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는 건강보험료와 세금, 노후가 걱정되요

오르는 건강보험료와 세금, 노후가 걱정되요

최근 시기 공적연금 수령액이 건강보험료에 반영된다는 건 다. 아시죠? 공적연금이란, 결국 국가가 운영주체가 되는 연금으로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군인연금, 사립학교교직원연금이 이에 해당하죠. 국민연금 수령시기를 늦추면 더 많이 받는다는 기대로 소득액이 있거나, 다른 대체방안이 있다면 수령시기를 늦추는 사람들도 많았죠. 특히 국민연금의 경우 소득액이 없어도 물가상승율까지 반영해주고 국가가 운영하다보니, 국민연금을 가입하거나 60세 이후로도 지속해서 연금을 내는 임의가입자들이 2021년까지만 해도 증가추이였지만, 2022년 임의가입을 탈퇴하거나 가입도 감소하는 추이입니다.

이건 건강보험료 개편의 후폭풍으로 공적연금 수령액의 50에 대해 6.9를 건강보험료로 내게 되며 일어난 일이죠. 꼭 줬다.


imgCaption0
주택 차액 입금 제도

주택 차액 입금 제도

2023년에 시행된 주택 차액 입금 제도는 주택을 판 후, 그 차액금을 연금 계좌에 넣을 수 있도록 제도가 생겼습니다. 이 기회는 만 60세 이상의 부부가 주택을 팔고주택가격은 12억 이하, 더 저렴한 집으로 이사한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최대 1억 원까지 연금 계좌에 넣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연금 자금을 늘릴 수 있습니다. 세액공제 납입한도 600만 원 900만 원으로 동일합니다.

관련 기사1

건강보험료는 평생 내야 합니다. 금리물가와 함께 건강보험료율도 매해 치솟고 있습니다. 2023년 기준 보험료율은 소득보수월액보험료의 7.09로, 지난해보다. 0.1포인트p 올랐습니다. 전문가들은 장기적으로 건보료율이 10를 넘어설 것으로 진단하기도 합니다. 직장인들이 건강보험료에 덜 민감한 것도 사실입니다. 국민연금고용보험 등과 마찬가지로, 모두 소득에 비례해 회사와 절반씩 나눠 내면 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가외수입이 있는 인원은 건보료 부담이 올라갔다.

지난해 9월 건보료 부과체계 개편으로 임금 외 소득에 보험료 매기는 기준이 연간 3400만 원에서 2000만 원 초과로 내려가서다. 하지만 건강보험료도 소득세와 비슷하게 연마다 추가공제 혹은 환급받는다는 사실을 아는 직장인은 많지 않습니다. 건보료 공제환급은 연말정산이 끝난 4월에 이뤄진다.

세액공제 한도 증가

자 그렇다면 얼마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시죠? 2023년부터 연금저축의 세액공제 한도 상향 IRP개인형 퇴직연금 세액공제 한도 상향 각각 200만 원씩 납입한도가 상향되었습니다. 연금 저축은 이전 400만 원에서 600만 원으로, IRP는 이전 700만 원에서 900만 원으로 상향. 이는 총 급여액에 따라 세액 공제 비율이 다릅니다. 잘 아시겠지만요. 급여총액을 기준으로 세액공제율 확인하시면 됩니다.

연금보험료 공제순서

연금보험료 공제 순서는 종합소득금액보다. 인적공제,연금보험료공제,주택담보노후연금 이자비용공제, 특별소득공제,조세특례제산법 소득공제를 합한 금액이 초과 할 경우 초과 금액을 한도로 연금 보험료 공제를 받지 않는 것으로 봅니다. 거주자 본인 부담분만 공제 가능하여 배우자나 부양가족 명의로 불입한 연금보험료는 공제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또한 거주자가 국민연금법 등 나련 법률에 따라 추가로 납부하는 연금보험료 등이 있을 경우 납부한 연도의 근로소득금액액에서 공제합니다.

근로자가 지역가입자로 부담한 국민연금보험료는 전액 근로소득금전에서 공제 가능합니다.

상한액, 하한액 조정에 따른 국민연금료 증가

경우에 따라 임금이 동결된 경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하한액 이하의 금액을 받거나 이미 상한액을 초과한 금액으로 작년도 상한액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올해 하반기 상하한액 증가에 따라 연금보험료 오르게 됩니다. 예를 들어 세전 월 600만원을 받았던 사람이 21년도 22년도 동일하게 매월 평균 600만원 혹은 그 이상을 지급받았다면 23년 6월까지는 248,850원에서 23년 7월부터는 265,500원으로 월16,650원 인상효과가 나타납니다.

또한 월 35만원 소득인 근로자가 21년도 22년도 동일하거나 그 이하로 지급 받게된다면, 23년 6월까지는 15,750원에서 23년 7월부터는 16,650원으로 월 900원 인상효과가 나타납니다.

세액공제 혜택 활용

연금 보험료 등 소득세액공제 확인서를 통해 지금까지 받은 세액공제를 확인하고, 아직 받지 않은 금액에 대해 납입 전환을 지원하셔서 세액공제 혜택을 최대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국세청 홈택스나 가까운 세무서에서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후 준비는 누구에게나 중요합니다. 특히 안정적 노후를 위해 미리 준비하는 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2023년에 세액공제 금액도 확대되었고 개인연금으로 추가 입금 할 수 있는 경우도 생겼잖아요. 개인연금저축과 세액공제 혜택을 잘 활용하면 재정 계획에 유리하실 겁니다.

노후 대비를 위한 개인연금저축과 세액공제 혜택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택 차액 입금 제도

2023년에 시행된 주택 차액 입금 제도는 주택을 판 후, 그 차액금을 연금 계좌에 넣을 수 있도록 제도가 생겼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기사1

건강보험료는 평생 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세액공제 한도 증가

자 그렇다면 얼마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시죠? 2023년부터 연금저축의 세액공제 한도 상향 IRP개인형 퇴직연금 세액공제 한도 상향 각각 200만 원씩 납입한도가 상향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