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형 아이돌봄비, 어떠한 방식으로 신청하고 받을 수 있을까 지원 대상과 조건, 신청 방법 알아보기 월30만원
by. 리치고고 손주를 돌보는 조부모나 삼촌, 이모, 고모 등 아이의 4촌 이내 친인척이 양육에 나설 경우 월 30만 원을 최대 13개월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로서 부모의 육아 부담들 덜어주는 것뿐만 아니라 조부모의 돌봄의 가치를 인정하는 차원의 의미가 있고 전국에서 처음으로 외조부모 돌봄 수당을 지급하는 제도가 정부 사회보장협의와 시스템 구축으로 9월 1일부터 본격 시작됩니다. 서울형 아이돌봄비에 대해 아래를 통해 철저히 알아보시고 급히 지원하셔서 혜택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서울에 거주하는 만 24개월에서 36개월 영아가 있는 가정이 대상이 됩니다.
돌봄을 받는 아이가 1명일 경우 월 40시간 이상 돌봄시 월 30만 원이 지원되고, 13개월 동안 받는 가정하에 총 390만 원을 지급받게 됩니다. 돌봄을 받는 아이가 2명일 경우 월 60시간 이상 돌봄시 월 45만 원 지급합니다 돌봄을 받는 아이가 3명일 경우 월 80시간 이상 돌봄시 월 60만 원 지급합니다 민간 육아도우미 친인척이 지원하기 어렵거나 민간 어린이 돌봄 서비스를 선호하면, 서울시가 지정한 서비스 제공 기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월 30만 원 상당 이용권이 지급됩니다.
육아 조력자가 다른 지역에 거주하면서 아이를 돌보는 경우에 돌봄 활동 사진을 업로드하는 등 인증을 하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지원 금액
영아 1명 기준 월 30만원월 40시간 이상 외조부모 돌봄 아니면 민간 서비스 이용 시 최대 13개월간 지원합니다. 부모 아니면 친구 계좌로 입금하는 방식으로 지급합니다. 친인척의 돌봄 서포트가 어렵거나 민간 아이돌봄서비스를 사용하는 경우 서울시와 협약을 맺은 민간 아이돌봄 서비스 기관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 1명당 월 30만원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서울형 아이돌봄비 참여 민간 아이돌봄 서비스기관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산육아포털인 몽땅정보 만능키에서 부모양육자가신청가능 합니다. 몽땅정보 만능키는 2023년 9월 오픈 예정이라고 합니다. 사회보장급여아이돌봄 서비스 다짐 통지서 1부2023년 2월 이후 발행분 복지로 사이트에서 아이돌봄 서비스 신청 후 확인 가능 외조부모 돌봄지원 신청 시 아동의 조부모아니면 4촌 이내 친인척임을 확인할 수 있는 가족관계증명서 1부, 수급자 통장사본돌봄비를 받을 은행입출금 예금잔고 1부 참조하여 아이돌봄비 수급자는 부모 아니면 외조부모 중 선택 가능합니다.
단 서울시민이어야 한다고 하네요. 2023년 9월 시행 예정입니다.
신청은 이번 주 9월 1일 금요일부터 가능하며 각 가정이 몽땅 정보 만능키 사이트를 통해 신청을 하면 각 자치구에서 자격 확인을 거쳐 지원 대상을 선정하여 친인척 아니면 민간 도우미를 선택하여 돌봄을 수행한후 이용자에게 돌봄비를 지급합니다. 9월에 선정된 대상자는 10월 한 달 동안 돌봄 활동 수행을 완료하면 11월에 돌봄비를 지급받게 됩니다. 지원대상이 되는지 확인하시고 급히 지원하셔서 도움받아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