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모회사 알파벳 201 주식 분할 발표

구글 모기업 알파벳 201 주식 분할 발표

2022년 2월1일 장후 구글의 모기업 알파벳의 실적 발표가 있었습니다.


imgCaption0
실적이 선반영?

실적이 선반영?

우리나라 기업은 분기별 영업실적이 뉴스를 통해 발표가 되어도 주가는 영향이 없습니다. 흔히들 선반영이라고 하는데, 실적 연관된 정보가 밖으로 세어나갔거나 혹은, 주가가 기업 영업이익과는 연관 없이 움직인다. 둘 중 한 개로 해석이 되는데요.

해외, 일반적으로 미국만 봐도 기업 실적 연관 정보는 공지 직전까지도 세어 나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최근 미국 주요 지수가 10%씩 하락하는 와중에서 애플의 실적이 발표되자마자 애플의 주가가 7% 상승, 나스닥 지수의 상승 등을 보여준 대표적인 예시라고 볼 수 있죠.비슷하게 이렇게 기업이 실적이 좋고 성장성을 보인다면 주가가 바로 반영을 해줍니다.

배당금이 없습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봤을 때, 배당금 지급률이 거의 꼴찌 수준이라는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주식의 역사를 봤을 때,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투자금이 필요했고 이 투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기업 지분을 나누어주며 투자금을 받아 이를 운영해서 회사가 성장하고 돈을 버는 방식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래서 결국 기업이 많은 이윤을 남기게 된다면 이를 투자자들에게 이익을 함께 사용하는 제도로 배당금을 지급하게 되는데요. 우리나라 대부분의 기업은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직원들에게 성과금 파티를 열어주는 것은 많이 보이고 있죠.투자금을 받으면 대주주 혹은 집단 총수의 자산만 불려주는 느낌이랄까. 소액주주들은 그냥 무시당하는 것 같은 느낌.저도 회사원으로써 제가 다니는 회사가 돈을 많이 벌었고, 내가 열심히 일했다면 성과금을 기대하고 받고 싶은 것은 아주 당연합니다.

미국 주식은 결국 실적입니다.

테슬라와 애플 두 종목 모두 주식분할 이후에 큰 하락을 경험하였지만 주식분할 이후 단기 저점에서 2022년 2월 20일 기준일까지 테슬라는 152 상승, 애플은 60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2년 들어서 하락장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정도 주가 상승률을 보여주는 것은 결국 두 기업이 보여준 실적이 좋기 때문입니다. 미국 주식은 앞서도 여러 번 말씀드렸듯 결국 실적이 뒷받침이 되어야 합니다.

앞서 말한 주식분할로 인해 주가의 흐름이 어떻게 될 것이냐?하는 질문들은 사실 장기투자자들에게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이야기입니다. 장기투자자는 내가 투자한 기업의 성장에 대해서만 고민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조치를 취해주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결국은 실적입니다. 투자를 하는 입장에서는 다른 것 보지 말고 오직 실적에만 집중하는 자세를 키웠으면 합니다.

미국 대형주의 주식분할 호재?

22년 6월 6일 아마존이 1주를 20주로 쪼갠 액면분할이 진행되었습니다. 액면분할이 주식수가 늘어나는 대신 고유한 주식 가격이 줄어들게 됩니다. 6월 9일 기준 액면분할 후 아마존의 주가는 121달러 대로 줄어들었다. 미국 대형 주식의 주식분할 호재라고 하는 이유는 바로 다우지수 포함 가능성입니다. 다우지수는 주당 가격이 너무 높을 경우 다우 지수에 편입이 힘들지만, 주식분할 이유는 다우지수에 포함되기 적절한 가격이 됩니다.

만약 다우지수에 포함되게 된다면 다우지수를 추종하는 ETF 상품들의 매수가 들어오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실적이 선반영?

우리나라 기업은 분기별 영업실적이 뉴스를 통해 발표가 되어도 주가는 영향이 없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배당금이 없습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봤을 때, 배당금 지급률이 거의 꼴찌 수준이라는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국 주식은 결국

테슬라와 애플 두 종목 모두 주식분할 이후에 큰 하락을 경험하였지만 주식분할 이후 단기 저점에서 2022년 2월 20일 기준일까지 테슬라는 152 상승, 애플은 60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