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대 대통령선거, 14명 후보 등록 누가 뛰고 있나

제20대 대통령선거, 14명 후보 등록 누가 뛰고 있나

출생지는 경상북도 안동군입니다. 안동에서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경기도 성남시로 이주하여 소년공 생활을 하였습니다. 검정고시를 통해 중졸 고졸 학력을 취득한 뒤 중앙대학교 법과대학에 진학하였고, 대학을 졸업하고 사법시험에 합격하여 법조계의 길로 들어섰다. 이후 경기도 성남시 일대에서 인권변호사 겸 시민사회운동가로 활동하였습니다. 2010년 지방선거에서 성남시장에 처음 당선되었고, 2014년 지방선거에서 성남시장 재선에 성공하였습니다. 2017년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통령 후보 경선에 참여하였으나 3위로 낙선하였습니다.


변호사 활동
변호사 활동

변호사 활동

성남시에서 변호사 개업을 했다. 인천시와 광주시의 노동상담소장과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활동을 하는 등 사회운동 뿐 아니라 인권 변호사 활동도 열심히 했다고 주장합니다. 이외에도 2001년부터 2009년까지 수임했던 30여건의 사건을 시사저널에서 전수분석한 결과 살인, 강간, 폭행 등 형사사건 50여 건을 변론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1995년, 당시 안기부에 체포되어 조사 도중 고문받던 김태년 당시 청년단체 활동가를 변호했다.

1996년, 민주화 운동을 합니다. 당국에 붙잡혀 수사 받던 도중 분신 자살 기도를 한 경희대학교 학생을 무료로 변론해주었다.

사법고시 합격
사법고시 합격

사법고시 합격

선배들에게 사법시험에 대해 들으며 장애인이라 취업이 힘든 자신에게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 사법시험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이 때 학생운동에도 처음 주목을 가졌으며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했다. 1986년 사법시험에 붙기 직전 청소부였던 아버지 이경희가 위암으로 위독해 입원했는데, 문병을 가니 아버지가 친구들을 모아놓고 그놈을 내가 거길 법대를 보냈어 식으로 말했다고 합니다. 아들이 공부한다고 밀어주기는커녕 모든 가난의 원인이었던 아버지였지만, 이 마당에 구태여 뭐라 반박하기도 그래서 그저 맞다고 했다고 밝혔다.

1986년 10월 23일 제28회 사법시험에 합격합니다.

경기도지사 재임 시절
경기도지사 재임 시절

경기도지사 재임 시절

차기 대권 주자로서 다음 행보에 많은 관심이 모였는데, 체급을 올려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택했다. 일각에서는 서울특별시장 출마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지만, 자신이 박원순 서울시장이 3선에 도전한다면 자신은 서울시 지방선거에는 출마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같은 성향을 지닌 식구들끼리 싸울 필요가 없습니다.는 것이 그 이유. 중앙정계 진출의 경우 그의 장점인 행정능력을 내세우기 힘들고, 같이 경선에 참여한 안희정 전 지사에 비해 당내 주류인 친노친문 의원들하고 접점이 별로 없어 처음부터 잘 이야기되지 않은 선택지였다.

성남시장 재임 시절

2010년 6.2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소속으로 경기도 성남시장 선거에 출마해 51.2의 득표율을 얻어 당선되었습니다. 2014년 6.4 지방선거에서도 55.1의 득표율을 얻어 재선에 성공했다. 또한 부자동네라 서울의 강남권에도 비견되는 보수정당 강세지역인 분당구에서도 극한을 이겨내는 저력을 보여줬다. 시장이 된 직후 화제가 된 모라토리엄을 선언하고 시 재정 건전화에 착수했으며, 한편으로 공무원들의 매관매직 인사관행을 개선하였습니다.

이후 2014년 6.4 지방선거에서 성남시장 재선에 도전하였으며 첫 당선 때보다. 득표율이 3.9p 더 올라 55.1의 득표율을 얻어 재선에 성공했다.

대학교 진학

1982년 중앙대학교 법과대학 법학과에 입학했다. 당시 이재명의 집안 사정으로 대학 진학은 언감생심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대학 진학이 가능했던 건 전적으로 장학금과 학교에선 주는 생활비 지원 덕분이었다. 당시 공장 월급이 8만 원 정도였는데 입학금, 등록금 면제는 물론 매월 20만 원가량 용돈을 지원받는 조건이었다고 합니다. 어머니가 사준 제복을 입고 대학교에 갔다. 여담이지만 이재명이 입학하기 전인 70년대 중반 이미 대학교 제복은 사라진 상태였다.

가족들도 그냥 대학생은 제복을 으레 입는 줄 알았다고 합니다.

제20대 대통령 선거

2021년 7월 1일 국민을 지도하는 지도자가 아닌 주권자를 대리하는 일꾼으로서 저 높은 곳이 아니라 국민 곁에 있겠다며 대선 도전을 공식 선언했다. 이날 영상을 통해 출마 선언을 하며 자랑스러운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정부의 토대 위에 필요한 것은 더하고, 미흡한 것은 채우며, 잘못은 고쳐 더 경험이 많은 4기 민주당 정권, 더 새로운 이재명 정부로 국민 앞에 서겠다고 밝혔다. 위기의 원인은 불공정과 양극화에 있다며 공정성 확보, 불평등과 양극화 완화, 복지확충에 더해 경제적 기본권이 보장돼 모두가 최소한의 경제적 풍요를 누리는 사회여야 지속적 성장과 국민의 더 나은 삶이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라는 헌법 1조를 읽으면서 시작한 출마 선언에는 공정이 7번, 불공정이 6번, 성장이 11번 언급됐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변호사 활동

성남시에서 변호사 개업을 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법고시 합격

선배들에게 사법시험에 대해 들으며 장애인이라 취업이 힘든 자신에게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 사법시험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경기도지사 재임 시절

차기 대권 주자로서 다음 행보에 많은 관심이 모였는데, 체급을 올려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택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