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인증서 발급갱신폐지 방법( 발급기관, 공동인증서 차이)

금융인증서 발급갱신폐지 방법(+발급기관, 공동인증서 차이)

범용 공인인증서는 먼저 개인사업자용, 법인사업자용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둘 다. 말 그대로 범용 인증서이기 때문에 모든 용도에 대하여 사용 가능하며 사업자라면 반드시 진행해야 하는 전자세금계산서 조회,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하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또한 범용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조달청, 나라장터 등에서 진행하는 전자 입찰에 참여하고 거래를 진행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인터넷 뱅킹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등등 각종 국가 숙제 지원, RD 사업 지원, 사업비 관리 든 모든 업무에서 쓸 수 있기에 개인사업자나 법인사업자는 거의 모든 법용 공인인증서를 갖고 있습니다.

참조하여 은행에서 발급해주는 일반 인증서는 인터넷 뱅킹 사용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에서 사용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이용 요금, 수수료
범용 공인인증서 이용 요금, 수수료

범용 공인인증서 이용 요금, 수수료

범용 공동인증서의 경우 일반 인터넷 뱅킹용 공동인증서와 다르게 사용 요금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1년에 8만 원 정도의 요금을 지불하여야 하며, 2년 혹은 3년 단위로 계약하게 될 경우 일부 할인이 됩니다.

따라서 인터넷 뱅킹만 사용하실 분들은 별도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일반 공동인증서를 발급 받는 것이 유리하며, 개인 사업자나 법인 사업자처럼 사업적인 목적으로 무조건 범용 공동 인증서가 필요할 때 이를 발급 받아 이용하게 됩니다.

조달청 나라장터 등록 방법
조달청 나라장터 등록 방법

조달청 나라장터 등록 방법

조달청 사이트에 들어가보시면 위와 같이 신규이용자 등록 메뉴가 있는데요. 클릭해보시면 이용자의 입장에 따라 수요기관과 조달업체로 나누어져 있고, 인증서를 등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사업자 분들은 조달업체 이용자를 클릭하신 후, 사업자 정보를 입력하고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범용를 등록하면 절차가 끝납니다. 이곳에서 알 수 있듯이, 입찰을 위해서는 사업자 범용인증서공동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범용인증서는 용도제한용 인증과 달리 전자입찰부터 전자계약, 국가과제, 인터넷뱅킹 및 전자세금계산서 등 하나로 모든 전자 상황에서의 업무 처리가 가능합니다.

만약 기존에 사용하던 인증서가 있으신 분은 바로 신규 등록을 하시면 되지만, 만약 없으시다면 빠른 간편 발급이 필요하겠죠. 특히 급하게 입찰해야 하는 건이 있다면 더더욱 그러할 것입니다.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선 한국범용인증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사업자 유형에 맞는 공동인증서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 모두 가격은 같으며, 상품에 따라 할인율이 다릅니다. 1년형, 2년형, 3년형 중에서 3년형이 최대 40의 할인율을 제공합니다. 3년형을 선택하면, 당일 발급 신청과 찾아가는 서비스 신청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직접 방문해서 서류를 제출하면 당일 발급이 가능하고, 찾아가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우체부가 서류를 가져가서 제출해주기 때문에 별도로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당일발급을 선택하면 직접 방문 지역과 기관을 설정하시고, 해당 내용에 동의하신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방문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30분이며, 점심시간은 12시부터 1시까지입니다. 찾아가는 서비스를 선택하면, 인증서 발급 일정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범용 공인증서 발급 수수료 및 사용기간

위에서 말한 것처럼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 종류는 용도제한용과 범용으로 나뉘게 되는데요. 특수한 경우에 사용할 것이라면 용도제한용으로 발급을 받으면 저렴하게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사업자이신 분들은 공인인증서를 통해 많은 일을 진행하기 때문에 범용 공인인증서 1개만 발급받아도 많은 일을 쉽게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개인사업자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수수료 및 사용기간은 1년형은 80,000원, 2년형은 150,000원, 3년형은 180,000원입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절차

먼저 개인 사업자 혹은 법인 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을 위해서는 온라인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말씀 드린 법인 공동인증서를 발급해주는 기관의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이 생긴 신청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인쇄해서 작성합니다.

수기로 기입해야 하는 부분이 있기에 인쇄를 하신 다음에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해당 신청서 작성이 완료됐다면, 이를 제출하신 후 요금 결제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사업자 범용인증서 빠른 간편 발급 절차

이런 분들을 위해 사업자 범용인증서 당일 바로 발급받을 수 있는 간편한 방법 및 절차에 대해서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는 한국범용인증센터라는 기관에서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한국범용인증센터는 정부에서 지정한 인증서 발급 기관으로, 안정적인 발급을 위해 5대 인증 기관인 KOSCOM TRADESIGN의 인증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이 곳에서 인증서를 받게 되면 앞서 설명 드린 조달청 나라장터 전자입찰을 비롯해 국세청 홈택스나 전자계약 등 전자 상거래는 물론이고, 각종 국가과제, 인터넷 뱅킹이나 인터넷 지로, 전자보장 등 여러가지 업무에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매우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죠. 특히 개인사업자인 1인 대표님들은 비대면으로도 발급 받을 수 있기에 더더욱 편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범용 공인인증서 이용 요금,

범용 공동인증서의 경우 일반 인터넷 뱅킹용 공동인증서와 다르게 사용 요금이 발생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조달청 나라장터 등록 방법

조달청 사이트에 들어가보시면 위와 같이 신규이용자 등록 메뉴가 있는데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선 한국범용인증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사업자 유형에 맞는 공동인증서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