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건강보험 어플로 용이하게 건강보험료 납부하기

The건강보험 어플로 손쉽게 건강보험료 납부하기

The건강보험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공식 어플로 국민건강보험에 가입한 모든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앱입니다.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직장인이든 아니든 독립적으로 누구나 건강보험료 납부합니다. 직장인이라면 4대 보험에서 공제하고 지역가입자라면 스스로가 직접 납부하여야 합니다. The건강보험 어플을 이용하여 간단한게 건강보험료 조회하고 납부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앱스토어에서 건강보험이라고 검색하면 가장 첫 번째로 뜨는 어플을 다운로드합니다.

The건강보험 어플은 다른 비용 결제 없이 설치하고 이용할 수 있는 무료앱입니다. The건강보험 어플에서는 건강보험료 조회하고 납부하는 것뿐만 아니라 건강보험료 미납된 것이 있는지, 환급금이 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어요.


imgCaption0
국민연금 조기 노령 연금 신청

국민연금 조기 노령 연금 신청

공적연금 수급자는 1년에 2천만 원 월 166만 원이 넘는다면 피부양자 자격을 잃게 됩니다. 국민연금을 비롯해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 등의 공적연금은 모두 연금소득에 포함되며 국민연금은 조기 노령 연금을 신청하는 게 방법일 수 있겠습니다. 조기 노령 연금은 연금을 5년 먼저 받는 대신 금액을 좀 적게 받게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최대 5년까지 늦게 받는 대신 금액을 조금 더 받는 연기 연금도 있으니 연금을 더 받으려고 연기 연금을 신청했다가 수령액이 높아져 피부양자에 탈락되면 좀 손해를 보게 되는 것입니다.

공적연금을 2천만 원 이하로 낮출 수 있는 조기 수령도 생각해 보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또한 공적연금은 건강보험료 부과 대상이지만 개인연금은 건강보험료 부과 대상이 아니니 개인연금 비중을 높인다면 이 또한 건강보험료 줄일 수 있는 고유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제도란?

퇴직 이후 부과된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퇴직 전 건강보험료보다. 많을 경우, 퇴직 이후에도 퇴직 전의 건강보험료 그대로 납부할 수 있게 해주는 제도입니다. 실업자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것으로, 퇴직 이후 부과된 지역 건보료가 퇴직 전 직장 건보료보다. 높을 때 활용하면 건보료 부담을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건보료 부담을 낮추는 것 외에도 임의계속가입 제도를 활용하면, 직장가입자 당시에 등재되어 있던 피부양자를 그대로 다시 피부양자로 등록시킬 수도 있습니다.

피부양자 등재가 안 된다면 피부양자 모두가 지역가입자가 되어 건보료 부담은 몇 배로 올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피부양자 등재가 가능하다는 것이 얼마나 큰 혜택인지는 아실 것입니다. 임의계속가입은 신청 조건이 된다면 무요건 신청하는 것이 유리한 제도입니다.

신청 대상

임의계속가입 신청 대상은 퇴직 직전 18개월 중 12개월1년 이상 직장가입자였다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꼭 한 직장에서 1년 이상일 필요는 없습니다. 전 직장과 합친 기간이 통산 1년 이상이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직장을 11개월 다니다가 이직하여 다른 직장에서 2개월을 근무하고 퇴사했어도, 직장가입자 기간이 통산 1년이 넘기 때문에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대상자가 될 수 있습니다.

임의계속가입 제도 이용

곧 퇴직을 앞두고 있으면 임의계속가입 신청을 이용해서 보시면 되겠습니다. 보통 퇴직을 하면 건강보험료 오르게 되지만 하지만 임의계속가입을 신청하시면 퇴직 전에 직장가입자로서 납부하던 건강보험료 수준으로 퇴직 후에도 최대 36개월간 납부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퇴직 후 지역 가입자 건강보험료 납부기한으로부터 2개월 이내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단 퇴직 전 18개월 중 12개월 이상 직장가입자 자격을 유지하셨어야 하며 지역가입자의 경우 검증하는 방법은 국세청 홈택스로 들어가신 후 민원 증명발급신청탭에서 소득금액증명서를 발급받으시면 이를 통해 건강보험료 조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하기

가상계좌번호 신청 버튼을 누르고 몇 분 내에 가상계좌가 적힌 문자가 옵니다. 문자에는 은행과 계좌번호, 납부해야 할 금액, 납부기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가상계좌로 이번 달 건강보험료 납입하면 됩니다. 입금이 완료되면 입금 확인 문자가 옵니다. 이럴때 주의해야 할 점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보내는 문자에는 링크나 URL, 웹 홈페이지 주소가 전혀 없습니다.. 링크를 눌러라던가 결과를 확인하라던가 불분명한 URL이 포함되어 있으면 그 문자는 공단을 사칭하는 스미싱 문자이므로 절대 클릭하지 말아야 합니다.

공단에서는 건강검진 결과를 문자로 보내지 않습니다. 특히 연말에는 건강검진 연관된 일이 많은 것을 노리고 무의식적으로 클릭을 유도하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하여야 합니다. 이상으로 The건강보험 어플을 통해 건강보험료 납부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민연금 조기 노령 연금

공적연금 수급자는 1년에 2천만 원 월 166만 원이 넘는다면 피부양자 자격을 잃게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퇴직 이후 부과된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퇴직 전 건강보험료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신청 대상

임의계속가입 신청 대상은 퇴직 직전 18개월 중 12개월1년 이상 직장가입자였다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