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박씨의 영양성분, 효능 및 부작용

호박씨의 영양성분, 효능 및 부작용

호박의 씨앗으로, 열대 및 남아메리카가 원산지입니다. 호박은 열매가 크고 품종에 따라 형태와 색, 크기에 차이가 있는데, 남아메카를 원산지오 둔 서양계 호박과 멕시코 북부와 북아메리카 원산의 페포계 호박, 중앙아메리카 혹은 멕시코 남부의 열대 아메리카를 원산지로 한 동양계 호박이 있습니다. 호박씨는 둥근 모양에 두툼하며 겉은 얇다는 막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회백색이나 노란색, 초록색을 띠기도 합니다. 표면이 흠 없이 매끈하여 통통한 것이 좋은 호박씨입니다.

호박씨는 섬유질, 단백질 및 불포화 지방산을 포함하여 다이어트에 도움 되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섬유질은 포만감을 증가시켜 과식을 방비하고 체중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전반적으로, 건전한 상태 및 체중감소를 위해서는 하루에 최소 19g 정도의 섬유질을 섭취해야 합니다.


imgCaption0
호박의 항암 효과

호박의 항암 효과

항산화 작용이 강하므로 당연히 항암 효과도 큽니다. 정상 세포가 암세포로 변하는 것을 막는 동시에 진행하여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미국 국립암연구소는 나이 든 호박을 지속해서 섭취하면 폐암에 걸릴 확률이 반으로 줄어든다고 발표했습니다. 폐암으로부터 인체를 지켜주는 3가지 적황색 채소가 호박, 당근, 고구마입니다. 그러니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라면 호박을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식도암, 위암, 전립선암 등의 예방에도 호박이 큰 도움이 됩니다.

분만 후 부은 몸에 좋은 호박

호박은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태를 손쉽게 해 주므로 임신 중에 배가 아프고 하혈이 있거나 부종이 있는 상황에 좋고, 산모의 건강식으로서 산후에 전신이 허나약한 경우에도 좋습니다. 산후는 물론이고 평소에도 부종이 생기면 호박을 달인 물을 마시는 사람이 적지 않다 않습니다.

그러나 호박은 누구에게나, 어떤 부종이나 모두 부기를 빠지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임신 전에는 몸이 별로 붓지 않다가 분만 후에 부은 경우, 그리고 비, 위장의 문제로 부은 상황에 나이 든 호박을 달여 마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비, 위장의 문제로 생긴 부종은 가슴 부분과 배가 답답하고 팔다리에 역량이 없으며 음식을 잘 먹지 못하면서 몸이 무겁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0호박씨 부작용

호박씨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흉부 압박감, 두드러기, 구토 증상이 나타난다면 드시면 안 됩니다. 호박씨는 다량으로 섭취 시 복통을 유발합니다. 이뇨제를 섭취하는 분에게 좋지 않습니다. 섬유질과 지방산이 많아 유아에게 적합하지 않습니다. 혈당이 낮은 분도 피하셔야 합니다. 호박씨는 혈당을 낮추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저혈당증 질환자는 드시면 안 됩니다.

호박을 먹을 때 주의할 점은?

호박은 가뭄과 병에도 강하고 농약 살포도 필요 없는 무공해 식품이기도 하니 자주 먹는 것이 좋지만, 기가 소통되지 않고 맺쳐서 습기가 쌓여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지 않습니다. 살이 쪄서 몸이 찌뿌듯하며 쑤시고 아픈 인원은 주의해야 합니다. 호박을 많이 먹으면 몸에 습기를 일으키고 황달이 생기며 배가 불러진다고 했고, 양고기와 함께 먹으면 기가 통하지 않게 되므로 피해야 합니다.

호박의 종류에 따라 효능의 차이

애호박, 늙은호박(청둥호박), 단호박(서양 호박)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종류에 따라 영양소는 크게 다르지 않은데, 호박이 익으면 속이 노랗게 변하면서 당질이 많아져 단맛이 강해지고 칼슘, 철, 비타민E,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엄청 많아집니다. 그러니 나이 든 호박과 단호박 같은 노랗게 물든 호박은 비타민E와 베타카로틴 등이 다른 호박보다. 많이 들어 있습니다. 애호박은 덜 자란 젊은 호박이니 나이 든 호박과 효능은 거의 같습니다.

애호박은 나물, 볶음, 전 등의 반찬용이며 위궤양과 위염 예방에 좋고, 나이 든 호박은 죽, 떡, 엿, 약용으로 활용됩니다.

서양에서도 호박은 영양에 좋은 스타급 농산물로 많이 먹고 있습니다. 특히 영국 등의 북유럽과 미국에서 큰 축제일로 지켜지고 있는 핼러윈에 호박이 등장합니다. 10월 31일에 귀신 분장을 하고 치르는 축제로 잭오 랜턴이라 불리는 호박 등에 불을 밝힙니다.

호박은 어떤 부종과 어떤 사람에게 맞지 않을까요?

기가 잘 소통되지 못하고 맺히거나 습기가 쌓여 생긴 부종에는 호박이 전혀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더 붓게 합니다. 그리고 원칙 비만하고 근육질 체형으로서 평소에도 몸이 잘 붓던 경우 부기가 빠지기는 커녕 마신만큼 더 붓게 될 것입니다. 호박은 단맛인데, 부종에 단맛의 음식은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런 사람이 호박을 많이 먹으면 몸에 습기를 일으키고 배가 불러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호박 달인 물은 분만 후 어혈이 빠져나간 뒤에 마셔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호박의 항암 효과

항산화 작용이 강하므로 당연히 항암 효과도 큽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분만 후 부은 몸에 좋은

호박은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0호박씨 부작용

호박씨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