨집니다.

우정사업본부우체국측의 의견

우정사업본부에 의하면 우체국택배를 배송하는 소포위탁배달원의 1주일 평균 근무시간이 민간택배기사에 비해 20시간이상 적다고 합니다. 또한, 분류작업 시간도 오늘 2시간가량으로 민간택배기사 4시간 이상의 절반정도이며, 근무 체계도 소포위탁배달원은 주 5일화토 근무로 민간택배기사 주 6일월토 보다. 하루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민간회사들의 택배기사들과 우체국 택배기사들의 근무시간 차이가 상당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하루평균 배달물량도 우체국 소포위탁배달원은 190개로 민간택배기사 260개에 비해 70개가 적다.

하지만 1개당 평균 수수료가 소포위탁배달원은 1219원으로 민간택배기사 750원 보다. 400원 이상 높아 월평균 매출수입이 488만원으로 502만원과 10만원가량만 차이가 난다는 게 우정사업본부의 주장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택배의 명과 암

한 때 택배기사의 연봉8000만원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주목을 받았던 적이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택배 파업은 왜

그렇다면 택배파업의 원인은 무엇 때문일까?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결국은 돈 때문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우정사업본부우체국측의 의견

우정사업본부에 의하면 우체국택배를 배송하는 소포위탁배달원의 1주일 평균 근무시간이 민간택배기사에 비해 20시간이상 적다고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