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좀발톱 증상과 없애는 방법, 무좀발톱에 대한 모든 것

무좀발톱 증상과 없애는 방법, 무좀발톱에 대한 모든 것

무좀균은 덥고 습기가 많은 환경에서 왕성하게 번식합니다. 무좀이 걸리는 이유는 온전히 환경 탓만은 아니며, 무좀균을 지닌 가 쓴 물건을 같이 쓰고 옮아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톱 발톱 무좀은 전염성이 강해 근처에 옮기기가 쉽습니다. 감염된 자 몸에서 떨어져 나온 각질이 목욕탕이나 수영장 등에서 전염됩니다. 감염된 손발톱에 직접 접촉해서 감염되기도 합니다. 영유아 등 면역력이 낮은 경우 진균이 빠르게 널리 퍼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무좀은 침범 정도가 심할수록 치료가 까다롭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

다른 부위로 옮겨져 2차 감염되거나, 다시 생겨나는 경우도 잦으며 겉으로 완치된 것처럼 보여도 방심하면 안됩니다. 한번 걸리면 다시 발생하기 쉽고, 완치가 어려운 탓에 의학적인 처방 외에 보고된 민간요법이 많습니다..


imgCaption0
발톱 안쪽 아세트산

발톱 안쪽 아세트산

발톱 안쪽에 아세트산을 활용하는 것은 발톱 깊숙이 침투된 세균을 잡아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세균은 눈에 잘 보이는 곳보다는 상대적으로 눈에 잘 띄지 않는 상태에서 번식할 확률이 높습니다. 면봉이나 도구를 이용하여 발톱 안쪽 즉, 뒷부분에 아세트산을 발라 세균을 잡으시기 바랍니다. 이는 무좀 증세를 완화시켜 주고 발톱 상태를 증가시켜 줍니다.

발톱무좀 증상

발톱 무좀 증상은 여러가지 형태로 나타나게 되지만 하지만 침범 범위와 상태에서 따라 약간씩 다르기 때문에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갈라지거나 쉽게 부서진다 2 약간의 냄새가 난다 3 통증이 있다 4 모양이 불규칙하게 변한다 5 발톱이 두꺼워진다 6 발톱 색이 누렇거나 검은색으로 변한다 이중에서도 대표적인 발톱 무좀 증상은 발톱의 색이 황색 아니면 황갈색으로 변화하며 두께는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진다는 것입니다.

무좀발톱 원인

그렇다면 무좀발톱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차례 원인은 전염입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무좀균은 전염성이 좋기 때문에 무좀에 걸린 사람이 사용한 수건, 신발, 양말등에 의해서 전염이 될 수 있으며 심한경우 목욕탕, 수영장 같은 공간에서도 전염이 될 수 있습니다. 두차례 원인은 상처입니다. 이 상처는 큰 상처가 아닌 걸어다니면서 생긴 작은 상처정도 입니다. 이런 작은 상처로도 무좀균에 더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발에 상처가 나면 약을 바르시고 무좀균에 전염되지 않게 조심하셔야 합니다.

발톱무좀의 치료

손발톱진균증은 KOH도말검사, 진균배양검사, 손발톱 조직진균검사 등으로 확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손발톱박리증, 손발톱거침증 등의 여러가지 손발톱질환을 손발톱진균증으로 오진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치료 전 전문의의 진단을 받을 것을 권유합니다. 손발톱진균증의 국소 치료로는 항진균제의 도포, 외과적 치료, 광역동 치료, 레이저 치료 등이 있고, 전신 치료로는 이트라코나졸, 플루코나졸, 테르비나핀 등의 경구 항진균제 복용이 있습니다.

현재까지 거의 오직 일관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치료법은 경구 항진균제 복용으로, 환자의 나이, 좋아하는 치료법, 원인 진균, 이환 정도, 손톱인지 발톱인지, 다른 약물과의 상호작용 등을 모두 고려하여 맞춤 치료를 하게 됩니다.

약물 상호작용이나 동반 질환으로 인해 경구 항진균제 복용에 제한이 있는 경우, 여러가지 방법의 국소 치료를 고려하게 됩니다.

무좀 예방을 위한 관리법

자주 발을 씻고 말리기 여름에는 특히 더위와 땀 때문에 발에 무좀균이 잘 번식할 수 있습니다. 샤워 후에는 발을 충분히 말리고 양말도 중간에 갈아 신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과 햇빛에 자주 놓기 양말이나 신발은 자주 세탁하고 햇빛에 자주 놓아 무좀균을 제거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가족과의 수건 공유 피하기 무좀 환자가 가족 중에 있다면 수건은 따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좀은 감염이 쉽게 전파되므로 예방이 필요합니다.

발에 적절한 신발 선택 신발은 꽉 끼지 않고 통풍이 잘 되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발톱무좀 관리방법

1 비누를 사용해서 발을 매일 씻는다. 2 씻은 후 발과 발가락 사이사이를 잘 말린다. 3 여름철에는 타이트한 신발은 신지 않습니다. 4 면 양말 위주로 신고 젖은 경우 갈아 신는다. 5 가급적이면 집안에서만이라도 맨발로 지낸다. 이번에는 발톱 무좀 증상 및 원인 그리고 관리 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관리를 위 5가지를 실천하는 것으로 해야 하지만 우선은 피부과를 찾아가 구조화된 상태를 파악해 그에 적절한 치료와 처방을 받아 관리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발톱 안쪽 아세트산

발톱 안쪽에 아세트산을 활용하는 것은 발톱 깊숙이 침투된 세균을 잡아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발톱무좀 증상

발톱 무좀 증상은 여러가지 형태로 나타나게 되지만 하지만 침범 범위와 상태에서 따라 약간씩 다르기 때문에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무좀발톱 원인

그렇다면 무좀발톱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