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연체율 부실지점 뱅크런 예금자보호는 정부 특별대책

새마을금고 연체율 부실지점 뱅크런 예금자보호는 정부 특별대책

다시 한 번 새마을금고 부실 이슈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시작은 남양주 동쪽 새마을금고가 수백억대 부실 대출로 인해 폐업하고 기존 예금 등의 자산은 화도새마을금고로 인수합병된다는 소식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사실 새마을금고 부실대출에 대한 이슈는 올해 내내 문제가 제기되었습니다. 올해 3월에는 대구에 있는 여러 새마을금고 지점이 부실 대출로 인해 부도 위험이 있다는 소식이 확산된 바 있습니다. 지난 6월에는 서울 신당동에 있는 지점에서 1500억대 부당대출이 터졌다는 소식도 있었습니다.

이 밖에도 전국에 여러 새마을금고에서 부실대출 등의 사건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였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다른 금융기관에 비해 새마을금고가 두드러지게 부실대출에 대한 문제가 터지는데는 새마을금고의 특징 때문입니다. 새마을금고는 새마을금고중앙회와 행정안전부의 관리감독을 받고 있어 한국은행법상 지원 대상인 금융 기관에 속하지 않습니다.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정부 대책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정부 대책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정부 대책

결국 자기가 안전하게 돈을 예치하기 위해서는 대표적인 지표는 확인을 하고, 지표가 좋다고 해도 예금자보호에 해당하는 금액만을 지점별로 예치해야 합니다. 새마을금고는 새마을금고중앙회에서 예금자보호준비금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고, 이를 통해 지점별로 5,000만원까지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또한 갑자기 새마을금고 지점이 연쇄로 부도가 나서 예금을 돌려주지 못하는 경우가 일제히 발생한다면, 중앙회가 보유하고 있는 자금으로 모든 이용자에게 돌려주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고로 나쁜 상황만을 떠높여서 과도하게 우려를 하여 예치를 해놓은 금액을 이자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중도상환하는 것은 오히려 손해가 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뱅크런 현상은 새마을금고에 더 큰 위기를 자초할 수 있다는 점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정부는 새마을금고 부실 사안을 집중 관리하기로 했습니다.

뱅크런 발생 시 예금자보호
뱅크런 발생 시 예금자보호

뱅크런 발생 시 예금자보호

새마을금고의 예적금 상품은 거의 모든 높은 수익률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지켜지기 위해서는 새마을금고의 재무건전성이 우량해야 하는데요. 이미 부실사태에 불안을 느낀 인원은 뱅크런을 하고 있습니다.

만약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진다면 자체적인 새마을금고예금자보호준비금제도에 따라 최대 5천만 원까지의 보호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새마을금고 안전성

야야, 나는 살며 새마을금고 부도났다는 이야기 못 들었어 그거 뭐 예금자보호 5천만 원 다. 되지만 안전하지 그냥 금리 많이 준다는 곳에 때려 넣자 하는 분들이 거의 80 일거라고 생각하는데요. 보보의 블로그에 들러서 돈 되는 글을 읽는 구독자님들은 현명하시니깐 그냥 이렇게 대충 소망 회로를 돌리지 말고 내 소중한 돈을 맡길 새마을금고 지점이 부실하진 않은지, 혹시 부동산 PF로 돌려받기 힘든돈을 기업에 빌려주고 있지는 않은지 어떤정도로 안전한지 눈으로만 확인해 봐야겠죠? 먼저 새마을 금고 홈페이지로 들어갑시다.

새마을금고 안전성 지표로 지역 새마을금고 지점별로 순위가 쫙 나와 있다면 편할 것 같은데, 무조건적으로 그러지 않죠. 처음 자기가 재미 있는 새마을금고 지점의 정기공시를 위의 홈페이지에서 확인을 해야 합니다. 위의 사업안내 메뉴 안의 정기공시로 들어가면 됩니다.

새마을금고 예금자 보호범위는?

새마을금고는 예금자보호법에 따른 보호대상 기관이 아니지만, 새마을금고법 제72조 제1항에 따라 국가에서 예금자보호를 위한 금액을 차입받을 있습니다. 새마을금고는 자체적으로 예금자보호를 위한 준비금을 조성해야 하고, 미흡한 경우 국가로부터 차입을 받아 예금자를 보호할 있습니다. 예금자보호준비금으로 고객 예적금의 환급을 보장해주고 있으며, 예금자보호 대상과 한도는 은행과 비슷하게 1인당 원금과 이자를 합하여 5,000만 원까지 보장됩니다.

또한 행안부는 최근 새마을금고의 예적금은 보호되지만, 조합원 출자금은 보호 대상이 아니라는 보도에 대하여 출자금도 전액 보장된다고 해명하기도 했다.

새마을금고에 예치를 해놓으신 자금이 있다면

우선, 예금자보호가 되는 5,000만원 이하로 예치를 하였는지 예측 이자 포함 전자공시에서 지표를 살펴보고 안전성에 큰 단점은 없는지를 처음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괜찮다고 한다면 무조건적인 인출보다는 정부의 대책이나 공개 등을 계속 주시하고 계시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비슷하게 앞으로 새마을금고 예금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무조건적으로 새마을금고 지점을 피하기 보다. 예금자보호 범위내에서 지표를 살펴보고, 해당 지점을 검색해 뉴스나 블로그 포스트 등을 살펴봐서 문제가 될만한 뉴스나 소식은 없는지 살펴보는 정도의 대비는 하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정부

결국 자기가 안전하게 돈을 예치하기 위해서는 대표적인 지표는 확인을 하고, 지표가 좋다고 해도 예금자보호에 해당하는 금액만을 지점별로 예치해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뱅크런 발생 시 예금자보호

새마을금고의 예적금 상품은 거의 모든 높은 수익률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새마을금고 안전성

야야 나는 살며 새마을금고 부도났다는 이야기 못 들었어 그거 뭐 예금자보호 5천만 원 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