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화혈색소를 낮추기 위한 방법 7가지

당화혈색소를 낮추기 위한 방법 7가지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릴스로 혈당 낮추는 법에 대한 내용의 콘텐츠가 지속해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각종 방법들과 후기를 많이 볼 수 있었으나 무엇 때문에 혈당 관리하라고 난리인지 공감이 안 되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당뇨는 일반적으로 중년의 병이라고 하는데 최근에는 그 연령층이 낮아져 10대 20대에게도 당뇨 초기 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당뇨가 겁나는 병이라는 말은 들어 봤지만 주위에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이 없거나 본인지 건강하다고 생각한다면 크게 와닿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발병하고 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당뇨발이라는 결과가 나타나 심하면 괴사로 인해 절단까지 하기도 하는 겁나는 병입니다. 그래서 병이 생기지 않도록 혹시 생기더라도 평소에 관리를 지속적으로 해서 병을 악화시키지 말아야겠습니다.


당화혈색소 정상수치
당화혈색소 정상수치

당화혈색소 정상수치

당화혈색소 정상치 당뇨병이 없는 사람 5.7 미만이 정상 범위입니다.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 전반적으로 7 이하로 수치를 지속적인 것이 권고되며, 특히 6.5 이하를 추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혈당 검사 시 정상 범위 당뇨의 유무, 나이, 합병증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당화혈색소 수치는 다소 변동될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병 진단 기준으로 당화혈색소 수치가 6.5 이상 나올 경우, 당뇨병 환자로 판정받게 됩니다.

공복 시 70100 mgdL이 정상 범위입니다. 식후 시: 90~140 mg/dL까지를 정상 수치로 간주합니다. 이와 비슷한 수치는 자신의 건강을 관리하고 이해하는 데 필요한 지표이니, 주기적인 검사와 관리의 중요성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당화혈색소 검사 방법
당화혈색소 검사 방법

당화혈색소 검사 방법

당화혈색소 검사는 혈액 중 포도당이 얼마나 헤모글로빈에 결합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혈당 검사는 그 순간의 포도당 농도만 파악 가능한 반면, 당화혈색소 검사를 통해 최근 23개월 간의 평균 혈당 수치를 알 수 있어, 당뇨 진단 및 관리에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당화혈색소 검사와 혈당 검사는 주로 팔의 정맥 혹은 손끝에서 혈액을 추출해 진행되며, 분석 장비를 사용해서 상세한 수치를 측정합니다. 건강한 사람의 혈당 수치는 식사 전후에 큰 차이를 보이며, 8시간 금식 후에는 100mgdL 이하, 식후 2시간 후는 140mgdL 이하가 정상 범위로 간주됩니다.

반면, 당화혈색소 수치는 공복 상태와 관련 없이 언제든지 검사 가능하며, 45.6 범위가 정상이라고 합니다. 5.7~6.4%는 당뇨병의 전단계를 의미하고, 6.5% 이상일 경우 당뇨병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식사 시간 관리

당화혈색소 낮추기 위한 방식으로 가장 쉽게 실천해 볼 수 있는 것은 식사 시간 관리입니다.

최소 취침 5시간 전 식사 마치기

2020년 미국 존스홉킨스 의과대학에서는 를 진행했습니다. 두개의 그룹을 나누어 한 그룹은 오후 6시에 저녁식사를, 다른 그룹은 오후 10시에 저녁식사를 섭취하게 하되, 두 조직 모두 11시에 취침하도록 하였습니다. 2주간의 실험결과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오후 10시에 식사한 그룹은 6시에 식사를 한 그룹에 비해 혈당수치는 18더 높았고, 지방연소량은 10 낮게 측정되었죠. 이 결과를 통해 저녁시간을 앞당길수록 혈당은 더 낮출 수 있고, 살은 더 잘 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체중감량 하기

당뇨병 환자의 대부분이 과체중 및 비만으로 인하여 당뇨병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과체중 및 비만은 인슐린 저항성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며, 당화혈색소 수치가 높은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당화혈색소를 낮추기 위해선 설탕과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아주 효과적입니다. 510의 체중 감량은 당화혈색소를 낮추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당화혈색소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식생활 습관 및 운동을 병행하여 체중을 관리한다면 당뇨병을 극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정기적인 건강검진

당화혈색소 검사는 23개월마다. 주기적으로 시행되어야 합니다. 검사 결과에 따라 치료 방법을 제어하고 혈당 관리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들은 당화혈색소를 낮추기 위한 보편적인 가이드라인입니다. 개인의 상태와 목표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고르고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화혈색소 검사 방법은 채혈 검사로, 공복 상태에서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당화혈색소 정상수치

당화혈색소 정상치 당뇨병이 없는 사람 5.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당화혈색소 검사 방법

당화혈색소 검사는 혈액 중 포도당이 얼마나 헤모글로빈에 결합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식사 시간 관리

당화혈색소 낮추기 위한 방식으로 가장 쉽게 실천해 볼 수 있는 것은 식사 시간 관리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