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고객센터 연락처 ( 전화 외 상담 방법 )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 2020년 12월 10일 전자서명법 개정 시행으로 인하여 기존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에서 추가로 금융인증서가 도입됨에 따라 사용목적에 따라 인증서의 구분이 되었는데요. 공동인증서란 기존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를 말하며 최근들어 구 공인인증서라 부릅니다.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의 차이는 사용목적에 따른 차이로 인터넷 전자상의 인증 및 거래를 위해 사용되는 공인인증서와 달리 금융인증서는 발급처의 금융서비스에서만 이용이 가능하며, 은행이면 은행, 증권사면 증권사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인증서 입니다.
최근 KB국민은행, 신한은행 등 범용적으로 사용가능한 인증서가 도입되고는 있지만 금융인증서의 경우 금융업무 전용으로 이용하는 것이 주 용도입니다.
개인사업자 가입 여부
개인사업자도 기업 인터넷 뱅킹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대신 개인사업자의 경우 대리인이 방문하여 가입할 수 없습니다. 대표자 자신이 사업자등록증, 인터넷뱅킹 출금계좌에 등록할 예금통장 혹은 카드, 신분증을 지참하여 가까운 농협에 방문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 개인 인터넷뱅킹으로 받은 공인인증서는 기업 인터넷뱅킹과는 별도이므로 기업 인터넷뱅킹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업뱅킹 공인인증센터에서 기업 인터넷뱅킹 이용자 아이디로 기업 인터넷뱅킹 공인인증서를 별도로 받아야 합니다.
단독결제의 경우
인터넷 뱅킹으로는 처리할 수 없습니다. 전자금융제 신고서류를 가지고 영업점에 방문하여 초기화를 한 후 3 영업일 이내에 인터넷뱅킹으로 재등록 혹은 영업점에서 핀패드를 통해 등록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안 관리자 이외의 이용자 보안 감독관이 초기화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기업 인터넷뱅킹기업 인터넷뱅킹이용자 관리이용자 설정 페이지에서 오류 된 이용자 ID 조회수정을 클릭하여 자금이체 비밀번호 탭에서 초기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보안 관리자 인터넷뱅킹 처리가 불가합니다. 전자금융제 서류를 가지고 영업점에 방문하여 초기화한 후 3 영업일 이내에 인터넷뱅킹으로 재등록하거나 영업점에서 핀패드를 통해 등록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금 이체 비밀번호를 모르는 경우
인터넷뱅킹 자금이체 비밀번호는 조회할 수 없습니다. 5회까지 입력을 시도할 수 있으나 5회 연속 오류 시 자금이체 비밀번호가 수반되는 업무가 제한됩니다.
자금이체 비밀번호를 도저히 모르고 5회 연속 오류가 났을 경우 자금이체 비밀번호를 초기화하여 재등록해야 합니다. 단독 결재방식과 다단계 결재방식에 따라 처리방법이 달라집니다.
메뉴 설명
개인 홈페이지에 접속하더라도 상단 메뉴 중 기업 메뉴를 클릭하시면 기업뱅킹 홈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기업고객을 위한 각종 자료의 온라인 발급과 자동 제출이 간편하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기업에서도 농협은행의 기업뱅킹 메뉴를 주로 이용하게 됩니다. 조회, 이체, 대량 이체, 공과금센터, 결재와 승인 관리, 예금과 펀드, 수표와 어음, 이용자 관리 등이 메뉴입니다. IBZ맞춤뱅킹 메뉴에는 펌뱅킹, 가상계좌, 학교 인터넷뱅킹, 새 아파트뱅킹, 대학 등록금, 통합 CMS후불 수수료, 기업 스마트뱅킹 메뉴가 있습니다.
농협은행 기업 인터넷뱅킹 홈페이지에서도 기업뱅킹 메뉴만큼 자주 이용하는 것이 B2B 전자결제입니다. B2B 전자결제 메뉴에는 결제 진행상황 조회, 약정 내역 조회, 구매자금, 구매론, 전자어음, 세금계산서 등의 메뉴가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개인사업자 가입 여부
개인사업자도 기업 인터넷 뱅킹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독결제의 경우
인터넷 뱅킹으로는 처리할 수 없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자금 이체 비밀번호를 모르는
인터넷뱅킹 자금이체 비밀번호는 조회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