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와직염 증상 원인 및 치료기간 치료방법 재발 위험성 총정리

봉와직염 증상 원인 및 치료기간 치료방법 재발 위험성 총정리

봉와직염연조직염cellulitis은 피부의 작은 상처를 통해 들어온 세균이 피부 표피 아래 진피와 연조직에 까지 염증을 일으킨 상태로 봉소염, 봉과직염으로도 불리며 붉은 반점, 뜨거운 느낌, 부종부어오름, 통증 등을 동반해 물집과 고름이 나타나기도 하며 단순한 상처로 여기고 초기에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피부괴사, 패혈증미생물 감염에 따른 전신 염증 반응, 골수염 등의 합병증을 부르고 심하면 사망에 까지 이를 수 있는 봉와직염cellulitis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거의 모든 A군 용혈성 사슬알균이나 황색포도알균에 의해 발생하는데 무좀이나 발가락 사이가 짓물렀을 경우 피부 장벽을 파괴해 세균의 침입 경로를 제공합니다.

궤양, 모낭염, 종기, 감염 상처 등 선행 피부 감염이 있을 때 발생합니다.


통증과 종창
통증과 종창

통증과 종창

통증 염증이 있는 부위가 민감해지며, 만지거나 압력을 가했을 때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통증의 정도는 감염의 심각성과 과정에서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종창의 발생 감염 부위가 부어오르는 것은 염증으로 인한 면역 반응의 일부입니다. 이는 조직에 더 많은 면역 세포가 모여 염증을 제거하려는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고름의 형성 염증이 심해지면 피부 아래나 발진 부위에서 고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고름은 감염된 부위에서 백혈구, 죽은 조직, 박테리아 등이 섞여 만들어진 액체입니다.

고름의 색상 일반적으로 고름은 황백색이나 노란색을 띠며, 감염이 심한 경우 녹색을 띨 수도 있습니다.

외부 요인
외부 요인

외부 요인

무리한 피부 청결 많은 세안이나 강한 화학물질 사용은 피부의 자연 보호막을 손상시켜 세균 감염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얼굴에 바르는 크림 사용 일부 화장품이 피부에 맞지 않거나, 모공을 막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많은 땀 운동이나 더운 환경에서 과도하게 일어나는 땀도 모낭이나 땀샘의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피부 안쪽에서 감염이 나타나는 것으로 감염 부위가 벌겋게 퉁퉁 붓고, 통증,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부은 부위는 시간이 지나면 물집이 잡혀서 커지면서 고름이 생깁니다. 방치하거나 심할 경우 근막조직이 괴사 하는 괴사성근막염, 패혈증, 피부괴사 등이 나타나기도 하며, 이런 괴사가 전파되면서 심장까지 전파되면 심장근육도 되사하게 되면서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손톱 발톱 주위에 많이 생기는데 이런 경우 고름을 짜내야 하며 얼굴에 생기는 경우도 있었는데 이 경우 합병증을 조심해야 하며 눈으로만 번지게 되면 아주 응급한 상황이 됩니다.

군대에서는 봉와직염이라는 병명을 자주 듣게 되는데 통풍이 잘 되지 않는 군화, 집단생활로 인한 세균 등으로 특히 군인들의 발, 발가락 부분이 붓고, 고름이 생기는 증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봉와직염 원인

앞서 설명한 대로 세균의 침투가 원인이며 여러가지 세균 종류 중에서도 특히 A군 용혈성 사슬알균 아니면 황색포도알균에 의한 발생률이 가장 높습니다. 더불어 고령자, 면역계 질환자, 말초혈관 질환자 등에게 발병률이 높고 물집, 화상, 벌레 물림 등으로 손상된 피부부위가 연한 곳일수록 더 잘 발생합니다.

찰과상과 같이 장관적인 치료 부위보다. 특히 일상생활 속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외상으로는 모기 물린 곳, 무좀 등으로 인한 발가락 사이 짓무른 상처, 정맥 주사 부위, 화상 부위 등을 조심해야 합니다.

세균 감염

세균의 역할 피부에는 여러가지 형태의 세균이 저절로 존재합니다. 이 중 일부 세균이 과도하게 증식하거나 피부의 손상된 부위로 침입하면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감염 경로 피부의 작은 상처, 긁힘, 찰과상 등을 통해 세균이 모낭이나 땀샘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세균 황색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aureus은 봉와직염 증상을 일으키는 가장 자주보이는 세균 중 하나입니다.

피부 손상을 피하고 무좀, 짓무름 등이 있다면야 바로 치료하는 것이 다른 부위로의 전염을 막을 수 있어요. 모기에 물렸을 때 해당 부위를 긁거나 침을 바르는 것은 봉와직염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만큼 주의해야 합니다. 여름 시기 장기간 걸을 때는 편한 신발과 양말을 신는 것이 좋고 무좀이 있을 경우 항 진균제 치료를 함께 해야 합니다. 병변부위의 냉찜질이 도움 되고 다리에 병변이 있을 대는 다리를 올려줍니다.

자주 묻는 질문

통증과 종창

통증 염증이 있는 부위가 민감해지며, 만지거나 압력을 가했을 때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외부 요인

무리한 피부 청결 많은 세안이나 강한 화학물질 사용은 피부의 자연 보호막을 손상시켜 세균 감염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봉와직염 원인

앞서 설명한 대로 세균의 침투가 원인이며 여러가지 세균 종류 중에서도 특히 A군 용혈성 사슬알균 아니면 황색포도알균에 의한 발생률이 가장 높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