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성초에 대한 모든 것(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할 점과 복용방법과 권장량)
제주도 등지와 지리산 일부에서만 나는 귀한 식물인 삼백초는 관상용으로도 쓰이지만 효과를 인정받아 약재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특히 삼백초 효과를 얻고자 하는 경우에서는 뿌리를 활용하게 됩니다. 잎은 물론 꽃에서 하얀 색깔이 눈에 띄어 흰 백자를 써 삼백초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뿌리를 달여 약재로 쓰거나 삼백초차를 통해 섭취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과 섭취시 주의해야 할 부작용, 주의사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어성초에는 이뇨작용이 있습니다.
어성초는 quercitirn, isoquercitrin성분이 있으므로 이뇨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어성초가 부종이나 염증질환에 다용되는 이유도 이뇨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어성초는 항균, 항바이러스, 항염증과 같은 작용을 통해 독소를 해소합니다.어성초 추출물은 균과 바이러스에 면역력을 보이며 염증을 해소합니다. 주요한 병균인 황색포도상구균(Staphyloccus aureau)나 대장균(Ecsherichia coli)에 어성초 추출물을 가하면 항균작용을 합니다.
악성 코드 계열로는 대표적으로서 수족구병을 유발하는 Enterovirus에 대하여 항 악성 코드 작용이 강합니다. SARS와 같은 호흡기계 바이러스에도 작용하여 발열, 인후통, 기침을 억제합니다. 근래에는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드러났고 이외에도 PrV, IBV같은 바이러스를 예방합니다.
어성초를 폐질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성초는 폐질환에 다용했습니다. 우리 몸이 바이러스에 접촉하여 가장 빨리 반응하는 기관이기 폐이기 때문입니다. 폐에 바이러스가 침입하면 발열, 기침, 피부발적, 각혈 등이 생깁니다. 이때 어성초를 복용하면 염증을 줄이고 각종 바이러스를 막아 줍니다. 천연 해열제이자 배농작용이 우수하여 폐렴, 기관지염, 어성초에 길경을 가한 가미위경탕을 쓰기도 합니다. 각종 항 악성 코드 작용이 있어 수족구 병에 쓰이기도 합니다
우리 몸에 염증이 생기면 대장에서는 복통, 설사, 후중감등이 생깁니다. 이때 어성초를 이용해서 설사를 멈추고 대장의 염증을 제거했습니다. 어성초는 황색포도상구균, 대장균에 항균작용을 합니다. 어성초는 빈뇨, 혈뇨, 단뇨와 같은 소변문제에 작용합니다.
좋은 어성초 고르는 법
어성초는 초썸머 꽃이 필때 잎줄기를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 쓰거나 그늘에 말려 씁니다. 습기가 너무 많거나 그늘에서 제대로 말리지 못해 하나의 향기가 적으면 하품입니다. 너무 일찍 따거나 시기가 지난 다음에 채취하여 줄기과 잎이 너무 얇다는 것도 불량품입니다. 좋은 어성초는 생선비린내가 적지않게 나고 굵은 느낌이 듭니다. 어성초는 정유성분의 휘발성을 활용하는 약재이기 때문에 오랜 시간 끓여 사용하면 효과가 떨어집니다.
자주 묻는 질문
어성초에는 이뇨작용이
어성초는 quercitirn, isoquercitrin성분이 있으므로 이뇨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성초를 폐질환에 사용할 수
어성초는 폐질환에 다용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좋은 어성초 고르는 법
어성초는 초썸머 꽃이 필때 잎줄기를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 쓰거나 그늘에 말려 씁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