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의 812회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신경과 윤창호 불면증 불면증 치료 수면제 불면제 극복 불면증 치매 연관성

명의 812회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신경과 윤창호 불면증 불면증 치료 수면제 불면제 극복 불면증 치매 연관성

불면증은 성인 10명 중 12명은 불면증을 겪고 있을 만큼 현대인의 자주보이는 질병이 되어버렸는데요. 잠에 대한 욕구와 집착이 커질수록 잠은 달아나버리고 평범했던 일상까지 망가뜨리는데요. 봄철 교통사고 사망원인 1위가 졸음운전으로 심각한 사고는 물론 고혈압, 뇌졸중, 치매 등 방치하면 치명적인 질병을 일으키는 불면증인데요. 명의에서는 불면증에 관련해서 손쉽게 해볼 수 있는 자가진단을 밝히고 많은 환자가 막연한 걱정과 불안감을 가진 수면제를 둘러싼 오해와 진실을 파헤쳐 봅니다.

조금이라고 자기 위해 수면제 복용을 시작했지만 이제 수면제 없이는 단 하루도 잠을 자지 못한다는 70대 여성환자를 만나봤습니다. 이렇게 불면증 환자들의 수면제 사용량은 매해 증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많은 환자들이 수면제에 대한 걱정과 거부감을 갖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수면제 부작용과 명백한 정보를 통해 수면제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풀어보겠습니다.


imgCaption0
불면증 극복 프로젝트


불면증 극복 프로젝트

필요에따라 약물치료를 하기도 하지만 수면제는 불면증의 근본적인 치료 방법은 아닌데요. 여기 수면제의 부작사용 목적 없고 불면증의 1차 표준치료방안으로 꼽히는 치료가 있었으나 바로 인지행동치료입니다. 각기 다른 원인으로 심각한 불면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인지행동치료를 통한 불면증 극복 프로젝트에 나섰습니다. 각성으로 인한 불면증을 앓고 있는 60대 여성환자, 수명제 없이는 단 하루도 자지 못하는 70대 여성환자에 이어 머릿속 시계가 남들보다.

늦게 가서 제때 자기 힘든 올빼미형 20대 남성환자, 가위눌림 등으로 인해 10년 이상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는 30대 남성환자까지 총 네 명의 환자가 인지행동치료에 돌입했습니다.

갑자기 힘이 빠진다. 말이 어눌해지고, 자각 저하가 일어난다. 경련과 두통이 옵니다. 몸의 일부에 마비 증세가 옵니다. 시야에 장애가 발생합니다. 뇌졸중이 올 있습니다. 지능 저하가 발생합니다. 소아에게는 뇌경색, 성인에게는 뇌출혈이 생긴다. 재발률이 높다. 모야모야병은 불치병이자 난치병으로 병 본연의 치료는 어렵지만 보존적 치료나 수술적 치료로 증상 완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는 발작에 대한 약물 투약 방식이고, 수술적 치료에는 직접, 간접 혈관 문합술이 있습니다.

직접 혈관 문합술 혈관과 혈관을 직접 이어주는 것. 어려운 수술이지만 효과가 분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