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 장단점 차이 비교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 장단점 차이 비교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의 개념과 역사1 금융인증서란 무엇인가?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에서 새롭게 개발한 인증서 서비스입니다. 2020년 12월부터 시범 경영을 시작했고, 2021년 3월부터 정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금융인증서는 기존의 공인인증서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인터넷 금융거래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공동인증서는 기존의 공인인증서에서 이름만 바뀐 것입니다. 1999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했고, 2020년 12월부터 공동인증서라고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공동인증서는 인터넷에서 신원을 증명하고 전자 서명을 할 수 있는 전자 인감입니다.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는 모두 인터넷 금융거래를 안전하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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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공인인증서 발급 기관 선택 먼저 사용하고자 하는 공인인증서 발급 기관은행 아니면 인증 기관을 선택합니다. 각 은행이나 인증 기관은 고객용 공인인증서 발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영업점 방문 아니면 인터넷을 통한 신청 발급 기관의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해당 은행 아니면 인증 기관의 웹사이트를 이용하여 공동인증서 발급을 신청합니다. 신원확인 및 정보 제공 신청 시에는 본인 확인을 위해 신분증주민등록증 아니면 여권을 제시하고 개인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발급할 공동인증서에 대한 정보도 제공해야 합니다. 공동인증서 비밀번호 설정 발급 신청 후, 공동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이 비밀번호는 공동인증서를 사용할 때 필요한 것으로, 안전하게 보관해야 합니다. 인증서 발급 완료 발급 기관에서 신원 확인 및 정보 검토가 완료되면 공동인증서가 발급됩니다.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은행 홈페이지 아니면 모바일 앱 접속 사용하는 은행의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에 접속합니다. 인증센터로 이동 홈페이지나 앱 내에서 인증센터 아니면 인증서 발급과 같은 메뉴를 찾아 선택 아니면 탭합니다. 금융인증서 발급 신청 인증센터에서 금융인증서 발급 버튼을 누르고, 신원확인 절차를 따릅니다. 이를 통해 금융인증서가 발급되고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에 안전하게 저장됩니다. 6자리 비밀번호 설정 발급이 완료되면 6자리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이후에는 이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금융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발급된 금융인증서는 3년의 유효기간이 있으며, 은행이나 보험, 증권사에서 금융거래나 공공기관에서 근로를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의 선택, 금융인증서

저는 공동인증서의 장점인 널리 사용되고, 발급 절차가 간편하다는 점은 마음에 들었습니다. 하지만, 인증서 분실이나 훼손의 위험이 있고, 기기별로 인증서를 따로 관리해야 해야하는 점은 불편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반면, 금융인증서는 공동인증서의 단점인 인증서 분실이나 훼손의 위험과 기기별 인증서 관리의 불편함을 해결해주는 인증서였습니다. 또한, 금융인증서는 공동인증서에 비해 인증서 사용이 편리하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결국, 저는 인증서 분실이나 훼손의 위험을 줄이고, 인증서 사용의 편리성을 상승시키고 싶은 마음에 금융인증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금융인증서란?

다음으로 알아 볼 것은 금융인증서입니다.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발급주체, 기관이 누구냐는 것입니다. 앞에서 공동인증서의 경우 국가가 지정하는 6개의 기관에서 발급이 가능했는데요, 금융인증서의 경우 금융결제원에서 인증서 발급을 주관하고 있습니다. 금융결제원이 발급을 주관하고 있으므로, 대부분의 시중은행에서 금융인증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공동인증서의 경우 컴퓨터나 핸드폰에 저장을 해야하는 불편함이 있는 반면, 공동인증서의 경우 클라우드 서버에 보관이 되기 때문에 한번 발급을 해두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스마트 위택스 앱 로그인 및 간편 로그인 설정하기

1. 왼쪽 상단의 로그인을 버튼을 누릅니다. 2. 회원 로그인합니다. 1 간편 인증 2 공동인증서 로그인 3 금융인증서 로그인 4 디지털원패스 로그인 3. 간편 로그인 안내 팝업창이 뜨는데요. 간편 로그인을 설정하시면 손쉽게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라는 안내 메시지가 뜨면 간편 로그인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참고해서 간편 로그인 설정은 스마트위택스 홈화면의 오른쪽 하단의 설정 간편 로그인 설정에서도 가능합니다.

간편 로그인 설정은 로그인 이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4. 로그인 시 사용할 비밀번호 6자리 숫자를 입력합니다. 5. 비밀번호를 한번 더 입력합니다. 6. 간편 로그인 설정을 마쳤습니다.

금융인증서 사용 후기

금융인증서를 사용해보니, 정말 편리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PC와 스마트폰에서 동일한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인증서를 옮겨야 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졌습니다. 또한, 인증서를 분실하거나 훼손할 염려가 없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으실 계획이 있으신 분들께는,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의 차이점을 세심하게 비교해보시고, 본인에게 더 적절한 인증서를 선택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공인인증서 발급 기관 선택 먼저 사용하고자 하는 공인인증서 발급 기관은행 아니면 인증 기관을 선택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은행 홈페이지 아니면 모바일 앱 접속 사용하는 은행의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에 접속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저의 선택, 금융인증서

저는 공동인증서의 장점인 널리 사용되고, 발급 절차가 간편하다는 점은 마음에 들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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