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형간염 예방접종 총정리 주의사항 자주하는질문들

B형간염 예방접종 총정리 주의사항 자주하는질문들

B형 간염 항체 검사란 혈액 속에 존재하는 B형 간염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 여부와 항체의 양을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를 통해서 우리 몸속에 B형 간염 바이러스가 있는지 없는지 알 수 있고, 만약 있다면야 얼마나 강한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또 만약 음성이라면 재접종을 해야 하며, 양성인 경우라면 이후로는 6개월마다. 검진을 받으시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바이러스성 간염 중에서도 만성 감염률이 높은 편이며, 전체 인구의 약 58가량이 B형 간염바이러스 보유자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대부분이 앓고 있는 만큼 여러가지 치료제가 개발되어 있지만, 아직까지도 완치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그러므로 예방접종과 정기검진을 통한 조기 발견이 아주 중요합니다.


B형간염 전염
B형간염 전염

B형간염 전염

B형 간염은 혈액 등 체액을 통해 전파됩니다. 예를 들어 오염된 바늘에 찔리거나 침습적인 시술을 받을 때, 성관계나 면도기.칫솔 공동사용 등 비위생적인 생활환경 속에서 쉽게 감염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물을 통해서도 전염될 수 있으나, 소량으로는 거의 전염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족내 2차 발병률이 높기 때문에 식기류 소독 등 위생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B형간염 증상 관리B형간염 항체 검사는 특수한 증상이 없어도 받을 수 있지만, 특히 다음과 같은 상황이라면 더욱 권장됩니다.

B형간염 접종은 어떠한 방식으로 하나요?
B형간염 접종은 어떠한 방식으로 하나요?

B형간염 접종은 어떠한 방식으로 하나요?

일반 개인병원에서 하기도 하고 보건소에서도 하지만 가격문의를 꼭 하고 가세요. 천차만별입니다. 총 3번 맞습니다. 1차 맞고 1개월 후 2차, 2차 맞고 5개월 후 3차 맞습니다. 예를 들어 1월 1일 날 1차 2월 1일 날 2차 7월 1일 날 3차 2차 날짜를 안 지켜서 맞으면 3차 기준은 1차 맞고 6개월 후 예약합니다.

B형간염 증상

간에 발생한 염증이기 때문에 피로도가 굉장히 높아집니다. 입맛이 떨어지고 구역, 구토가 동반된다고 하고요. 근육통이나 미열이 발생할 수 있고 소변의 색이 짙어지거나 황달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어린아이의 경우 간염으로 시작해 간과 연관된 여러 합병증이 발생하면서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성인이 B형 간염에 걸리는 경우 간에 손상을 주긴 하지만 사망까지는 이르지 않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고 합니다.

B형 간염보균자 치료

B형 간염바이러스보유자가 모두 다. 병에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감염 후 면역반응이 일어나지 않아 지속해서 활동성 상태라면 언제든지 간경변증 및 간암 등 심각한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의하면 병원에서 진료받은 B형간염 환자수는 총 56만 명 이상이었으며, 이중 40세 이상 중장년층이 절반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그만큼 나이가 들수록 더욱 조심해야 하는 질병이기 때문에 반드시 미리 예방접종을 하고, 항체 생성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B형간염 전염

B형 간염은 혈액 등 체액을 통해 전파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B형간염 접종은 어떻게

일반 개인병원에서 하기도 하고 보건소에서도 하지만 가격문의를 꼭 하고 가세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B형간염 증상

간에 발생한 염증이기 때문에 피로도가 굉장히 높아집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