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복지공단 고용보험료 납입금액 확인 방법
일용직근로자를 제외된 근로수익이 있는 거주자가 특별소득공제가 있는 경우 해당 과세기간의 근로소득금액에서 공제합니다. 특별소득공제에는 근로자가 부담한 건강보험료와 노인장기요양보험료, 고용보험료 공제가 있고, 주택자금공제인 주택마련저축불입액, 주택임차금차입금의 원리금상환액,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등이 있습니다. 특별소득공제는 해당 근로자가 신청한 경우에 적용합니다. 단, 원천징수의무자가 급여에서 일괄 공제하는 건강 및 고용보험료는 다른 신청 없어도 공제 가능하도록 합니다.
2명이상으로부터 근로소득을 받은 인원은 그 근로소득의 합계액을 총급여액으로 하여 공제합니다. 건강 및 고용보험료는 해당보험료 계산의 기초가 된 급여를 지급하는 원천징수의무자가 각각 공제 합니다.
보장성 보험 공제 대상
첫째 보장성 보험료는 본인 및 인적공제 대상자의 보장성 보험료에 관련해서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인적공제의 경우 다른 공제학자금, 의료비와 상이하게 연령 및 소득 요건 등을 모두 충족해 인적공제 150만원 공제를 받는 가족으로 공제대상 범위가 협소한 편입니다. 보험의 경우 계약자와 피보험자주피보험자 혹은 종피보험자를 모두 본인 및 인적공제 대상 부양가족 명의여야 합니다. 국세청 간소화 샘플을 기준으로 연말정산을 하는 김국세가 부양가족 김어른의 보험료 납부하는 경우 김어른이 인적공제 대상일 경우 공제 가능하며, 김어른이 인적공제 대상이 아니라면 공제 불가합니다.
출산휴가, 육아휴직과 연말정산
기본적으로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은 그간 납부한 고용보험을 통해 급여를 지급받는 형식이라 비과세에 속합니다. 쉽게 말해서 공제받아서 돌려받을 돈이 없는 겁니다. 다만, 출산휴가를 1년 내도록 쓸 수 있는 것도 아니거니와 육아 휴가 역시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딱 기간을 정해서 1년을 제대로 쓰는 경우는 없기 때문에 연말정산을 어떻게 하면 좋은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휴직기간으로 쉬기 전이나, 후에, 회사에서 일했던 것에 대한 소득공제를 알아보는 겁니다.
예를 들어, 19년도 12월 부터 출산휴가를 썼다면, 19년 1월부터 11월까지 일한 것에 대한 연말정산을 하면 되는 것이고, 이후 출산휴가를 이어 바로 육아휴직을 사용했다면, 20년은 수익이 없는 것이고, 21년 3월쯤 이후부터는 다시 복직하여 일을 하게 되는 것이니 이 이후부터 연말정산 대상이 됩니다.
계약자 변경이 필요한 보험
맞벌이 남편과 아내의 서로를 위해 가입해준 보험 맞벌이 부부는 서로 인적공제를 받을 수 없는 조건이죠. 그런데요 본인이 계약한 배우자의 보험이 있는 경우도 그야말로 꽤나 많은데요. 이 경우에도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에 표시는 되겠지만 공제받을 수 없는 보험입니다. 이 경우 보험사 콜센터에 전화해 계약자와 피보험자로 변경 요청을 하면 피보험자 기준으로 보험료 공제를 받을 수 있으므로 연말정산 전에 반드시 확인 후 계약자 변경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피보험자가 부부 공동 명의인 경우에는 공제 가능 자녀가 스므살 이상이 된 경우 자녀의 보험을 들어 납부하던 중 자녀가 만 20세가 초과한 경우 인적공제도 받을 수 없지만, 자녀의 보험료 역시 공제받을 수 없는 이론시험 없는 보험료 됩니다.
그 외 이런 경우는 어떻게 할까요?
육아 휴가 기간 중 계약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사업장과의 근로관계를 전제로 하기에 계약기간만료와 한꺼번에 육아휴직급여도 중단됩니다. 복직하려니 사업체의 형편이 좋지 못하다는 이유로 권유 퇴직 당했습니다. 퇴직금 실업급여 신청 6개월 후 받아야할 25 잔여분 신청이 가능합니다. 퇴직금은 사업주로부터, 실업급여 신청과 잔여분 신청은 고용센터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처음 어린이 육아 휴가 기간이 끝나가는 중입니다.
둘째 아이로 연이어 사용해도 될까요? 법적으로 보장받는 부분이라 가능합니다. 이것으로 육아휴직과 연관된 자료를 마칩니다. 매번 공부할 때마다. 느끼지만 우리나라가 결코 복지 시스템이 취약하지 않습니다. 다만, 허점은 분명 존재한다는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공부해둘 필요가 있다는 점, 그리고 복지의 혜택이 미치지 않는 사각에선 가차없이 현금이 털린다는 점, 그래서 결국 열심히 일은 해야한다로. 귀결이 되는데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보장성 보험 공제 대상
첫째 보장성 보험료는 본인 및 인적공제 대상자의 보장성 보험료에 관련해서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출산휴가 육아휴직과
기본적으로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은 그간 납부한 고용보험을 통해 급여를 지급받는 형식이라 비과세에 속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계약자 변경이 필요한 보험
맞벌이 남편과 아내의 서로를 위해 가입해준 보험 맞벌이 부부는 서로 인적공제를 받을 수 없는 조건이죠.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