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수신료 안내는 방법 (TV수신료 해지방법 3가지)

TV수신료 안내는 방법 (TV수신료 해지방법 3가지)

이번에는 관리비 절약 팁을 준비했습니다. 먼저 함께 고지서 확인해보아요 지난 달 요금이 약 16만원이 나왔어요. 살펴보시면 거의 모든 제가 어떤정도로 사용하는지 여부에 따른게 아닌, 기본적으로 나가는 요금들입니다. 밑줄 친 부분만 우리가 절약하거나 환급 받을 수 있는 요금들입니다. 하나씩 관리비 절약할 수 있는 방식으로 차근히 다뤄보겠습니다. 관리비 줄이기 중 첫번째로 다뤄볼 것은 TV 수신료입니다. 매월 2,500원씩 나가더라구요. 몇 달 전부터 티비를 없앴는데 이런 요금이 나가고 있는지를 몰랐네요. 그래서 오늘 직접 해지를 해보고 글을 올립니다.


수신료 분리징수 이유는?
수신료 분리징수 이유는?

수신료 분리징수 이유는?

그동안은 수신료가 전기요금과 합산 고지되어, 이에 따라 합산된 금액을 납부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수신료를 납부하고 있다는 사실 자체를 알기 어려워 TV가 없는 상황에서도 수신료를 납부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앞으로는 수신료가 따로 고지되고 따로 납부할 수 있어, 국민들이 수신료 징수여부와 그 금액을 분명히 알 수 있고, 잘못 부과된 경우 바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TV수신료 납부 하지 않아도 될까?
TV수신료 납부 하지 않아도 될까?

TV수신료 납부 하지 않아도 될까?

시행령이 바뀌어도 TV를 가진 전기사용자는 여전히 수신료를 낼 의무가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전력은 고객이 TV 수신료를 내지 않고 전기요금만 납부해도 단전 등 강제 조치는 하지 않을 방침입니다. 이유는 전기요금 청구서와 TV 수신료 청구 서를 따로 만들어서 전송하는 체계를 제작하기 가지 상당한 시일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차후 분리 징수 시행이 시행되면 전기요금 청구서에 분리 징수 방법을 설명하는 안내문도 담길 예정입니다.

TV 수신료 해지 방법 3가지

TV 수신료 해지 방법은 크게 아파트에 거주하는 사람과 일반주택에 거주하는 사람에 따라 조금 다릅니다. 먼저 아파트에 거주하시는 사람의 경우 해지하는 절차에 관련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방문하여 TV 수상기 미보유 확인서를 작성합니다. 2. 관리직원이 직접 집에 방문해 TV 수상기 미보유 사실을 확인합니다. 때때로 주방에 TV가 나오는 작은 모니터가 있는 경우, 철거를 하지 않는 이상 TV 수신료 해지가 불가하다는 점 참고바랍니다.

3. 관리사무소에서 한국전력 지점으로 TV수신료 해지 신청을 대리해줍니다. 다음으로 일반주택에 거주하는 사람의 경우 해지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주소지 관할 전화를 건다.

관리사무소에 문의

첫 번째는 관리사무소에 문의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다면야 관리비 고지서에 티비수신료 2,500원이 자동으로 포함됩니다. TV를 시청하지 않는 가정을 찾아보기 힘들기 때문인데요.

관리사무소에 티비수신료 해지를 신청하게 되면 이를 한전에 알리게 되고 한전에서 직접 현장 확인차 방문하거나 관리사무실에서 대신하여 텔레비전 수상기 설치 여부 확인차 방문할 수 있습니다.

한전 문의

두 번째는 한전에 문의하는 방법입니다. 아파트 외 주택이나 원룸 등에 거주하고 계신 분들에게는 전기요금 고지서에 해당 TV수신료가 포함되어 청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전에 직접 전화를 통해 수신료를 거부하여야 합니다. 한전 대표번호는 123으로 티비수신료 해지와 관련하여 전화했다고 하면 바로 진행이 가능한데요. 언제부터 티비가 없었는지, 구매할 계획은 있는지, 현장 확인은 괜찮은지, 사진을 보내줄 수 있는지 등을 확인하고 해지 절차가 진행됩니다.

사안은 한전 대표 고객센터인 123은 대기자가 많아 전화 연결이 쉽지 않다는 것인데요. 이럴 때는 24시간 운영된다는 점을 사용해서 사람이 붐비지 않는 시간대를 이용하시거나 KBS수신료 센터를 이용해주셔도 좋겠습니다.

KBS 고객센터 통합 3개월 초과분 환불 신청 시

KBS 고객센터로 환불받을 경우 3개월 초과된 금액도 모두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1. KBS 고객센터 15881801에 전화해서 상담원과 통합 후 해지 소개를 받습니다. 2. 상담원이 연결되면 한전 고객번호 10자리를 확인합니다. 한전 고객번호는 전기요금 고지서나, 모바일 고지서 등 고지서에서 확인 가능하며 모르실 경우, 주소 확인 후에 TV수수료 해지 안내받으시면 됩니다.

3. 집에 TV가 있는지, 언제부터 없었는지, 현재 납부 방법자동이체, 카드납부 등과 같은 몇 가지 확인 후 환불 처리됩니다.

KBS의 반대

이상 TV수신료 해지 분리징수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TV수신료 해지 및 분리징수에 대해 반대를 하는 입장입니다. 그 이유는 TV수신료 수입이 연마다 7천 억 원 수준으로, KBS 매출의 45에 달하는 큰 매출이고, 분리징수를 할 경우 TV수신료를 납부할 사람이 현저히 줄어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공영방송인 KBS 근간을 훼손할 수 있다고 주장을 하며, 헌법 소원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수신료 분리징수 이유는?

그동안은 수신료가 전기요금과 합산 고지되어, 이에 따라 합산된 금액을 납부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TV수신료 납부 하지 않아도

시행령이 바뀌어도 TV를 가진 전기사용자는 여전히 수신료를 낼 의무가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TV 수신료 해지 방법

TV 수신료 해지 방법은 크게 아파트에 거주하는 사람과 일반주택에 거주하는 사람에 따라 조금 다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