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 별, 장소 별 비상대비 대피 요령 및 대피소 준비물

상황 별, 장소 별 비상대비 대피 요령 및 대피소 준비물

폭격 시작되면 지하로 뛰어야 합니다. 서울 은평구 진관동 아파트 관리사무소 관계자는 태연한 설명했다. 이 아파트 지하 주차 공간 민방위 대피소로 지정된 곳입니다. 행정안전부가 10개 동 주민이 사용 이 아파트 지하 주차 공간 2개 층 전쟁이 나면 인근 주민 1만 9693명을 수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주차장은 입장부터 쉽지 않았습니다. 아파트에 사는 주민은 엘리베이터나 계단으로 내려올 수 있지만 외부인은 보안장치에 걸려 자동차가 드나드는 출입구로 걸어 들어가야 했다.

출입구는 경사가 급한 비탈길이어서 휠체어를 탄 장애인이나 노약자는 내려가기 쉽지 않아 보였습니다. 주차장 출입구 바로 옆 경비실에 일하는 경비원은 그곳이 대피소로 쓰이는지도 모르고 있었습니다. 평일 오전 10시를 넘긴 시간이었는데도 주차장 내부는 이미 자동차로 빽빽했다.


실내대피 시 유의사항
실내대피 시 유의사항

실내대피 시 유의사항

실외 대피소로 대피하는 것이 부적절하거나 불가능한 경우 스스로가 있던 장소 그대로 머물러 있도록 지시될 수 있습니다. 실내대비는대기오염과 연관된 각종 비상사태에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본인의 생각으로만 움직이지 말고 반드시 재난요원이 있을때만 행동해야 합니다. 자신의 집이나 가장 가깝고 적절한 시설학교, 도서관, 종교시설 등의 내부로 들어가야 합니다. 문이나 창문이 적은 방을 대피소로 삼아야 합니다.

모든 문과 창문을 잠가야 합니다. 긴급전화가 올 수 있 있으니 전화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라디오나 TV를 비상사태 정보에 맞추고 최신정보를 입수해야 합니다. 비상용백GO BAG과 비상용 생필품함을 활용해야 합니다.

대피 시 유의사항
대피 시 유의사항

대피 시 유의사항

재난요원에 의한 지시가 있을때 즉시 대피 빠른 위험에 처했을때 즉시 대피 지자체 공무원들이 언론매체나 직접적인 경고를 통해 대피할 시점을 알려줍니다. 대피는 공공의 안전에 중요한 위협이 존재할 때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떠나기 전 집을 안전하게 단속해야 합니다. 창문과 문을 닫아 잠그고 가전제품의 코드를 모두 뽑아야 합니다. 튼튼한 신발, 긴바지, 긴소매상의와 함께 편안하고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옷을 입어야 합니다 비상용백GO BAG이 있는 경우 챙겨야 합니다.

직장과 학교 그리고 자녀 학교의 대피 계획을 숙지해야 합니다.

대피소엔 무엇을 챙겨야할까?

정말 막상 대피하라하니까 무얼 챙기고 이런 생각이 하나도 들지 않았습니다. 어떤게 답인지 모르겠지만 처음 행정안전부에서 올려준 지진대비 생존가방을 참고하려한다 손전등, 돗자리, 우비, 장갑, 커터칼, 비닐봉투, 핫팩, 마스크, 수건. 티슈, 구급파우치, 물, 컵, 초콜릿바 건빵 등 비상식량 나는 개인적으로 라디오자가발전식 도 필요합니다. 생각한다 그리고 인터넷에서 서칭합니다. 찾아낸 slowalk님의 생존 핸드백 구성품 인포그래픽 포스터 이롭게 하는 정보가 많아 읽어보길 추천드립니다.

생존가방은 개인이 각각으로 꾸려도 되지만, 인터넷에서 생존가방재난핸드백 키트로도 많이 판매하고 있으니 필요한 구성품으로 적절한 가격에 구비해놔도 좋을 것 같다.

대피시 꼭 필수 준비물

스마트폰 앱으로 비상 대피소를 찾는다 앱 스토어에 안전디딤돌검색 앱 설치 앱 초기스크린 민방공대피소 현재 위치조회 사전에 발로 직접 조회해보고 확인합시다 비상시 생활필수품은 충분히 준비해둔다 비상용 생활 필수품 식량 가급적 조리와 보관이 간편한 쌀, 라면, 밀가루, 통조림등 한달치 식량을 준비한다취사도구 코펠, 버너 및 부탄가스 15개 이상 침구 및 의류 담요, 내의 등 라디오 배터리 포함, 배낭, 휴대용 전등, 양초, 성냥 등음식물은 조리가 간단한 것으로 준비합니다.

화생방 공격 시 행동요령

화학무기 공격 시 방독면 혹은 마스크 등을 착용하고 가급적 고지대나 고층건물 실내로 대피합니다. 실내에서는 외부 공기가 들어오지 않도록 출입문틀, 창문틀 및 환풍기틈 등을 접착테이프 등으로 밀폐합니다. 오염된 신체부위는 비누, 세제로 흐르는 물에 생물학무기 공격 시 오염물질 및 환자와는 접촉하지 말고 방독면 혹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신속히 대피합니다. 정부 안내에 따라 병원, 응급진료소 등에서 감염여부 및 예방접종 등을 치료합니다.

음식과 물은 15분 이상 끓여서 먹고 몸과 생활공간은 청결을 유지합니다. 핵무기 공격 시 핵무기 공격이 경보되면 신속히 지하 대피소 혹은 지하시설 깊은 곳으로 대피합니다. – 핵 폭발 지점의 반대방향으로 지면 혹은 비닐, 우의 등으로 신체 노출을 최소화합니다. 지하시설 대피 인원도 엎드린 채 대피합니다. 건물 지하실에서는 천장이 무너질 때를 대비하여 가장자리 쪽에 엎드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실내대피 시 유의사항

실외 대피소로 대피하는 것이 부적절하거나 불가능한 경우 스스로가 있던 장소 그대로 머물러 있도록 지시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대피 시 유의사항

재난요원에 의한 지시가 있을때 즉시 대피 빠른 위험에 처했을때 즉시 대피 지자체 공무원들이 언론매체나 직접적인 경고를 통해 대피할 시점을 알려줍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대피소엔 무엇을

정말 막상 대피하라하니까 무얼 챙기고 이런 생각이 하나도 들지 않았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