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V에 맞는 대출 상환 일정 중 원리금균등, 체증식 의미

LTV에 맞는 대출 상환 일정 중 원리금균등, 체증식 의미

정부에서는 점차 증가하고 있는 가계 대출을 다루는 방안 중 하나로 가계대출의 조기상환을 위해 중도상환수수료 제도를 개선하기로 발표하였습니다. 은행에서는 고객이 대출을 약속한 기한보다. 빨리 갚으면 수수료를 내게 합니다. 이것이 중도상환수수료입니다. 고객이 대출을 빨리 갚아버리면 은행에서는 대출 고객의 빚에 대한 이자 수익이 없어지기 때문에 고객에게 손님에게 받아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3억원을 3년 만기로 대출을 받습니다.


원리금균등
원리금균등

원리금균등

원리금균등 방식은 대출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애용하는 방식입니다. 갚아야 하는 원금과 이자가 일정하여 나가는 돈이 같다보니 가계의 자금 계획을 세우기가 수월합니다. 원금과 이자를 합산한 금액을 일정하게 하는 방식으로 첫 달 상환 금액이 2백만 원이라면 끝날 때까지 2백만 원을 계속 갚아나가는 방식입니다. 초반에는 이자가 크고 원금이 작지만 시간이 가면 갈수록 원금이 커지고 이자가 작아져서 원리금을 같은 금액으로 맞춥니다.

체증식은 초반에는 갚아야 하는 원금을 최대한 적게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갚아야 하는 원금의 양을 점점 늘리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사회생활을 하면 햇수가 지날수록, 연차가 쌓일수록 소득액이 높아지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소득액이 적은 초반에는 갚아야 하는 금액을 줄이고 경력이 쌓이고 소득액이 늘수록 갚아야 하는 금액을 늘리는 방식입니다.

갈아타기대환
갈아타기대환

갈아타기대환

대출 갈아타기 즉, 대환에 관련해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합니다. 대환을 통해 낮은 금리를 활용하는 게 유리할 수 있습니다. 보통 주택담보대출은 고정금리보다. 변동금리를 많이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언제가 한번 해야 할 수 있으니 집중해서 읽어주세요. 대출을 신청하려는 아파트가 있습니다. 이 아파트에는 기존에 담보대출 금액이 있습니다. 이 금액을 모두 상환하는 조건으로 대환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일부만 대환을 신청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대출 취소, 거절, 대출 만기 전 즉시상환을 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웬만하면 모두 상환하는 조건으로 해야 합니다. 그런데요 만약에 과거 담보대출금액이 대환금액보다. 많습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자신이 미흡한 금액을 준비해야 합니다. 대환 대출 금액이 과거 담보대출 금액보다. 적다면 미흡한 금액은 직접 준비해야만 대환 대출이 가능합니다.

케이뱅크가 믿을 수 있는 은행인가?

케이뱅크는 인터넷 은행이기 때문에 4050대 분들에게는 생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엄연히 국내 1 금융권에 속합니다. 지점이 없다고 해서 제2 금융권으로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모두 제 1 금융권에 속합니다. 은행이 없습니다.면 제2금융권이니 대출할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케이뱅크는 국내 1금융권 최초로 100 비대면 아파트담보대출로 현재까지 무려 2조 원이 넘는 금액을 거래했다고 합니다.

대면을 통해 대출한다면 꽤나 번거롭고 힘든데 케이뱅크가 이런 문제점을 잘 해결했다고 보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인터넷 은행은 편리함 때문에 사라지기가 쉽지 않습니다. 결국 인원은 편할 것을 찾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 DSR 적용금리

올해 2월 26일부터 해당되는 스트레스 금리는 과거 5년 중 가장 높았던 수준의 월별 가계대출 가중평균 금리한국은행 발표와 현재 시점 금리2024년 상반기의 경우 2024년 1월 발표금리 기준를 비교해서 결정합니다. 다만 금리 변동기의 과다. 혹은 과소 판단 경향을 보완하기 위해서 일정 수준의 하한선 금리1.5 및 상한선 금리3.0를 부여합니다. 2024년 상반기 스트레스 금리 0.38 2024년 하반기 스트레스 금리 0.75추정 2025년 스트레스 금리 1.5추정 스트레스 DSR 제도를 첫 시행에 따른 대출시장의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2024년 상반기6월 30일까지에는 위에 산식에 따른 스트레스 금리의 25만을 적용하여 2024년 상반기 스트레스 금리는 0.38가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첫 번째는 대출이 가능한 아파트입니다. 한국 부동산원 제공 시세가 있는 아파트 중에서 일부아파트는 대출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계약 당시에 이 아파트가 대출이 잘 나오는지 확인하고 계약해야 합니다. 특히 등기부등본에 소유권 압류가 있다면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임대 계약 선순위가 있다면 안 됩니다. 또한 한국부동산원 시세가 확인되지 않으면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두 번째는 담보조건입니다. 한국감정원에서 시세를 제공하는 아파트는 담보가 가능합니다.

평가액과 면적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하지만 가압류, 가처분, 가등기, 환매등기와 같이 담보권을 침해하거나 소송이 있을 경우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미등기, 별도등기, 미분양, 재개발도 불가능합니다. 세 번째로 처분의무 특약 상세를 이해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원리금균등

원리금균등 방식은 대출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애용하는 방식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갈아타기대환

대출 갈아타기 즉, 대환에 관련해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케이뱅크가 믿을 수 있는

케이뱅크는 인터넷 은행이기 때문에 4050대 분들에게는 생소할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