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상 차리는법 제사상 차리는 방법 차례상 차리는 방법

제사상 차리는법 제사상 차리는 방법 차례상 차리는 방법

제사음식,차례상만들기,전만들기,전부치기,나물등 우리집 차례상종류 공개 벌써부터 명절증후군으로 온몸이 쑤셔 오는것 같습니다. 오늘은 차례상만들기.제사음식 완결판을 자세하게 적어보겠어요. 제사음식에 빼놓을 수 없는 전만들기.전부치기.나물만들기 등 차례상종류 및 만드는 과정과 상옷모양새 모습 입니다. 위에 보시면 제사음식만들기 중 호박전,꼬치,동태전,연근전,두부전, 시금치나물.고사리나물.도라지나물 입니다. 빈대떡은 미나리전으로 해보았습니다.

제사음식중에서 부침개하고 나물을 하고 나면 정말 한걱정 놓게되는것 같습니다.


진설 규칙
진설 규칙


진설 규칙

좌서우동신위를 모신 곳이 어느 쪽이든 영위를 모시는 쪽이 북쪽이 되고, 영위를 향해 우측이 동쪽, 왼쪽이 서쪽입니다. 고비합설내외분일 경우 남자 조상과 여자 조상을 함께 차린다. 이서위상신위를 향해서 좌측을 높은 자리로 보며, 지방을 붙일 때 고위를 서쪽에 붙인다. 고서비동서쪽에 아버지 신위를 모시고, 동쪽에 어머님 신위를 모신다. 남좌여우남자는 왼쪽에, 여자는 오른쪽에 모신다. 시접거중수저가 담긴 그릇을 신위 앞 중앙에 놓는다.

두 분을 모시는 양위 합체 때는 밥메, 국갱, 수저를 각각 2개씩 놓는다. 모든 제수에는 맵거나 짜거나 색색의 향신료고춧가루, 파, 마늘를 쓰지 않고 간장과 소금으로 조리해야 합니다.

갱동반서, 반서갱동국갱은 동쪽에, 밥메은 서쪽에 놓는다.

두 차례 줄에는 전, 적구이, 찜 등을 진설합니다. 전은 생선, 고기, 야채 등을 썰거나 다진 후 밀가루를 입혀 기름에 튀기거나 지진 부침개류를 말합니다. 생선은 포를 떠서 전을 만들고 고기는 야채와 섞어 전을 만든다. 적은 산적 등을 말하며 조기, 소고기, 닭고기 등의 생선이나 고기를 굽거나 찐 음식입니다. 생선은 형태를 유지하여 굽거나 찌고 고기는 굽고 닭은 통째로 쪄서 올립니다. 이럴때 어류 중 꽁치, 멸치, 갈치, 삼치 등은 제사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적전중앙, 적접거중구이적는 중앙에 진설합니다. 어동육서생선과 고기를 함께 진설할 때 어류는 동쪽에, 육류는 서쪽에 놓는다. 동두서미(東頭西尾), 두동미서(頭東尾西)생선을 놓을 때 생선의 머리는 동쪽으로, 꼬리는 서쪽을 향하게 합니다. 동쪽은 진설자의 오른쪽, 서쪽은 왼쪽을 의미합니다.

처음 줄에는 신위 앞에 밥메, 국갱, 숭늉숙수을 진설하고, 잔을 놓는다. 밥, 국, 숭늉, 수저 등은 조상의 수만큼 올려야 하며, 명절에는 떡국이나 송편으로 대신하기도 합니다. 밥은 쌀로만 만들어 그릇에 담고 뚜껑을 덮는다. 국은 고기를 끓인 육수에 야채를 넣어 간을 약하게 한 것으로, 대게 소고기뭇국을 사용하며 뚜껑을 덮어둔다. 숭늉을 올릴 때는 밥알 몇 개를 물에 푼다. 밥 외에도 떡이나 국수를 추가할 때 쌀가루에 콩이나 팥을 섞은 것으로 시루떡을 주로 사용하며, 밀가루로 만든 국수를 씁니다.

제사에 올리는 술은 도수가 낮은 맑은 술을 쓰는데 주로 청주를 사용합니다. 소주를 올리기도 하며 식혜로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반서갱동밥메은 서쪽왼쪽에, 국갱은 동쪽오른쪽에 두는데 이는 산 사람의 위치와 반대입니다. 그리고 술은 밥과 국 사이에 진설합니다. 떡은 오른쪽 끝에, 국수는 건더기만 담아서 왼쪽 끝에 놓는다.

다섯째 줄에는 과일, 한과, 강정을 놓는다. 과일은 포와 같이 가장 기본이 되는 제수 음식이기도 해서 밥과 국을 올리지 않을 때에도 과일과 포는 올립니다. 생으로 먹을 수 있는 것은 거의 다. 사용하는데 주로 대추, 밤, 배, 감곶감을 놓으며 사과 등 제철 과일을 올리기도 하지만 복숭아는 제사에 쓰지 않습니다. 과일 외에도 밀, 쌀가루 등을 기름에 튀겨 조청을 입힌 조과약과, 한과 등을 곁들인다. 홍동백서붉은 과일사과은 동쪽에, 흰 과일배은 서쪽에 놓는다.

조율이시과일은 왼쪽서쪽부터 대추, 밤, 배, 감 순으로 놓고 나서 조과류약과, 산자를 놓는다. 그러나 배와 감의 순서는 지방이나 집안 가풍에 따라 다를 있을 수 있었으나 대추, 밤, 감, 배 차례대로 놓으면 조율시이라고 합니다.

차례상에 올리면 안 되는 음식들
차례상에 올리면 안 되는 음식들

차례상에 올리면 안 되는 음식들

차례상에 올려서는 안 되는 음식은 복숭아, 붉은팥, 붉은 조미료 등 있어요. 모두 귀신을 쫓거나 음산한 기운을 쫓는 음식이라고 보고된 것들이죠. 죽은 조상을 기리는 것이기 때문에 절대 금지해야 합니다. 사실 최근에는 추석차례상에 전이나 부침개 등 기름에 튀기거나 지진 음식을 많이 올릴 필요가 없습니다.는 이야기도 많이 나오고 있어요. 기본음식도 많아야 아홉가지면 충분하다고 성균관 의례정립위원회에서도 발표했다고 하네요. 명절음식준차지하는 비율 가장 많은 시간과 공을 들이는 전과 튀김음식. 예법을 따르는 것도 좋지만 조상을 기리는 마음은 음식의 가짓수에 비례하지는 않을것같다는 것이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