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부모 돌봄수당 30만원 지원대상, 조건 ,9월 신청 방법
서울형 아이돌봄비 이름부터 생소합니다. 서울시에서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의 일반적인 지원사업입니다. 서울시가 전국 지방정부 가운데 처음으로 가족 돌봄과 민간 돌봄 서비스를 함께 지원해주는 사업을 9월부터 본격적인 시작할 예정이기에 미리 찾아보고 혜택을 누려보도록 하자 영아를 키우는 집에서 조부모4촌 이내 친인척 포함가 영아를 돌보는 경우 아니면 서울시에서 지정한 민간기관의 육아도우미 서비스를 이용 시 돌봄 비용을 지원하여 가정의 양육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한 작업 지원 사업입니다.
서울형 아이돌봄비 지원내용
돌봄 아이 기준으로 친인척 조력자의 범위는 조부모 및 4촌 이내 19살 이상 친인척이며 타도 시 거주하는 경우에도 육아 조력자로 활동이 가능합니다. 돌봄비 아니면 민간도우미 이용권 중 하나를 선택할 있습니다.
지원금액은 영아 1명 기준으로 월 30만 원으로 월 40시간 이상 조부모 돌봄 아니면 민간서비스를 사용하는 경우에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서울형 아이돌봄비 지원대상
서울형 아이 돌봄비 지원은 24개월 이상 36개월 이하신청시점기준 영아를 키우는 맞벌이 한부모 다자녀 다문화 가정등 양육공백이 있는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 가구를 대상으로 합니다. 2023년 가구원수별 세전 월소득 기준 중위소득 150는 다음과 같다. 3인 6,653,000 4인 8,102,000 5인 9,497,000 6인 10,842,000 맞벌이 가정은 부부합산소득의 25가 경감됩니다.
서울형 아이돌봄비 전개 절차
지원 절차는 상단 사진과 같으며, 예를 들어 9월1일15일에 신청한 경우, 9월 중 대상자 선정 및 알림, 10월에 돌봄활동 수행, 11월에 돌봄비 지급 순으로 진행되는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돌봄수행시 활동시간 인증을 해야하는데 QR코드(몽땅정보 만능키 누리집에서 생성)를 통해 이뤄집니다. 아이를 맡길 때와 돌봄활동을 종료할 때 양육자 휴대전화로 QR코드를 생성하고, 조력자의 휴대전화로 QR코드를 촬영해서 시간을 정밀 연구하는 방식이며 만약 조력자가 타시도에 거주하면서 아이를 돌보고 있는 경우에는 돌봄활동 사진을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돌봄 시간을 확인합니다.
서울형 아이돌봄비 지급방법 및 신청
조부모 등 4촌 이내 친인척 육아 조력자가 아이를 돌보는 경우 월 40시간 이상 돌봄시 영아 1명당 월 30만 원씩 최대 13개월간 지원을 합니다. 지급은 부모 아니면 동업자 계좌로 입금하는 방식입니다. 친인척 돌봄이 어렵거나 민간 아이 돌봄서비스를 최애하는 경우에는 서울시와 협약을 맺은 민간 아이 돌봄 서비스 기관을 이용할 수 있는 1인당 30만 원의 이용권을 지급하게 됩니다. 서울형 아이돌봄비 참여 민간 아이돌봄 서비스기관은 맘시티, 돌봄 플러스, 우리 동내 돌봄 히어로의 3개 기관입니다.
지원신청은 매월 1일부터 15일까지 부모등 양육자가 서울 몽땅 정보 만능키에 접속하여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시행시기 및 문의처
2023년 9월 시행 예정이며 매월 1일부터 15일까지 부모 등 양육자가 를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서울형 아이돌봄비 지원내용
돌봄 아이 기준으로 친인척 조력자의 범위는 조부모 및 4촌 이내 19살 이상 친인척이며 타도 시 거주하는 경우에도 육아 조력자로 활동이 가능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서울형 아이돌봄비 지원대상
서울형 아이 돌봄비 지원은 24개월 이상 36개월 이하신청시점기준 영아를 키우는 맞벌이 한부모 다자녀 다문화 가정등 양육공백이 있는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 가구를 대상으로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울형 아이돌봄비 전개
지원 절차는 상단 사진과 같으며, 예를 들어 9월1일15일에 신청한 경우, 9월 중 대상자 선정 및 알림, 10월에 돌봄활동 수행, 11월에 돌봄비 지급 순으로 진행되는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