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차례상 9가지 간소화된 음식으로 준비하기

추석 차례상 9가지 간소화된 음식으로 준비하기

다가오는 명절이나 제사에서 조상을 기리거나 풍년을 기원하며 차리는 차례상 차리기도 하는데요. 상차림이 항상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이번 시간에는 차례와 제사의 차이점과 명절 차례상, 제사상 차리는 법에 관하여 적어보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세요 차례와 제사는 모두 조상을 기리고 그들에게 경의를 표하는 의식인데요. 하지만 차례와 제사는 목적과 시기, 그리고 준비하는 방법 및 각 가정마다. 차이가 존재한다는 점을 먼저 알고 계시길 바랍니다.

차례는 매번 정해진 날에 치르는 행사로, 주로 설날이나 추석에 진행합니다. 예법에 있는 제사는 아니며, 차례란 명칭은 매달 보름에 사당을 참배할 때 차를 올리는 예라는 뜻으로 중국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차례는 명절날 아침에 모든 4대 조상을 모시고, 계절 특식을 씁니다.


제사상 차리는 법
제사상 차리는 법

제사상 차리는 법

제사상은 산 사람의 상차림과 반대로 수저는 중앙에 놓고 밥은 서쪽, 국은 동쪽에 놓습니다. 제사상에도 알아두면 좋을 사자성어 알려드리겠습니다. 남좌여우 남자 조상은 서쪽, 여자 조상은 동쪽 반서갱동 남자조상의 신위, 밥, 국, 술잔은 왼쪽, 여자조상은 오른쪽 합 설 밥, 국, 술잔은 따로 놓고 나머지 제수는 공통으로 하며, 조상의 제사는 배우자가 있을 경우 함께 모심 어동육서 고기는 서쪽, 생선은 동쪽 생동숙서 날것은 동쪽, 익힌 것은 서쪽 조율이시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감 순서 좌포우혜 포는 서쪽, 젓갈은 동쪽 글을 읽으시다.

보시면 차례상과 제사상의 차리는 방식은 비슷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 및 음식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 및 음식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 및 음식

추석차례 상차림의 음식 기본은 송편, 나물, 구이적, 김치, 과일4가지 및 술을 포함해 9가지 입니다. 여기에 육류, 생선, 떡을 추가 할 수는 있습니다. 사진을 두고 제사를 지내도 괜찮습니다. 과일은 편하게 놓으면 됩니다. 기름에 튀기거나 지진 음식은 추석 차례상 음식에 반드시 오르지 않아도 됩니다. 차례를 지내고 성묘해도 되고, 성묘를 지내고 차례를 해도 되니 가족끼리 논의합니다.

조상을 기리는 마음은 마음에 있는 것이지 가짓수가 많습니다.고 좋은 것은 아닐 수 있습니다.

제사상에 올리면 안 되는 음식

설 차례상이나 제사상을 준비할 때 주의해야 할 음식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추, 마늘, 복숭아는 올리지 않습니다. 갈치, 삼치 등의 치가 들어간 생선은 올리지 않습니다. 겉에 비늘이 딱딱하고 두꺼운 잉어, 붕어나 비늘이 없는 메기, 장어는 올리지 않습니다. 또한 제사상 음식은 항상 홀수로 준비해야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제사상 탕국 3가지를 준비하기 어렵다면 1개만 올려도 무방합니다.

제사상 방향

제사상의 방향은 신위지방가 있는 쪽이 북쪽, 제주술가 있는 쪽이 남쪽이어야 합니다. 신위의 입장에서 오른쪽이 동쪽, 왼쪽이 서쪽이어야 합니다. 제사상 차림표의 집기와 음식들의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밖에 제사상 차리는 법에서 궁금한 것이 있다면, 제사상 차리기 방법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시 접거 중 수저는 그릇에 담아 신위 앞 중앙에 놓습니다. 반서갱동 밥은 서쪽, 국은 동쪽으로 산사람과 반대입니다.

생동숙서 나물은 서쪽, 김치는 동쪽에 놓습니다. 어동육서 : 고기는 서쪽, 생선은 동쪽에 놓습니다. 두동미서 : 제사상 생선 두상 방향은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을 향하게 하면 됩니다. 제사상 탕국은 육탕, 소탕, 어탕으로 나뉘며 3열에 배치하면 됩니다.

제사 지내는 순서

제사, 차례 지내는 순서에 대해서는 위와 같이 에 잘 나와있어 링크하겠습니다. 문을 열고, 의식을 진행하고 마지막에 상을 거두며 음복하는 것까지 세세하게 나와있습니다. 제사상 상차림이 간소화되었다지만, 평소 요리를 잘하지 않는 현대인에게는 참 어렵고 절차도 복잡합니다. 살아계신 부모님께도 효를 다했던 조상님들이라 그런지 정말 하나하나 다. 정성스럽다는 생각 듭니다. 하지만 제사상 차리기가 어렵다면, 간소한 제사상으로 하거나 제사 음식 주문을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필요한 것은 죽은 분이나 조상님들을 생각하며 감사하고, 본받아 잘 살려는 마음이지 않을까요? 이상으로 설 차례상, 제사상 차리는 법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제사상 차리는 법

제사상은 산 사람의 상차림과 반대로 수저는 중앙에 놓고 밥은 서쪽, 국은 동쪽에 놓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 및

추석차례 상차림의 음식 기본은 송편, 나물, 구이적, 김치, 과일4가지 및 술을 포함해 9가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사상에 올리면 안 되는

설 차례상이나 제사상을 준비할 때 주의해야 할 음식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