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 산본 위니아 벽걸이에어컨 분해청소 깔끔하게

군포 산본 위니아 벽걸이에어컨 분해청소 깔끔하게

바른청소부 이번에는 군포 산본에 위치한 어린이집 에어컨청소를 다녀왔어요. 보통 에어컨청소를 여름에 많이 한다고 생각하지만, 한번 청소를 했던 분들은, 여름철에는 예약을 잡기가 어렵기도 하고, 더운날 깔끔하게 사용하고픈 마음에 미리미리 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상하 송풍 날개 분해
상하 송풍 날개 분해

상하 송풍 날개 분해

좌우 모터의 커넥터를 빼줍니다. 커넥터를 뺀 후 물받이에 고정되어 있는 케이블을 분해해 줍니다. 모터에 좌우 구분을 위해 모터에 표시를 해줍니다. 모터에 표시를 해 준 후 모터에 고정된 나사를 풀어 양쪽 모터를 빼줍니다. 그리고 상하 송풍 날개를 살짝살짝 굽히면서 양 쪽과 중앙에 연결부위에서 빼주면 상하 송풍 날개가 쉽게 분해됩니다. 분해된 송풍 날개 내측을 제대로 보시면 먼지인지 곰팡이 인지 제법 많이 끼어 있습니다.

청소 전 vs 후 비교
청소 전 vs 후 비교

청소 전 vs 후 비교

맨 왼쪽 사진은 에어컨을 분해 후 청소 전의 팬 모습입니다. 검은색이 곰팡이입니다. 지금까지 곰팡이 공기를 마신 것 같습니다. 중간 사진은 청소 후 에어컨 모습인데 청소 전에는 아래 조그만 구멍사이로 까만 것곰팡이이 보였었습니다. 분해하고 세척하러 바로 욕실로 가져가셔서 청소 전 사진은 못 찍었습니다. 이젠 깨끗해진 모습입니다. 맨 오른쪽 사진은 청소 후 에어컨 팬의 모습입니다. 팬의 색이 검은색에서 투명색으로 바뀌었습니다.

이야말로 세척하는 것은 팬도 하나하나 다. 분해해서 세척합니다. 전문가에게 맡기지 않고 셀프로 했으면 겉만 닦였을 것 같습니다. 에어컨 바람도 기분 탓인지 전에 보다. 더 시원해진 것 같습니다. 그런데요 이야말로 세척만 해도 에어컨 바람이 시원해진다고 합니다.

하단의 나사 2개를 풀러 주세요

이제 에어컨 몸통의 껍대기를 분해하기 위해 하단의 나사 두 개를 풀어 주세요. 평소에는 보이지 않게 나사커버로 마감되어 있으나, 위로 살짝 제쳐주면 사진과 같이 나사가 보입니다. 그러면 에어컨 몸통 커버 분해가 사진처럼 가능해 집니다. 하지만 커버가 쉽게 떨어지지는 않아요. 요리요리 휘어가며 분리해 주세요. 해마다 분해 청소를 해서 그런지 상태가 나쁘지 않습니다. 2년만 안 해주시기 바랍니다도 송풍구 쪽에 곰팡이가 많이 껴 있습니다.

윗부분은 냉각기 부분으로 청소업체를 부르면 고압세척기를 사용하여 청소해줍니다. 저는 윗 냉각기는 깨끗해서 패스했지만 셀프로 청소하시는 분들은 대형마트에 가면 스프레이 형식으로 된 청소 액상을 뿌려 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송풍구와 냉각기 사이에 보이는 흰색바 부분은 에어컨 가동 시에 물이 생기는데 그물을 받아주는 물받이입니다.

블로우 팬 분해

이제 마지막 블로우팬을 분리해줍니다. 좌측 부분을 고무로 고정된 부분을 들어 올려서 빼준 후 우측은 블로우팬을 돌려주면 빈 공간에 안쪽에 나사가 보입니다. 모터에 고정하는 부품입니다. 나사를 완전히 풀지 않고 모터축에서 빠질 정도만 살짝 풀어줍니다. 완전히 풀면 재조립할 때 불편합니다. 나사를 살짝 푼 후 사진과 같이 좌측 방향으로 당기면 쑥 빠집니다. 불로우 팬 사진만 봐도 심각합니다.

상단필터, 전면커버, 상하 송풍 날개, 물받이 좌우 송풍날개 모듈과 블로우 팬을 물과 부드러운 솔로 깨끗이 세척해 줍니다.

부드러운 솔은 부드럽지만 조금의 탄성은 있어야 잘 제거가 됩니다. 저는 곰팡이 제거 스프레이도 같이 사용해서 줬습니다. 아하 청소 후 사진을 깜빡하고 안 찍었는데 정말 깨끗합니다. 빨리 돌려보고 싶은 마음에 조립을 하느라 사진을 찍지 못했습니다. 아래 사진이 전부입니다.

곰팡이 생기지 않게 하는 Tip

전문청소 엔지니어분이 앞으로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알려 주셨습니다. 에어컨을 가동 후 그냥 바로 끄지 마시고 대기 청정 기능으로 3시간 후에 끄는 기능으로 예약 걸어 놓으라고 합니다. 공기청정 기능은 전기세가 선풍기 정도 나온다고 합니다. 에어컨 기능으로 온도를 낮출경우 실외기가 돌 때 전기를 많이 쓰기 때문에 공기청정 기능은 전기를 얼마 안 쓴다고 합니다. 만약 공기청정 기능이 없으면 송풍 기능으로 하면 될 듯합니다.

에어컨 안의 습기를 제거하는 목적으로 3시간 정도 켜 놓는 것이라고 합니다. 삼성 무풍 에어컨 스탠드, 벽걸이 에어컨 전문 청소 신청 방법에 관련해서 알아보았고, 실제 서비스받은 후기에 관하여 적어 보았습니다. 전문청소 서비스기 시작된 것은 2년 정도 되었다고 합니다. 저도 이런 서비스가 있는 줄 몰라서 세척을 엄두도 못 내고 있었으나 서비스받고 나니 에어컨 상태가 너무 많이 좋아졌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상하 송풍 날개 분해

좌우 모터의 커넥터를 빼줍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청소 전 vs 후 비교

맨 왼쪽 사진은 에어컨을 분해 후 청소 전의 팬 모습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단의 나사 2개를 풀러

이제 에어컨 몸통의 껍대기를 분해하기 위해 하단의 나사 두 개를 풀어 주세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